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인간행동과 음악연구 =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v.19 no.1, 2022년, pp.93 - 112
유해인 , 최진희 (이화뮤직웰니스연구센터) , 정현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음악치료학과)
본 연구의 목적은 화음의 전개 수준에 따라 감상자가 지각하는 정서 차이를 비교하는 데 있다. 만 19세-29세 사이 음악 전공자 73명, 음악 비전공자 71명의 성인 144명을 대상으로, 조성(장조-단조)과 화음 전개 수준(낮음-높음)이 서로 다른 총 네 가지의 음악을 온라인으로 제공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각 음악에 대해 정서적 역동감, 각성, 화음이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수준, 선호도의 총 네 가지 항목을 리커트 7점 척도로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화음 전개 수준과 조성에 따라 감상자가 지각하는 정서적 역동감, 각성, 화음이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수준, 선호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전공 배경을 기준으로 하여 음악 전공자와 음악 비전공자로 그룹을 나누고 화음의 전개 수준 차이에 따른 그룹 간 정서 지각을 분석하였을 때, 정서적 역동감에서 그룹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각성,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수준, 선호도에서의 그룹 간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조성, 감상자의 외생 변인을 통제하여 제공한 음악에서 화음의 전개 수준에 따른 감상자의 다양한 정서 반응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내담자의 필요에 따른 음악 선곡 시, 화음의 전개 수준을 다르게 제공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participants' perceived emotion following harmonic changes in music. In this study, 144 participants, aged 19 to 29 years, listened to music online that included low to high harmonic progression in tonal music (major-minor). After listening to each piece of m...
Bakker, D. R., & Martin, F. H. (2015). Musical chords and emotion: Major and minor triads are processed for emotion. Cognitive, Affective, & Behavioral Neuroscience, 15(1), 15-31.
Chong, H. J. (2019). Musical behavior and therapy.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Chong, H. J., Yoo, G. E., & Kim, S. J. (2013). Affective responses to complexity in harmonic progression between music and nonmusic majors. Journal of Music and Theory, 21, 128-154.
Cook, N. D., & Fujisawa, T. X. (2006). The psychophysics of harmony perception: Harmony is a three-tone phenomenon. Empirical Musicology Review, 1(2), 106-126.
Davies, S., Allen, P., Mann, M., & Cox, T. (2011). Musical moods: A mass participation experiment for affective classification of music. 12th International Society for Music Information Retrieval Conference, Miami, USA.
Eerola, T., & Vuoskoski, J. K. (2011). A comparison of the discrete and dimensional models of emotion in music. Psychology of Music, 39(1), 18-49.
Eitan, Z., & Rothschild, I. (2011). How music touches: Musical parameters and listeners' audio-tactile metaphorical mappings. Psychology of Music, 39(4), 449-467.
Jimenez, I., & Kuusi, T. (2018). Connecting chord progressions with specific pieces of music. Psychology of Music, 46(5), 716-733.
Juslin, P. N., Harmat, L., & Eerola, T. (2014). What makes music emotionally significant? Exploring the underlying mechanisms. Psychology of Music, 42(4), 599-623.
Juslin, P. N., & Vastfjall, D. (2008). Emotional responses to music: The need to consider underlying mechanisms. Behavioral and Brain Sciences, 31(5), 559-575.
Kim, C. K., Lee, S. Y., Lee, Y. J., Jeong, J. J., & Choi, W. Y. (2016). Encyclopedia of counseling. Seoul: Hakjisa.
Kim, H. I. (2010). Harmony (2nd ed.). Seoul: Heanday Music Publishing.
Lah, E. H. (2019). A conceptual study on emotion and expressions of emotion. Journal of Counseling Education Research, 2(2), 1-27.
Lahdelma, I., & Eerola, T. (2016a). Single chords convey distinct emotional qualities to both naive and expert listeners. Psychology of Music, 44(1), 37-54.
Lahdelma, I., & Eerola, T. (2016b). Mild dissonance preferred over consonance in single chord perception. i-Perception, 7(3), 1-21.
Marmel, F., Parbery-Clark, A., Skoe, E., Nicol, T., & Kraus, N. (2011). Harmonic relationships influence auditory brainstem encoding of chords. NeuroReport, 22(10), 504-508.
Matthews, T. E., Witek, M. A. G., Heggli, O. A., Penhune, V. B., & Vuust, P. (2019). The sensation of groove is affected by the interaction of rhythmic and harmonic complexity. PLoS One, 14(1), e0204539.
Merrill, J., Omigie, D., & Wald-Fuhrmann, M. (2020). Locus of emotion influences psychophysiological reactions to music. PLoS ONE, 15(8), e0237641.
Meyer, L. B. (2008). Emotion and meaning in music.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Moon, J. Y. (2008). The study on the relation of gender, age, and musical experience with emotional response to music. Music and Culture, 19, 147-162.
Osgood, C. E., Suci, G. J., & Tannenbaum, P. H. (1957). The measurement of meaning (No. 47). Champaign, IL: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Russell, J. A. (1980). A circumplex model of affec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9(6), 1161-1178.
Sears, D. R. W., Spitzer, J., Caplin, W. E., & McAdams, S. (2020). Expecting the end: Continuous expectancy ratings for tonal cadences. Psychology of Music, 48(3) 358-37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