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플립드러닝 기반 PBL 모형 중학교 영어 수업의 효과
Effectiveness of PBL Based on Flipped Learning for Middle School English Classe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11, 2021년, pp.185 - 191  

원영미 (한남대학교 교육학과) ,  박양주 (한남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플립드러닝 기반의 PBL(Problem-Based Learning) 수업 모형을 활용하여 중학교 영어 수업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살펴보는 데에 있다. 최근 들어서, 플립드러닝과 PBL을 결합하려는 시도가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중고등학교 교과 수업에의 적용 연구는 아직 많지 않은 상황이며, 이에 본 연구의 시도는 이론적, 실제적 의의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수업 모형은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구체화시켰고, 수업 개발은 일반적 설계 절차(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를 따랐으며, 관련 전문가들의 자문으로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수업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영어 학업성취도 검사와 영어과 핵심역량 검사를 수업 처치 사전과 사후에 실시하였다. 영어 학업성취도 변화는 대응표본 t 검증의 방법으로 분석하였고, 핵심역량과 성취도 검사 수행 수준(상위, 하위)이 사전-사후 점수 변화에 미치는 효과의 양상은 혼합모형 반복측정 분산분석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업성취도와 핵심역량 모두 상승하였으며, 성취도 검사 하위 집단의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더 큰 폭의 향상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플립드러닝 기반 PBL 수업은 중학생의 영어 학업성취도와 핵심역량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보이며, 특히, 학업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에게도 효과적인 수업 방법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middle school English classes using Problem-Based Learning(PBL) based on flipped learning and to examine its effects. Recently, various attempts to combine flipped learning and PBL have been made; however, many studies have not been applied to middle and high ...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21)

  1. S. K. Kim. (2019). The Effect of the Flipped Learning and PBL on Participation in Class, Problem Solving Ability and Personality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 Education, 31(3), 703-716. 

  2. J. H. Kim. (2017). The Study on Development of Korean Writing Teaching-Learning Design Model Using Flipped Learning: Based on Problem Based Learning(PBL).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3. I. A. Kang, J. P. Heo & S. K. Choi. (2017). The Effect of Flipped PBL Instruction on Interest and Academic Achievement in College Liberal Arts Mathematics Clas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1(3), 331-375. 

  4. D. R. Kim. (2018). Study on Flipped Learning and Flipped PBL Effectiveness of College General Mathematic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6), 209-215. DOI : 10.15207/JKCS.2018.9.6.209 

  5. Y. D. Kang. (2019). A Study on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of Expanding PBL Based on Flipped Learning.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10(2), 769-778. 

  6. Y. J. Jo. (2019).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BL Performance Support System based on Flipped Learning.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12), 525-555. 

  7. H. D. Song & S. K. Shin. (2010). Instructional Design Principles for Scaffolding Problem-based Learning in a Multimedia-based 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18(3), 149-164. 

  8. S. A. Lee, E. C. Lee & S. W. Nam (2019). The Effect of Flipped-PBL on the Self Directed Learning Skills.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58(4), 119-146. 

  9. J. P. Heo. (2017). The Effect of Flipped PBL(problem-based learning) on the Level of Interest and the Academic Achievement: The Case of General Mathematics Class in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Seoul. 

  10. H. Y. Kim, M. S. Kim & H. C. Jeong. (2020). Effect of Smart PBL on Meta-cognition, Academic Self-efficacy, and Practice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Taking Fundamental Nursing Skills and Applying Flipped Learn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8(1), 57-67. 

  11. Y. W. Kang. (2019). Effects of Flip Learning-Based PBL Class on Self-Determined Sense and Technological Attitudes in the Middle School Technical Subject. Master's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12. G. J. Yu. (2020). Analysis of epistemological framing in high school students in life science FPBL class. Master's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13. A. A. Tawfik. & C. Lilly. (2015). Using a flipped classroom approach to support problem-based learning. Technology, Knowledge and Learning, 20(3), 299-315. 

  14. H. Y. Cha, S. H. Hyun & G. Ganchimeg (2021).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Flipped and Problem-Based Learning (FPBL) Model.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7(2), 353-372. 

  15. E. S. Park. (2020). A Study on Developing Flipped-PBL Course Model and Applying in the University.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11(2), 241-255. 

  16. J. M. Nam. (2017). A Study between Online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Entrepreneurship: Based on PBL(Problem-Based Learning) and Flipped Learning.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2(2), 31-40. 

  17. M. G. Choi. (2017). An Exploratory Study on Applicability of PBL to Flipped Learning: Focusing on Specialized High Schools. Master's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18. K. Y. Ku. (2020).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elf-Assessment Tool for Uppe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Key Competencies in English Education. The Mirae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25(2), 135-161. 

  19. The jamovi project (2021). jamovi (version 2.0) [Computer Software]. Retrieved from https://www.jamovi.org.Jamovi 

  20. S. S. Sawilowsky. (2009). New effect size rules of thumb. Journal of modern applied statistical methods, 8(2), 597-599. 

  21. S. A. Kim. (2020). Development of FPBL Teaching Program on 'Ecosystem and Interaction' Unit of the High School Life Science I and its Application. Master's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