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디어 레퍼토리를 이용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 패턴 유형 분석
Mobile App Analytics using Media Repertoire Approach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6 no.4, 2021년, pp.133 - 154  

권성은 (Zero to One Partners) ,  장서인 (Data Intelligence Lab, Zero to One Partners) ,  황보현우 (Hana Financial Group)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인에게 가장 보편적이고 융합적인 미디어인 스마트 폰은 애플리케이션이라는 비히클을 갖는 뉴미디어이다. 이 연구는 미디어 사용자들은 어떻게 레퍼토리를 구성하여 미디어를 이용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2019년 11월, 4주 동안의 개인별 모바일 이용행동 로그 데이터를 이용하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카테고리별 미디어 이용량을 중심으로 군집 분석을 실시하고, 최종적으로 8개의 모바일 미디어 레퍼토리 유형별 집단을 분류하였다. 8개의 각 미디어 레퍼토리 그룹은 애플리케이션 카테고리별 절대적 이용량과 타 그룹 대비 상대적 이용량에서 차이를 보였으며, 데모그라픽적 분포에서도 집단간 차이를 보였다. 이 연구는 모바일 미디어 레퍼토리를 규명해 냈다는 학문적 기여뿐만 아니라 기존의 k-means clustering에 의존적이었던 군집 분석을 SOM(Sefl-Organized Map)을 이용하여 프로토벡터를 추출하고 이 프로토벡터를 이용하여 k-means clustering을 실시하는 이단계 접근법(two-step approach)을 시도함으로써, 기존 k-means clustering이 갖고 있는 '이상치(outlier)'나 '결측치'에 민감했던 한계점을 극복하고 더 나은 성능의 분석 결과를 도출하고 있음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방법론적으로도 의미를 갖는다. 또한 모바일 미디어 이용 행동의 유형 분류 연구는 전자거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유형분류하고, 각 고객 유형에 맞는 고객 관리 서비스를 집행해야 하는 실무진이 고객 행동 로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구조를 파악하고 각 고객 집단에 적합한 서비스 또는 마케팅 의사결정을 차별적으로 집행해야 하는 전자거래 커뮤니티에 실무적 가이드를 제공한다는 점에서도 의미를 갖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smart phone is the most common media with a vehicle called 'application'. In order to understand how media users select applications and build their repertoire, this study conducted two-step approach using big data from smart phone log for 4 weeks in November 2019, and finally classified 8 med...

주제어

표/그림 (14)

참고문헌 (21)

  1. Boase, J., and Ling, R., "Measuring mobile phone use: Self-report versus log data,"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 18, No. 4, pp. 508-519, 2013. 

  2. Cheil Worldwide Inc, "Advertising Yearbook 2021," 2021. 

  3. Choi, Y., Park, J., and Lee, H., "Factors affecting smart phone application's functional composition and repertoires," Social Science Review, Vol. 46, No. 1, pp. 163-198, 2015. 

  4. Ferguson, D. A., and Perse, E. M., "The world wide web as a functional alternative to television,"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 44, No. 22, pp. 155-174, 2000. 

  5. Gan, G., and Ng, M. K. P., "K-means clustering with outlier removal," Pattern Recognition Letters, Vol. 90, pp. 8-14, 2017. 

  6. Han, S. P., Park, S., and Oh, W, "Mobile app analytics: A multiple discrete-continuous choice framework," MIS Quarterly, Vol. 40, No. 4, pp. 989-1008, 2018. 

  7. Ha, S., and Geum, Y., "Categorizing subcategories of mobile application services using network analysis: A case of healthcare applications,"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25, No. 3, pp. 15-40, 2020. 

  8. Ha, S., Oh, J., and Lee, B., "The analysis of advertisement effect in smart phone environment: The comparison of users with providers of commercial,"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6, No. 4, pp. 221-239, 2011. 

  9. Heeter, C., "Program selection with abundance of choice: A process model,"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Vol. 12, pp. 126-152, 1985. 

  10. Hu, M., and Lee, Y., "Reproducibility assessment of k-means clustering and applications,"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ol. 17, No. 1, pp. 135-144, 2004. 

  11. Jung, J., Kim, Y., and Chan-Olmsted, S., "Measuring usage concentration of smartphone applications: Selective repertoire in a marketplace of choices," Mobile Media & Communication, Vol. 2, No. 3, pp. 352-368, 2014. 

  12. Kang, N., Lee, J., and Lee, H., "Classifying media repertoires groups using k-mean cluster analysis method,"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 22 No. 2, pp. 7-46, 2008. 

  13. Kim, E., Ha, Y., and Park, W., "A study on media repertoire and lifestyle,"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Vol. 11, No. 1, pp. 61-95, 2009. 

  14. Kim, S., and Kim, J., "A new cluster validity index based on connectivity in self-organizing map,"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ol. 33, No. 5, pp. 591-601, 2020. 

  15. Kim, Y., Choi, Y., Kim, S., Park, K., and Park, J., "A study on method for user gender prediction using multi-modal smart device log data,"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21, No. 1, pp. 147-163, 2016. 

  16. Neuendorf, K. A., Atkin, D. J., and Jeffres, L. W., "Reconceptualizing channel repertoire in the urban cable environment,"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 45, No. 3, pp. 464-482, 2010. 

  17. Ormen, J., and Thorhauge, A. M., "Smartphone log data in a qualitative perspective," Mobile Media & Communication, Vol. 3, No. 3, pp. 335-350, 2015. 

  18. Shim, M., "A study on media repertoire,"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 21, No. 2, pp. 351-390, 2007. 

  19. Van Rees, K., and Van Eijck, K., "Media repertoires of selective audiences: The impact of status, gender, and age on media use," Poetics, Vol. 31, No. 5-6, pp. 465-490, 2003. 

  20. Vesanto, J., and Alhoniemi, E., "Clustering of the self-organizing map," IEEE Transactions on Newral Networks and Learning Systems, Vol. 11, pp. 586-600, 2000. 

  21. Webster, J. G., and Lin, S. F., "The internet audience: Web use as mass behavior,"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 46, No. 1, pp. 1-12, 200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