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테디베어 캐릭터를 응용한 3D 디자인 및 SNS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3D design and SNS developmenst using teddy bear character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4, 2021년, pp.123 - 136  

정유섭 (수원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테디베어는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귀엽고 친근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아온 대표적인 봉제 인형이며 오랜 시간 동안 함께 해온 만큼 단순한 동물 인형의 차원이 아닌 남녀노소 및 연령에 상관없이 추억이 담긴 사람들의 친구로서 여겨지고 있다. 테디베어는 완구를 넘어 한 시대의 사회상과 이슈를 상징하는 역할을 해오며 그 모습과 성격이 계속 발전해 오고 있으나 여전히 봉제 완구의 이미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바탕으로 큰 변화를 겪고 있는 현재의 환경과 시장 상황에 발맞춰 보다 발전된 테디베어 캐릭터가 탄생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캐릭터의 개념과 시장의 발전을 돌아보고 테디베어가 지닌 의미와 현재의 이미지를 분석하여 현대사회의 흐름과 추세에 맞춰 탄생시킨 새로운 테디베어 이야기 및 세계관을 바탕으로 캐릭터의 형태와 성격을 스케치와 디자인 프로그램을 통해 개발하고 개발된 캐릭터를 3D 프로그램을 통해 입체화했으며 이렇게 만들어진 3D 결과물은 영상 채널, SNS 채널을 통해 전파될 수 있는 영상물로 만들어졌다. 또한 우리나라의 캐릭터 비즈니스가 전 세계적인 변화에 발맞춰 발전 할 수 있는 방향을 살펴보고 캐릭터 강국으로서의 진입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ddy bear is a typical rag doll which has been loved by people all over the world for more than 100 years based on its cute and friendly image. In addition, as it has been together for a long time with us, it is considered as a friend of people with memories of all ages and sexes, not just animal d...

주제어

표/그림 (38)

참고문헌 (19)

  1. Shin chulho, Kim Hyeok, Kim insoo, Brand management and Design management, I.P.S Institute for Industrial Policy Studies, 2004, pp.4-5 

  2.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009 

  3. Tokyo Advertising Marketing Research Society, Character Marketing Theory and Strategy, KAD, 1999, pp.36 

  4. 2008 Character White Paper,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009 

  5. 2010 Korea Contents Market Research: Character /Music, Korea Cultural Contents Agency, 2010 

  6. Park Sooho and Seo Eunnae, "The Age of Prosperity for Native Characters", Maeil Business Newspaper, 2014.01.06 

  7. Hwang Se-yeon, study on OSMU in character industry :focusing on activating methods of character industry, Master's thesis at Yonsei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2012 

  8. Goe Mun, Study on development in China character industry through the comparative on character industry between Korea and China, Master's thesis at Sejo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2 

  9. 2010 Character White Paper,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011 

  10. Kim Dohyeon, Success Factors of Animation: A Case Study of Pororo, Journal of the Korean Contents Association, 2011, vol.11, no.8, pp. 170-176 DOI : https://doi.org/10.5392/JKCA.2011.11.8.170 

  11. Junghwan Kim, Character business status and implications of domestic mobile messenger operators, Journal of media & education, Vol. 6 No. 1, Korea Digital Policy Association, 2016, 06, pp.88-95 

  12. Lee Jiwon, both you and I plunge into 'character goods'... The secret to a successful character business?, Daily Pop, 2019.11.15. 

  13. 2020 Character White Paper,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021 

  14. Dable, 2019 Media Program Trends, 2020 

  15. Sung-Tae, Byun(2018)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pattern and the necktie design utilizing the Gaza relics. JCCT Vol. 4, no 4, pp.21, November 30 , 2018. pISSN 2384-0358, eISSN 2384-0366, DOI : http://dx.doi.org/10.17703/JCCT.2018.4.4.21 

  16. Kyung-Ok Heo et al., Consumer Trends and Markets, Kyomunsa, 2006, pp.155 

  17. Sahil Patel, Toy Industry Looks to You Tube Talent for Next Generation of Merchandise, Wall Street Journal, 2020.2.28. 

  18. Erik Jenkins, Disney makes $5 million pledge to social justice organizations, Fortune, 2020.6.4. 

  19. Kristin Yep, Disney Releases Video in Support of Black Lives Matter, Inside the magic, 2020.6. 1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