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11, 2021년, pp.407 - 413
오세홍 (한남대학교 탈메이지교양교육대학)
본 연구의 목적은 제4차 혁명시대의 교육의 영역에 있어서 중요한 키워드로 작용하고 있는 '인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성교육의 다양한 방법 중 작곡가 하이든의 삶과 그의 음악을 통한 교수방법의 접근과 수업활동으로 음악과 인성의 융합교육을 통해 인성덕목의 인식에 있어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다는 연구 가설과 인성 덕목의 하위요소들의 사전, 사후 인식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총 6회에 걸친 하이든의 삶과 음악을 활용한 수업활동을 통한 인성교육이 실시되었다. 연구 결과 인성교육 덕목 전체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p<0.01)를 가져왔고 인성덕목의 하위 요소인 친절, 관용, 책임, 신뢰, 사랑, 배려, 지도력 그리고 공동체의식에 있어서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p<0.01)를 가져왔다. 한 작곡가의 삶과 음악을 통한 활동 중심 수업은 효과적인 인성교육의 결과로 연구의 가치가 있었다. 향후 보다 광범위한 연구대상을 통해 다양한 교수활동 적용으로 심화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cognize the importance of 'character', which is an important keyword in the era of the 4th revolution, and to approach the teaching method through the life of Haydn and his music among various methods of character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
S. Y. Ko & H. G. Baek. (2012). A Study on Design of Ontologies for Wounded Heart Healing.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0(11), 641-649. DOI : G704-002010.2012.10.11.055
S. H. Hong. (2016). Between Aesthetics of Feeling and Absolute Music - Schopenhauers Philosophy of Music. Journal of Korean Philosophical Society, 139, 265-313. DOI : 10.20293/jokps.2016.139.265
F. Amri, E. T. Djatmika, H. Wahyono & S. U. M. Widjaja. (2020). The Effect of using Simulation on Developing Students' Character Education in Learning Economics. International Journal of Instruction, 13(4), 375-392. DOI : 10.29333/iji.2020.13424a
Z. Cubukcu. (2012). The Effect of Hidden Curriculum on Character Education Process of Primary School Students. Educational Sciences: Theory & Practice, 12(2), 1526-1534.
S. W. Yoon. (2019). Music Education Theory. Seoul: WithBook.
S. H. Jung, H. K. Yeom, E. H. Park & H. J. Jung. (2014).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usic Course Model for Creative and Personality Education based on Core Competencies. Seoul: Korea Science Creative Foundation.
M. S. Kim & H. I. Kwon. (2014). A Study on the Character Elements in Music Subject. Music Eudcation Study, 43(2), 21-40. DOI : G704-001377.2014.43.1.007
J. H. So. (2019). Possibility of personality education through cultural music classes. The Korean Association of General Education, 165-170.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9276325
H. Y. Wicaksono. (2019). Weak of Effects of Music Education in The Establishment of Characters, Journal of Arts Research and Education, 19(2), 172-178. DOI : 10.15294/harmonia.v19i2.23623
P. D. Townsend. (2013). Joseph Haydn, Lond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Y. S. Cho. (2014). The Tendency of Haydn's Works and its Meaning during Working for Esterhazy Family. Music Criticism, 32, 39-80. DOI : G704-001468.2014.32.009
D. W. Jones. (2009). The Life of Hayd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E. Osmanoglu & H. Yilmaz. (2019). The Effect of Classical Music on Anxiety and Well-Being of University Students. International Education Studies, 12(11), 18-25. DOI : 10.5539/ies.v12n11p1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