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문상담교사의 역할갈등과 소진의 관계에서 플로리시의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 of Flourishing on the Relationship between Role Conflict and Burnout of School Counselor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11, 2021년, pp.499 - 509  

김도희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  지경예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  김희정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전문상담교사가 지각하는 역할갈등과 소진의 관계에서 플로리시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학교와 교육청에서 근무하는 전문상담교사 24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와 PROCESS macro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역할갈등과 소진은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었으며 플로리시는 역할갈등, 소진과 유의한 부적 상관이 있었다. 아울러 역할갈등의 세 가지 하위 유형인 역할기대 갈등, 개인-역할 갈등, 역할모호성 갈등에 따라 소진의 여러 하위 징후에 미치는 영향이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플로리시는 역할갈등의 각 요소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모두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플로리시가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 관리를 위한 지표로 고려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며 학교단위의 긍정심리학적 접근이 학생뿐만 아니라 전문상담교사에게도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학교상담의 효과성을 개선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여겨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 of flourishing on the relationship between role conflict and burnout as perceived by school counselors. A total of 242 school counselo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SPSS and PROCESS macro program...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31)

  1. S. M. Lee, I, S, Oh & S. H. Seo. (2007). Comparative Study of School Counseling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for The Development of Korean School Counseling Model.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9(3), 539-567. 

  2. J. C. Jeomg & N. M. Yang. (2018). An Overview Study on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Professional Counselor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9(4), 47-70. 

  3. H. E. Lee, H, W, Ko, J, Y, Kim & J. H. Choi. (2019). Wee Center Counselor's Perception of the Wee Center School Counselor's Role: Focusing on The ASCA School Counseling Model. Learner-Centered Curriculum Education Research, 19(21), 1057-1082. 

  4. H. M. Seong & S. M. Lee. (2017).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of School Counseling System.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8(5), 263-285. 

  5. S. I, Nam & J. Y. Park. (2017). Trend Analysis of A Study Targeting Professional Counselor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8(6), 451-471. 

  6. S. I. Nam & Y. H. Kim. (2019). A Consensus Qualitative Study on Exhaustion and Overcoming Experiences of Professional Counselor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20(5), 359-383. 

  7. J. S. Kim & G. R. Yoo. (2010). The Moderating Effect of Professional Ident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Role Conflict and Burnout of Professional Counselor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2(1), 53-69. 

  8. J. Y. Seo & H. J. Kim. (2011). Role Performance of Professional Counselors The Effect of Stress on Burnout: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7(3), 227-250. 

  9. H. A. Lee & K. H. Lee.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Factors, Job Satisfaction, and Psychological Exhaustion of Professional Counselor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6(1), 83-102. 

  10. Y. B. Chae.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Role Conflict of High School Teachers, School Organizational Climate, Self-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Doctoral Thesis. 

  11. Y. A. Lee & E. R. Son. (2015). A Narrative Inquiry on School Counselors' Experience of Adaptation in a School.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1(6), 141-168. 

  12. J. J. Kim & Y. S. Lee. (2014). The Process of Adaptation as The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6(2), 223-246. 

  13. Y. S. Je & H. Jo. (2020). A Qualitative Study on The Needs of Professional Counseling Teachers about School Counseling Law System.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21(1), 49-67. 

  14. C. Maslach, W. B. Schaufeli & M. P. Leiter. (2001). Job Burnout.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2(1), 397-422. 

  15. T. J. Kim & H. C. Shin. (2016). The Effect of Countertranceference Management Ability on Working Alliance: Mediating Role of Counselor's State Anxiety.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8(2), 291-309. 

  16. S. A. Kang, A. N. Kim & B. Y. Choi. (2020). A Meta Study of Counselor's Burnout: Focused on Counselor's Personal Factor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21(6), 1-27. 

  17. S. E. Jeon. (2021). The Effects of Role Identification Confusion and Role Conflicts on Burnout and Job Satisfaction among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The Moderated Mediation Model of Job Crafting. Chonnam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18. M. E. P. Seligman. (2011). Flourish: A Visionary New Understanding of Happiness and Well-being. New York: Free Press. 

  19. J. Y. Jung & J. Y. Lee. (2021). The Effects of COVID-19 Perception on Burnout: The Moderating Effects of Flourishing in Child Care Teacher.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8(2), 1-25. 

  20. J. Y. Lee & H. Y. Kim. (2016). The Effects of Emotional labor on Burnout: The Moderating and Mediating Effects of Flourishing in Child Care Teache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7(4), 169-179. 

  21. S. M. Lee, C. R. Baker, S. H. Cho, D. E. Heckathorn, M. W. Holland, R. A. Newgent, N. T. Ogle, M. L. Powell, J. J. Quinn, S. L. Wallace & K. Yu. (2007). Development and Initial Psychometrics of The Counselor Burnout Inventory.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40(3), 142-154. 

  22. K. Yu, S. M. Lee & E. A. Nesbit. (2008). Development of A Culturally Valid Counselor Burnout Inventory for Korean counselors.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41(3), 152-161. 

  23. J. Butler & M. L. Kern. (2016). The PERMA-Profiler: A Brief Multidimensional Measure of Flourshing. International Journal of Wellbeing, 6(3), 1-48. 

  24. K. L. Sim & W. S. Kim. (2019). A Study on Validity of Korean version of PERMA Profiler(K-PERMA). Journal of Arts Psychotherapy, 15(4), 319-340. 

  25. A. F. Hayes. (2013).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New York: The Guilford Press. 

  26. A. R. Yun & N. W. Chung. (2011). A Review of Counselor's Burnout.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3(2), 231-256. 

  27. J. Y. Kim & D. I. Kim. (2015). Work Adjustment Patterns of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in School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6(4), 157-175. 

  28. D. H. Kim, H. J. Kim & K. Y. Ji. (2021).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Ethical Practice Self-Efficacy Scale for Counselors: Focusing on a Group of School Counselors. The Journal of Education, 41(2), 1-27. 

  29. M. J. Keum. (2007). Differences between Expectations and Expectations of Professional Counselors' Role As School Counselor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9(4), 843-861. 

  30. J. R. Kuntz, K. Naswall & S. Malinen. (2016). Resilient Employees in Resilient Organizations: Flourishing Beyond Adversity.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9(2), 456-462. 

  31. M. E. P. Seligman. (2010). Flourish: Positive psychology and positive interventions. The Tanner Lectures on Human Values, 31(4), 1-5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