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작곡가 하이든의 삶을 통한 대학생들의 인성교육
Character Education of College Students through the Life of Composer, Joseph Hayd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11, 2021년, pp.407 - 413  

오세홍 (한남대학교 탈메이지교양교육대학)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제4차 혁명시대의 교육의 영역에 있어서 중요한 키워드로 작용하고 있는 '인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성교육의 다양한 방법 중 작곡가 하이든의 삶과 그의 음악을 통한 교수방법의 접근과 수업활동으로 음악과 인성의 융합교육을 통해 인성덕목의 인식에 있어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다는 연구 가설과 인성 덕목의 하위요소들의 사전, 사후 인식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총 6회에 걸친 하이든의 삶과 음악을 활용한 수업활동을 통한 인성교육이 실시되었다. 연구 결과 인성교육 덕목 전체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p<0.01)를 가져왔고 인성덕목의 하위 요소인 친절, 관용, 책임, 신뢰, 사랑, 배려, 지도력 그리고 공동체의식에 있어서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p<0.01)를 가져왔다. 한 작곡가의 삶과 음악을 통한 활동 중심 수업은 효과적인 인성교육의 결과로 연구의 가치가 있었다. 향후 보다 광범위한 연구대상을 통해 다양한 교수활동 적용으로 심화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cognize the importance of 'character', which is an important keyword in the era of the 4th revolution, and to approach the teaching method through the life of Haydn and his music among various methods of character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15)

  1. S. Y. Ko & H. G. Baek. (2012). A Study on Design of Ontologies for Wounded Heart Healing.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0(11), 641-649. DOI : G704-002010.2012.10.11.055 

  2. S. J. Chung & J. H. Bae. (2020). The Educational analysis of Character Education in Korea & Civic Education. The Journal of Society for Humanities Studies in East Asia, 52, 249-285. DOI : 10.52639/JEAH.2020.09.52.249 

  3. S. H. Hong. (2016). Between Aesthetics of Feeling and Absolute Music - Schopenhauers Philosophy of Music. Journal of Korean Philosophical Society, 139, 265-313. DOI : 10.20293/jokps.2016.139.265 

  4. F. Amri, E. T. Djatmika, H. Wahyono & S. U. M. Widjaja. (2020). The Effect of using Simulation on Developing Students' Character Education in Learning Economics. International Journal of Instruction, 13(4), 375-392. DOI : 10.29333/iji.2020.13424a 

  5. Z. Cubukcu. (2012). The Effect of Hidden Curriculum on Character Education Process of Primary School Students. Educational Sciences: Theory & Practice, 12(2), 1526-1534. 

  6. S. W. Yoon. (2019). Music Education Theory. Seoul: WithBook. 

  7. S. H. Jung, H. K. Yeom, E. H. Park & H. J. Jung. (2014).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usic Course Model for Creative and Personality Education based on Core Competencies. Seoul: Korea Science Creative Foundation. 

  8. M. S. Kim & H. I. Kwon. (2014). A Study on the Character Elements in Music Subject. Music Eudcation Study, 43(2), 21-40. DOI : G704-001377.2014.43.1.007 

  9. J. H. So. (2019). Possibility of personality education through cultural music classes. The Korean Association of General Education, 165-170.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9276325 

  10. H. Y. Wicaksono. (2019). Weak of Effects of Music Education in The Establishment of Characters, Journal of Arts Research and Education, 19(2), 172-178. DOI : 10.15294/harmonia.v19i2.23623 

  11. P. D. Townsend. (2013). Joseph Haydn, Lond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12. Y. S. Cho. (2014). The Tendency of Haydn's Works and its Meaning during Working for Esterhazy Family. Music Criticism, 32, 39-80. DOI : G704-001468.2014.32.009 

  13. D. W. Jones. (2009). The Life of Hayd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4. J. W. Kim. (2015). Efficacy Analysis of Developed Course for Promoting Character Education with Women's University Students,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3(11), 481-491. DOI : 10.14400/JDC.2015.13.11.481 

  15. E. Osmanoglu & H. Yilmaz. (2019). The Effect of Classical Music on Anxiety and Well-Being of University Students. International Education Studies, 12(11), 18-25. DOI : 10.5539/ies.v12n11p1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