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스트레스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우울감을 매개효과로-
The Effects of Stress on Smartphone Addiction in University Students -Mediator Effects of Depress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3, 2019년, pp.375 - 384  

이미영 (대구대학교 가정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의 스트레스가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우울감이 매개변인의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생 400명을 대상으로 2017년 5월 1일에서 5월 31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그 중 유효한 381명을 분석하였다. 분석에는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Baron & Kenny(1986)의 절차에 의한 매개효과 검증과 더불어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스트레스는 우울감(취업 스트레스 r=.353, 경제 스트레스 r=.193, 이성친구 스트레스 r=.138) 및 스마트폰 중독(취업 스트레스 r=.262, 경제 스트레스 r=.178, 이성친구스트레스 r=.190)간에 정적 상관관계(p<.01)를 나타냈다. 둘째, 우울감은 취업스트레스와 스마트폰 중독을 부분매개(Z=2.7151, p<.001)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취업스트레스 및 우울을 완화시킬 수 있는 교육/상담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stress, smartphone addiction, and depression of university students and whether depression is mediator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smartphone addiction. For this purpose, data were collected from May 1st to 31, 2017 from ...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변인을 알아봄으로써 스마트폰 중독을 줄이거나 예방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 더불어 우울감을 매개로 하여 스마트폰 중독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럼으로써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고 중독문제에 효과적으로 개입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제안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스트레스를 유형화하여 어떤 스트레스가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지 또 우울감과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변인을 알아봄으로써 스마트폰 중독을 줄이거나 예방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 더불어 우울감을 매개로 하여 스마트폰 중독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럼으로써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고 중독문제에 효과적으로 개입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제안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스트레스를 유형화하여 어떤 스트레스가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지 또 우울감과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변인을 알아봄으로써 스마트폰 중독을 줄이거나 예방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 더불어 우울감을 매개로 하여 스마트폰 중독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스트레스가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우울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들을 바탕으로 논의를 전개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스트레스가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우울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즉 대학생 스트레스를 독립변수, 스마트폰 중독을 종속변수,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스마트폰 중독과의 관계에서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우울감을 매개변수로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대학생의 스트레스는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울감이란? 우울감은 스트레스나 긴장에 대한 반응으로, 일시적인 기분상태가 아니라 슬픔, 외로움, 공허감 등의 우울한 상태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중고등학생보다 대학생의 경우 우울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25]. 그 원인으로 앞에서 제시한 대학생이 경험하는 스트레스가 지목되고 있는데, 대학생활 적응에 따른 어려움, 학업 및 진로, 대인관계 어려움 등이 있다[26].
대학생의 특징은? 대학생은 부모로부터 아직 독립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대학이라는 새로운 환경에의 적응과 확장된 역할,대인관계와 학업, 진로선택과 취업, 장래에 대한 불안등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 있다[7]. 여성가족부와통계청[8]의 ‘2015 청소년 통계’에 따르면 20-24세의 일상생활 스트레스 인지율이 약 65%로 13-19세의 58.
우리나라 대학생과 스마트폰 중독의 악순환 구조를 끊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이러한 악순환 구조를 끓기 위해서는 대학생뿐만 아니라, 대학, 기업, 정부 등의 노력이 함께 가야 할 것이다. 우선 다양하고, 안정적인 직업을 제공하려고 하는 기업과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며, 대학에서는 진로탐색의 기회 및 진로를 준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대학생의 우울감 완화와 관련된 프로그램, 취업관련, 대인관계 관련 스트레스 대처방법에 대한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고 교육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대학입학과 동시에 대학생활적응이나 대인관계와 관련하여 지도교수님과의 상담코너를 마련해두고, 학생들의 필요에 따라 항상 문이 열려있는 취업관련 및 대인관계 관련 상담창구를 마련해두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정보화진흥원, 2017년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결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정보화진흥원, 2018. 

  2. 전호선, 장승옥, "스트레스와 우울이 대학생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성별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제21권, 제8호, pp.103-129, 2014. 

  3. 미래창조과학부, 2013년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 결과, 서울: 미래창조과학부, 2014. 

  4. 김학범, "스마트폰 중독에 관한 연구동향," 한국중독범죄학회, 제3권, 제1호, pp.74-89, 2013. 

  5. 김설희, 최예나, "보건계열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스마트폰 중독 관련성 분석,"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제17권, 제1호, pp.27-37, 2017. 

  6. 성준모,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 요인,"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제42권, 제3호, pp.5-32, 2014. 

  7. 김영경,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인터넷 중독 및 도박행동과의 관계," 한국청소년연구, 제24권, 제1호, pp.127-156, 2013. 

  8. 여성가족부, 통계청, 2015 청소년 통계(보도자료), 서울: 여성가족부, 통계청, 2016. 

  9. 김남선, 이규은, "대학생의 자기통제력과 생활스트레스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건정보통계학회지, 제37권, 제2호, pp.72-83, 2012. 

  10. 심미영, 이온유, 김은희, "대학생의 가족지지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와 자기 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복지상담교육연구, 제5권, 제2호, pp.27-47, 2016. 

  11. 김민경,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 및 문제음주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 청소년시설환경, 제11권, 제2호, pp.29-38, 2013. 

  12. 김민경,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와 우울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자아통제력의 중재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시설환경, 제12권, 제2호, pp.117-126, 2014. 

  13. 강주연, 직장인의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 충동성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14. 김보연, 고등학생의 인터넷 게임 중독 및 스마트폰 중독과 수면부족 및 스트레스와의 관계, 삼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15. 박병선, 박수지, "청소년의 스트레스가 인터넷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족, 친구, 교사관계의 다중매개효과," 보건사회연구, 제36권, 제1호, pp.61-88, 2016. 

  16. 백혜영, 유서현, 조성상, "대학생의 스트레스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대인관계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8권, 제3호, pp.1621-1635, 2016. 

  17. 심미영, 이둘녀, 김은희, "대학생의 스트레스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관계: 우울과 자기 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7권, 제5호, pp.227-236, 2016. 

  18. 서기순, 방소연,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과 생활 스트레스, 가족 의사소통의 관계,"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8권, 제4호, pp.398-407, 2017. 

  19. 강경아, 박성희, "대학생활 스트레스와 스마트폰 과다사용 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9권, 제2호, pp.210-218, 2018. 

  20. 부정민, 강대옥, 강은희, "대학생의 대인관계스트레스와 심리적안녕감의 관계에서 방어기제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제17권, 제3호, pp.295-318, 2016. 

  21. 김병년, 고은정, 최홍일,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중독 위험군 분류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제24권, 제3호, pp.67-98, 2013. 

  22. 이어리, 이강이, "부모요인, 친구요인, 심리적 요인이 초등학생의 중독적인 휴대전화 사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교육학회지, 제21권, 제2호, pp.27-40, 2012. 

  23. 황경혜, 유양숙, 조옥희,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사용 정도에 따른 상지통증, 불안, 우울 및 대인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0호, pp.365-375, 2012. 

  24. 강민정, 이명순, "청소년들의 우울 및 자살관련 행태와 스마트폰 사용과의 관련성,"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제31권, 제5호, pp.147-158, 2014. 

  25. 심순구, 대학생이 지각한 부, 모의 심리적 통제와 우울과의 관계에서 자아분화의 매개효과,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26. 조미라, 오승진, "대학생의 우울.불안수준에 따른 색채선호도의 차이 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제12권, 제4호, pp.79-93, 2016. 

  27. 정안수, 김상훈, 김정호, 김남철, 정형식, 박종철, 김영심, "대학생들의 생활스트레스와 우울 증상과의 관계: 긍정심리의 조절효과," Mood Emot, 제14권, 제3호, pp.166-171, 2016. 

  28. 서보준,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우울과 공격성의 이중매개효과," Crisisonomy, 제14권, 제6호, pp.77-90, 2018. 

  29. 한국정보화진흥원, 스마트폰 중독 진단척도 개발 연구, 한국정보화진흥원, 2011. 

  30. 전겸구, 김교헌, 이준석, "개정판 대학생용 생활 스트레스 척도 개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제5권, 제2호, pp.316-335, 2000. 

  31. 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중독대응센터, 인터넷 중독 공존병리 척도(성인용), https://www.iapc.or.kr/info/mediaAddc/showInfoMediaAddcDetail.do?article_idICCART_0000000003535&board_type_cdA1 

  32.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pp.1173-1182, 1986. 

  33. 최진오, "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가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취업스트레스와 우울증상의 다중매개효과-," 청소년시설환경, 제15권, 제2호, pp.65-73, 2017. 

  34. 윤우석,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가 우울감 및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Agnew의 일반긴장이론의 논의에 기초하여," 한국치안행정논집, 제13권, 제1호, pp.95-118, 2016. 

  35. 강석화, 나동석, "대학생의 대학생활스트레스와 자살생각의 관계에서 우울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제20권, 제4호, pp.49-71, 2013. 

  36. 유계숙, 신동우, "대학생의 학업.취업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학업 스트레스로 인한 소진 및 취업 스트레스 간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상담학연구, 제14권, 제6호, pp.3849-3869, 2013. 

  37. 강슬아, 김효원, 박부진,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 우울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제23권, 제1호, pp.77-98, 2016. 

  38. 윤명숙, 이효선, "대학생의 우울, 취업스트레스가 자살사고에 미치는 영향: 문제 음주의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제19권, 제3호, pp.109-137, 2012. 

  39. 최승혜, 이혜영, "대학생의 불안, 취업스트레스 및 자아존중감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0호, pp.619-627, 2014. 

  40. 안윤숙, 김홍주, "청소년의 스트레스 및 자아존중감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비행경험의 매개효과," 인문사회과학연구, 제15권, 제1호, pp.453-479, 2014. 

  41. 조성경, 최연실, "남.녀 대학생의 우울과 불안에 미치는 스트레스와 대처방식의 영향," 한국가족치료학회지, 제22권, 제1호, pp.53-74, 2014. 

  42. 김종운, 곽태은, "전문대학생의 성인애착과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에서 취업스트레스와 대인관계 문제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권, 제10호, pp.1055-1076, 2016. 

  43. 최현석, 사회과학 통계 분석 SPSS/PC+ Windows 20.0, 나남,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