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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인터넷 뉴스 포털에서의 탈세 논란이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tax evasion controversy on corporate values in internet news portals through big data analysis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22 no.6, 2021년, pp.51 - 57  

이상민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and Data Science, CHA University) ,  박명호 (Department of Economics, Hongik University) ,  김병준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and Data Science, CHA University) ,  박대근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and Data Science, CHA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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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세금을 절약 혹은 회피하는 행동은 과세관청에 의해 합법적 절세가 아닌 탈세로 판단될 경우 기업은 조세적 비용뿐 아니라 일련의 탈세관련 보도 기사로 인해 기업이미지 손상 및 주가하락과 같은 비조세적 비용까지 부담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는 인터넷 뉴스 포털에 나타난 탈세 논란 키워드들의 출현빈도를 해당 사건의 심각성을 측정하는 요인으로 정하고 이러한 출현빈도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우리나라 유가증권시장에서 시가총액기준 상위 업체들을 대상으로 탈세 논란 키워드들을 활용하여 인터넷 뉴스 포털로부터 관련 기사를 크롤링하고, 기업별로 탈세 논란 키워드들의 출현빈도에 대한 시계열을 생성하여 출현빈도가 장부가 대비 시가총액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패널회귀분석충격반응분석을 통해 분석한 결과 출현빈도는 기업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12개월까지 점진적으로 효과가 감소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 연구는 한국기업들을 대상으로 탈세 논란 사안이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로서, 경영자는 절세전략을 수립 시 이러한 영향력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f a company's actions to save or avoid taxes are judged to be tax evasion rather than legal tax action by the tax authorities, the company will not only pay tax but also non-tax costs such as damage to corporate image and stock price decline due to a series of tax evasion-related news articles. The...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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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만약 이러한 뉴스 기사에 존재하는 탈세 관련 키워드의 빈도에 기반하여 탈세 논란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크기와 기간을 추정할 수 있다면, 이는 해당 기업의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재무적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이 조세회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세무조사, 탈루 혹은 탈세 등과 관련하여 인터넷 뉴스 포털의 미디어 기사에 보도되었을 경우, 이러한 사건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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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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