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룹 랩만들기의 치료적 적용: 경도지적장애 청소년의 의사소통기술 향상 사례
Case Study on Enhancing Communication Skills of Adolescents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ies Through a Group Rap Making 원문보기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v.18 no.2, 2021년, pp.45 - 66  

김은하 (서울도솔학교)

초록

본 연구는 경도지적장애 청소년 대상 그룹 랩만들기가 해당 청소년의 의사소통기술을 향상시키는지 알아보고자 실시된 사례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경도지적장애로 진단받은 만 14-15세의 청소년 3명이다. 본 연구에서 그룹 랩만들기는 랩의 구성요소인 비트, 벌스, 훅, 추임새를 치료적으로 활용하여 소통 맥락 구성, 소통 내용 완성 및 창작, 소통 내용의 적용이라는 3단계로 구성되었고, 회기별 50분씩, 주 2회, 총 6회기 진행되었다. 랩만들기가 적용된 후 경도지적장애 청소년의 의사소통기술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대상자들이 구성하고 부른 랩 가사를 분석하였고, 음악 활동 안에서 나타나는 요구·질문하기 및 정보제공하기 행동을 사건 기록법으로 측정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전후 대상자의 보호자들이 사회적 의사소통 체크리스트를 평정하도록 하였다. 연구 결과, 랩 가사에서 대상자들이 자신의 의견을 자발적으로 표현하는 시도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랩 구성 과정에서 자신의 의견을 요구하거나 질문하는 행동 역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의사소통 체크리스트에서도 대상자의 기능수준에 따라 개별 차이가 있긴 했지만 전반적으로는 평정 점수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일부 임상 대상군에게 제한적으로 사용되었던 랩만들기가 경도지적장애 청소년에게도 적용할 수 있음을 제시할 수 있었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타인과 의견을 공유하고 조율하는 능력을 촉진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중재 방안이 될 수 있음 역시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develop a group rap making program and examine its applicability to improve communication skills of adolescents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ies (ID). Three adolescents with ID participated in a total of six 50-minute group sessions over 4 weeks. The group rap making program i...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23)

  1. Ahn, K. S., & Yoo, E. J. (2010). The effect of integrative activities program singing on the vocabulary acquisition and pragmatic act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e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ducation, 12(2), 483-500. 

  2.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3. Cheon, J. M., & Kim, W. S. (2017). Comparison of the quality of communication life between young adults and late middle age people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Focusing on social communicative competenc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56(4), 425-443. 

  4. Choi, J. E. (2019). Rapping as a means of improving self-expression: A case study of adolescent survivors of childhood cancer.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16(2), 27-51. 

  5. Han, H. S. (2012). A research on musical analysis of the preferred songs were selected by teachers and parents opinion in music text book 1 for mental retarded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cours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19(1), 193-216. 

  6. Jeong, H. D., Kwon, J. S., Kim, M. S., Kim, J. Y., Park, K. O., Bak, S. H., ... Jeong, J. Y. (2016). Theory of Korean education in special education (2nd ed.). Paju: Kyoyookbook. 

  7. Ji, K. M. (2015). A tablet PC-based music-making program for improving executive function of adolesc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12(1), 1-21. 

  8. Kim, G. S. (2015). The effects of music therapy focused on songwriting for the self-expression ability of students with down syndrom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chunhyang University, Asan. 

  9. Kim, J. S. (2020). The effects of immersive virtual reality-based simulation learning program on the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learning attitude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Focusing on a convenience store situation. Journal of the Korean Contents Association, 20(1), 553-561. 

  10. Kim, J. Y., & Kim, S. W. (2011). The effects of script activities for AAC communication training on acquisition of communication functions for student with nonverbal intellectual disability. The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ducation, 13(4), 625-643. 

  11. Kim, J. Y., Park, E. H., & Kim, K. Y. (2010). Preliminary study regarding voice output communication content and system development.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11(4), 345-374. 

  12. Kim, W. S., & An, S. Y. (2017). Relations of competence of social communication, mind of theory, and popularity among children with normal language ability and adolescent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y.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19(4), 229-248. 

  13. Kim, W. S., Lee, S., Seo, D. H., & Eom, Y. J. (2017). A study on the research trends related to the linguistic characteristics of the people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in Korea: 2000 to 2016.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19(1), 21-43. 

  14. Lee, M. H. (2017). The effects of music therapy using hip hop music on self-expression and self-esteem of adolescents at community children cent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jeon University, Daejeon. 

  15. Lee, T. S. (2019). The effect of virtual reality based intervention program on communication skills in cafe and class attitudes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3), 157-165. 

  16. Lee, T. S., & Kim, Y. P. (2017). Developing and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virtual reality based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for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11), 342-353. 

  17. Oh, J. Y. (2011). The effects of the social problem solving training program on the social interaction skills with peers and teachers for students with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nchunhyang University, Asan. 

  18. Park, E. J. (2013). Intellectual disability special education school musical lecture teaching method guideline development aiming first and second grad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9. Park, J. H., Kim, W. S., & Park, J. S. (2014). Characteristic of pragmatic language of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16(2), 153-175. 

  20. Song, J. M., Kang, K. S., Kim, M. S., Kim, E. J., Kim, J. H., Kim, H. J., ... Jeong, G. S. (2016). Education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2nd ed.). Seoul: Hakjisa. 

  21. Tillen Allen, N. M. (2005). Exploring hip-hop therapy with high-risk youth. Praxis, 5(2005), 30-36. 

  22. Yoo, E. H. (2016). The effects of music therapy focused on singing on pragmatic ability and communication for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g Women's University, Seoul. 

  23. Yun, Y. K., & Lee, J. S. (2020). Rap, a new tool of psychotherapy for adolescent. The Journal of Saramdaum Education, 14(2), 129-14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