$\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록관리 전문직 양성제도 혁신 방안 연구
A Study on Alternative Strategies for Archival Professional Train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기록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v.21 no.1, 2021년, pp.19 - 40  

김유승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박지영 (한성대학교 지식정보학부) ,  박태연 (전북대학교 문화융복합아카이빙연구소) ,  손승희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기록관리학) ,  윤은하 (전북대학교 대학원 기록관리학과) ,  이민영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전보배 (부산교육대학) ,  현문수 (충남대학교 대학원 기록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변화하는 기록관리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기록관리 전문직 양성제도 혁신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해외 기록관리 전문직 양성·자격제도를 통해 시사점을 찾고, 우리나라 기록관리 전문직 자격제도와 비교 분석했다. 또한, 국내 기록관리학 대학원의 일반 현황과 교원의 연구실적을 분석하여, 상당수 교원들이 기록관리학에 대한 학술적 관심이 낮으며 학교별 격차가 상당한 점을 확인했다. 이를 바탕으로, 교수연구자와 현장전문가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여, 기록관리 전문직 양성제도 개선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결론에 갈음하며, 본 연구는 기록공동체 거버넌스 체계 구성과 자율규제력 확보라는 선행과제를 제시하고, 대학원 교육 가이드라인 제정, 계속-심화교육체계 수립, 교육원의 발전적 전환을 3대 과제로 하는 기록관리 전문직 양성제도 혁신방안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plore alternative strategies for the archival professional training system in response to changing records management environments. It found implications in the training and qualification system for overseas archival professionals and compared and analyzed the qualification syst...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27)

  1. Choi, Jae-hee (2007). The background and purpose of establishing guidelines for graduate education courses in archival management. Archivist, First Issue, 58-61. 

  2. Chung, Yeon-Kyoung (2002). A Study on the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Programs in the School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in the U.S.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6(4), 101-122. http://dx.doi.org/10.4275/KSLIS.2002.36.4.101 

  3. Chung, Yeon-Kyoung (2003a). A Comparative Study of Graduate Archival Programs in Korea and North Americ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7(1), 81-100. http://dx.doi.org/10.4275/KSLIS.2003.37.1.081 

  4. Chung, Yeon-Kyoung (2003b). A Study of the Guidelines for Graduate Archival Education in North America. Ewha Journal of Social Sciences, 10, 31-48. 

  5. Chung, Yeon-Kyoung (2005). A Comparative Study of Graduate Level Archival Curriculum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5(2), 5-25. http://dx.doi.org/10.14404/JKSARM.2005.5.2.005 

  6. Chung, Yeon-Kyoung (2010). A Study on Current Status and a New Direction for Archival Educ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10(1), 99-118. http://dx.doi.org/10.14404/JKSARM.2010.10.1.099 

  7. Gang, Ju-Yeon, Kim, Tae-Young, Bae, Sung Jung, Lee, Seung Chae, & Oh, Hyo-Jung (2019). A Study on the Analysis and Improvement Plans of Curriculum Operation for Archives and Records Mangement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19(2), 25-50. http://dx.doi.org/10.14404/JKSARM.2019.19.2.025 

  8. Jang, Hye-Li & Choi, Jae-Hwang (2008). A Study on the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for Records Manager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8(1), 123-142. http://dx.doi.org/10.14404/JKSARM.2008.8.1.123 

  9. Kang, Eun-Bi, Oh, Hyo-Jung, Kim, Chan-Young, & Kim, Yong (2016). Differences of Perceptions between Practitioners and Students in Archives & Record Management on the Professionalism of Archivists. The Journal of Korean Biblio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7(4), 147-173. https://doi.org/10.14699/kbiblia.2016.27.4.147 

  10. Kim, Iek-Han (2003). Quality Inprovement of Professional Agent System and Record Management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7), 129-148. https://doi.org/10.20923/kjas.2003.7.129 

  11. Kim, Jung-Ha (2001). A Study on the case of education to train an archivist-Focus on the archival training courses and the tradition of archival science in Ital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1(1), 201-230. https://doi.org/10.14404/JKSARM.2001.1.1.201 

  12. Kim, Ki-Seok (2000). Some Thoughts on The Training of Archivists for Korean Records.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1), 77-106. https://doi.org/10.20923/kjas.2000.1.077 

  13. Kim, Soon-Hee (2009). A Study on a Teaching Program to Improve the Working Ability for Records Manager.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3), 271-293. 10.16981/kliss.40.3.200909.271 

  14. Kim, Yong-Won (2001). A Study on the Curriculum for Record Management Science Education-with focus on the Faculty of Cultural Information Resources, Surugadai Universuty; Evolving program, New Connecti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1(1), 69-94. http://dx.doi.org/10.14404/JKSARM.2001.1.1.069 

  15. Kim, Youseung (2020). A Study on the Policy of Improving Archival Professionals' Education System: Focusing on the Accreditation System.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20(1), 159-175. https://doi.org/10.14404/JKSARM.2020.20.1.159 

  16. Korean Association of Records Managers and Archivists (2016). Where does our expertise come from?. KARMA, 4, 164-165. 

  17. Lee, Sang-Min (1998). Archival Studies and Archivist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 Archival Preservation Research, 11, 109-141. 

  18. Lee, Yun-Jung & Chung, Yeon-Kyoung (2020). A Study on the Key Categories and Elements for Developing Graduate Program Guidelines in Archival Studi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20(1), 27-46. https://doi.org/10.14404/JKSARM.2020.20.1.027 

  19. National Archives of Korea (2017). Report on the deployment status of records management specialists. Policy Planning Department, National Archives of Korea. 

  20. Si, Kwisun (2011).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Record and Archives Training in the National Archives of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11(1), 23-45. http://dx.doi.org/10.14404/JKSARM.2011.11.1.023 

  21. Sin, Won-boo, Chu, Byoung-Ju, & Lee, Won-Hee (2018). A Study on the Composition of Professional Personnel and the Estimation of Personnel Required in Records Management Institutions. Hankuk Pyoung Ga Won. 

  22. Sung, Ju-Young (2020). Status and Prospect of the Records Management Specialist Training System: Focusing on the Curriculum of the Education Center. Records Management Issue Paper, 13. 

  23. ACA (2020). Handbook for Archival Certification: Including the official role delineation, study guide, and suggested reading list. Retrieved December 9, 2020, from https://www.certifiedarchivists.org/wp-content/uploads/2018/05/RevFeb2017_ACAHandbook.pdf 

  24. ARA (2010). Archives & Records Association Launches. Retrieved January 10, 2020 from https://www.archives.org.uk/news/61-archives-a-records-association-launches.html 

  25. ARA (2018). Operating Procedures and Assessment Criteria of the Archives and Records Association Qualifications Accreditation Panel. Retrieved January 5, 2020 from https://www.archives.org.uk/images/Careers/Accreditation_Criteria_2018.pdf 

  26. FARMER (2013). Guidance to those wishing apply for postgraduate training in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Retrieved January 10, 2020 from https://www.archives.org.uk/images/documents/CPD/FARMERGuidelines_applicants.pdf. 

  27. SAA (2018). DAS Curriculum Structure. Retrieved December 5, 2019 from https://www2.archivists.org/prof-education/das-curriculum-structur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