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BL을 적용한 환경글쓰기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기후소양 및 환경감수성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PBL-applied Environmental Writing Class on Climate Literacy and Environmental Sensitiv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5 no.3, 2022년, pp.345 - 353  

김순식 (부산교육대학교) ,  이용섭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P광역시 H초등학교 5학년 43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PBL을 적용한 환경글쓰기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기후소양 및 환경감수성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본 것이다.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해서 8차시의 PBL을 적용한 환경글쓰기 수업을 개발하여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PBL을 적용한 환경글쓰기 수업은 초등학생들의 기후소양을 향상시키는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기후소양의 하위영역 실천영역을 제외한 인지와 정의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둘째, PBL을 적용한 환경글쓰기 수업은 초등 학생들의 환경감수성을 향상시키는데 유의미한 효과가 있다. 환경감수성의 하위영역 민감성, 심미감과 정서안정, 동정과 연민 모든 하위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났다. 이처럼 PBL을 적용한 환경글쓰기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기후소양 및 환경감수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던 원인은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환경문제가 우리의 실생활과 깊게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PBL applied environmental writing class on the climate literacy and environmental sensitivity of 43 5th grade students. To carry out this study, an environmental writing class that applied PBL in the 8th class was developed and applied to examine...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25)

  1. 김가은(2017). 친환경 교육프로그램을 활용한 과학 글쓰기 수업이 초등학생의 환경소양 및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김경희(2013). 환경이야기 창작 활동이 초등학생 환경소양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김성(2012). 환경동화를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김순식, 최성봉(2010). 환경에 대한 반성적 글쓰기 활동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환경민감도와 실천의지에 미치는 효과. 한국환경학회지, 19(1), 69-80. 

  5. 김은영(2022). 토의.토론을 강조한 환경글쓰기 수업이 초등학생의 환경소양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김은정, 조부경(2013). 사진을 활용한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환경 감수성 및 환경 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 미디어 연구, 12(2), 23-46. 

  7. 김정민(2015). PBL 기반 초등학교 저학년 환경교육 자료 개발.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김진주(2018). 초등학생의 환경소양 함양을 위한 환경 글쓰기 방안.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문경은(2013). 환경글쓰기에 나타난 초등학생의 생활 쓰레기 배출에 대한 인식과 환경관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 박정애, 최돈형(2008). 환경일기쓰기를 통한 환경소양함양. 한국환경교육, 21(3), 13-25. 

  11. 박혜경(2014). 초.중학생의 기후소양 함양을 위한 기후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2. 배지아(2017).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문제 중심학습 연구: 4학년 식물의 생활 단원 중심으로.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3. 서우석(1999). 초등학교 실과교과를 통한 환경교육의 방안. 실과교육연구, 5(1), 73-90. 

  14. 손준호(2016). 초등학생의 기후소양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탐구과정이 강조된 킬링 곡선(Keeling Curve)활동을 중심으로.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9(3), 292-308. 

  15. 안윤화(2016).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활동이?유아의 환경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6. 윤나경(2021). 기후변화와 관련된 환경일기 쓰기 교육이?초등학생의 환경 친화적 태도와 환경 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7. 이상원, 이영희(2010). NIE를 활용한 환경 글쓰기 교육이?초등학생의 환경소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지, 16(4), 125-146. 

  18. 이영희(2010). NIE를 활용한 환경 글쓰기 교육이 초등학생의 환경소양에 미치는 영향: 초등학교 4학년을?중심으로.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 이용섭(2015). 초등예비교사의 생태동아리 멘토 활동이?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 및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8(3), 378-386. 

  20. 이용섭, 김순식(2013). 초등학교 예비교사의 환경친화적?태도와 환경지식 분석.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6(3), 235-241. 

  21. 전수옥(2004).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한 환경감수성 함양을 위한 환경교육교재개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석사학위논문. 

  22. 조연순(2006). 문제중심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23. Savery, J. R., & Duffy, T. M. (1995). Problem based learning: An instructional model and its constructivist?framework. Educational Technology, 35(5), 31-38. 

  24. Torp, L., & Sage, S. (2002). Possibilities; Problem-based?learning for K-16 education. Alexandria, VA:?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dulum. 

  25. Walton, H. J., & Mathews, M. B. (1989). Essentials of problem-based learning. Medical Education, 23, 542-55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