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봉사에서 협력으로, 전달에서 학습으로 -과학교사의 국제개발협력사업 참여를 통한 상호문화주의 학습 경험 해석-
From Volunteering to Collaboration, and from Transmission to Learning: Interpreting Science Teachers' Learning Experiences in Interculturalism through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1 no.5, 2021년, pp.429 - 440  

황세영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과학교육 분야에서 국제협력 담론을 개발하는데 있어 상호문화주의의 가치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개발도상국에서 과학교육 교수 경험이 있는 네 교사를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고, 상호문화주의와 대화적 관점에서 교사의 경험과 인식을 분석하였다. 교사 내러티브 분석 결과는 봉사와 전달에서 협력과 학습으로 교사의 관점이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봉사에서 협력으로의 전환은 교사들이 현지에서 이방인으로 살아가면서 타인을 만나는 방법을 배우는 과정에서 나타났다. 개입과 충돌을 경험하면서 교사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재규정해 나갈 수 있었다. 또한 그들이 경험한 과학 교수 실제는 과학교육의 보편적인 또는 이상적인 가치와 현지 과학교육의 문화적, 특정한 상황으로 발생하는 이질성 간의 협상 경험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교사들은 문화적으로 적정한 방식으로 과학교육의 수요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었다. 분석 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개발도상국 과학교육 실제의 다양성과 복합성, 교사 전문성, 문화적정교수법, 지속가능한 정책의 측면에서 상호문화주의에 입각한 과학교육협력의 담론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article, we explored the value of interculturalism in developing the discourses of international cooperation in science education. By doing so, we interviewed four teachers who had an experience in teaching science in developing countries, and analyzed their experiences and perceptions in th...

주제어

표/그림 (2)

참고문헌 (28)

  1. Abdallah-Pretceille, M. (1999). L'education interculturelle (장한업 역, 2010, 유럽의 상호문화교육: 다문화 사회의 새로운 교육적 대안). 

  2. Carlone, H. B., Johnson, A., Scott, C. M. (2015a). Agency amidst formidable structures: how girls perform gender in science clas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52(4), 474-488. 

  3. Carlone, H. B., Webb, A. W., Archer, L., & Taylor, M. (2015b). What kind of boy does science? a critical perspective on the science trajectories of four scientifically talented boys. Science Education, 99(3), 438-464. 

  4. Han, J., & Im, S. (2017). Analysis of science teachers' volunteer activity by cultural historical activity theor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3), 631-650. 

  5. Han, J., Kim, E., Park, E., Pang, M., Seo, I., Lee, S., Jeong, D., & Hong, J. (2015). Science teachers' seminar between Korea and Timor-Leste: Volunteer service, conflict and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3), 455-463. 

  6. Hong, J. (2014). The case study of cognition of participants in professional development available for science teachers in Timor-Leste.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8(3), 543-554. 

  7. Hwang, S. (2018). Research trend on the sociocultural approaches to science learning identity for the realization of 'Science Education for Al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8(2), 187-202. 

  8. Jackson, L., & Adarlo, G. (2016). Bridging cultures through unpaid labor: US volunteer teachers' experiences in china's Yunnan Province. VOLUNTAS: International Journal of Voluntary and Nonprofit Organizations volume 27, 2330-2352. 

  9. Jeong, C. Intercultural education in Germany and the problem of the Other.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16(1), 75-102. 

  10. Jeong, Y. (2001). The aim and tasks of intercultural education in the era of globalization: A reflection on globalization education in South Korea.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6(1), 1-18. 

  11. Kim, Y. (2012).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Sigma press. 

  12. Kim, Y., Yoon, S., Sol, Y., & Seo, C. (2019). The effectiveness of enhancing multi-cultural competence through the orientation program in developing an international teaching practicum for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11), 183-215. 

  13. KOICA (2016). 2016-2020 Mid-term Comprehensive Plan. KOICA. 

  14. Korea government (2020). 2020 International Development and Cooperation Action Plan. 

  15. Lee, H., Joung, Y., & Sol, Y. (2018). A comparative study on international student teaching programs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Teacher Education Research, 57(3), 297-324. 

  16. Lee, Y., Lee, YJ. (2017). A study on complementarity between multicultural education and intercultural education in secondary social studies education with focusing on the teachers' percep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5(2), 75-87 

  17. Park, H., Nam, S., & Yoon, J. (2016). A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on educ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in South Korea.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26(3), 75-102. 

  18. Park, I. (2019). Experiences and perceptions of multicultural education by pre-service teachers participating in an overseas education service program. Global Studies Education, 11(4), 110-140. 

  19. Parr, G., & Chan, J. (2015) Identity work in a dialogic international teaching practicum, Teaching Education, 26:1, 38-54. 

  20. Parr, G., Faulkner, J., & Rowe, C. (2017) Dialogue and reciprocity in an international teaching practicum, Asia-Pacific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5:2, 162-179. 

  21. Pitts, W. (2011). Potentialities beyond deficit perspectives: globalization, culture and urban science education in the Bronx. Cultural Studies of Science Education, 6, 89-112. 

  22. Rivera Maulucci, M. S. (2011). Language experience narratives and the role of autobiographical reasoning in becoming an urban science teacher. Cultural Studies of Science Education, 6, 413-434. 

  23. Seiler, G. (2011). Becoming a science teacher: moving toward creolized science and an ethic of cosmopolitanism. Cultural Studies of Science Education, 6, 13-32. 

  24. Son, H. (2013). Framing theory and discourse contestation of aid effectiveness and development effectiveness in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The Korean Journal of International Studies, 53(1), 7-40. 

  25. Tan, E., & Calabrese Barton, A. (2012). Empowering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in urban schools.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6. UNESCO (2015).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Topics and learning objectives. Paris: UNESCO. 

  27. Varelas, M., Settlage, J., & Mensah, F. M. (2015). Explorations of the structure-agency dialectic as a tool for framing equity in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2(4), 439-447. 

  28. Yoo, S. (2015). Critical issues of teacher's roles and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in global society.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17(1), 19-4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