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설보호청소년의 자아정체감 증진을 위한 치료적 노래만들기 사례
A Case Study of Therapeutic Song Making to Enhance the Self-identity of Adolescents in Residential Treatment Facility 원문보기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v.19 no.1, 2022년, pp.43 - 67  

황혜진 ,  송인령 (가천대학교 특수치료대학원 음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시설에 거주하는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향상을 목적으로 한 노래만들기 활동의 개별 음악치료 사례연구로 연구 대상자는 쉼터에 거주하는 만 16~18세 남자 청소년 3명이다. 노래만들기 프로그램은 각 대상자별 자아정체감을 구성하는 하위요인 중 낮은 영역을 중심으로 선율과 가사 등의 음악적 요소를 활용하여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은 주 1회, 각 회기별 60분씩 총 13회기에 걸쳐 진행되었고 자발적으로 참여의사를 밝힌 대상자들에게 시행되었다. 자료분석은 자아정체감 척도에 따른 하위영역별 사전, 사후 검사 결과와 회기별 언어적, 음악적 반응에 따른 변화, 사후 대상자들의 언어적 반응을 분석하는 평가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대상자 A를 제외한 대상자 B, 대상자 C는 자아정체감 사전 척도 검사 결과에 비해 사후 결과가 향상하였으며 하위영역 별로 대상자 B는 친밀성이, 대상자 C는 주도성이 가장 많이 향상되었다. 회기별 언어적, 음악적 반응에서 참여 대상자 모두 자아 탐색 과정을 통해 주체성이 향상되었으며 이는 긍정적 자아상 확립에 기여하였다. 또한 사후 언어적 반응에서 대상자 3명 모두 '나'를 주제로 한 창작곡이 자아를 탐색하고 자아정체감을 확립하는 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었다고 표현하였다. 결과적으로 치료적 노래만들기는 시설보호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확립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 case study of therapeutic song making activities aimed at improving the self-identity of adolescents in residential treatment facility. The participants were three male teenagers (16 to 18 years of age). The song making intervention was conducted individually with the participants once a w...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23)

  1. Baker, F. A. (2014). An investigation of the sociocultural factors impacting on the therapeutic songwriting process. Nordic Journal of Music Therapy, 23(2), 123-151. 

  2. Baker, F., & Wigram, T. (2008). Songwriting: Methods, techniques and clinical applications for music therapy clinicians, educators and students (M. H. Choi, Trans.). Seoul: Hakjisa. (Original work published 2005) 

  3. Baker, F., Wigram, T., Stott, D., & McFerran, K. (2008). Therapeutic songwriting in music therapy: Part I: Who are the therapists, who are the clients, and why is songwriting used? Nordic Journal of Music Therapy, 17(2), 105-123. 

  4. Chong, H. J. (2015). Music therapy: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2nd ed.).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5. Chong, H. J., Yun, J. R., Kang, H. J., & Won, H. K. (2020). Satisfaction study of the music therapy program for adolescents at-risk: Adolescents in suspension and probation under the condition of consultation. Korean Journal of Correctional Discourse, 14(1), 185-209. 

  6. Dignan, M. H. (1965). Ego identity and maternal identific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5), 476-483. 

  7. Grocke, D., & Wigram, T. (2011). Receptive methods in music therapy: Techniques and clinical applications for music therapy clinicians, educators and students (S. Y. Moon, Y. J. Lee, Trans.). Seoul: Hakjisa. (Original work published 2007) 

  8. Han, Y. J., & Jeon, Y. K. (2009).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the ego-identity and self-expression of adolescents in institutional care.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and Rights, 13(1), 131-157. 

  9. Hong, Y. Y. (2017). A qualitative case study on the psychological change process of adolescents prior to discharge from foster care institutio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10. Jeong, W. C., & Lee, H. M. (2014). A study factors affecting on adaption of the youth in residential care center.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1(3), 243-365. 

  11. Kim, J. S., Shin, H. S., & Moon, H. J. (2014). The effect of the daily hassles, self-esteem, public stigma and internalized shame to resilience of adolescence in institutional care: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forgiveness. Youth Facilities and Environment, 12(3), 63-74. 

  12. Kim, J. W. (2018). Supportive songwriting to improve resilience of adolescents with school maladjustment.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15(2), 41-67. 

  13. Kim, S. H., Park, M. K., & Cheon, S. M. (2016). Effect of integrated arts therapy on self-expression, self-efficacy, and peer relationship of withdrawn youth. Journal of Arts Psychothreapy, 12(3), 109-136. 

  14. Kim, Y. A., & Lee, M. O. (2013).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with reality-therapeutic approach on the ego identity and self-supporting volition of institutionalized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Art Therapy, 20(1), 159-185. 

  15. Lee, E. H., & Jung, S. O. (2006). Ego identity as a mediator between parenting behaviors, peer relationships, and depression in adolescence: A structural equations analysis. Studies on Korean Youth, 17(2), 213-239. 

  16. Lee, J. M. (2007). The influences of ego-identity and school adjustment on adolescents' depression. Korea Journal of Counseling, 8(4), 1593-1603. 

  17. McFerran, K. (2012). Adolescents, music and music therapy: Methods and techniques for clinicians, educators and students (M. H. Choi, I. S. Hong, E. A. Jang, Trans.). Seoul: Huimangyesulgiji. (Original work published 2010) 

  18. Oh, M. A., & Kim. S. B. (2020). Influence of family support on the establishment of ego identity for middle school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relations by gender.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49, 131-153. 

  19. Park, A. C. (2003). Validation of Korean adolescent ego-identity scal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7(3), 373-392. 

  20. Park, S. O., Shin, K. S., & Park, J. O. (2003). Self-esteem and stress in a child of deficiency family.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2(4), 403-416. 

  21. Robarts, J. Z. (2003). The healing function of improvised songs in music therapy with a child survivor of early trauma and sexual abuse. In S. Hadley (Ed.), Psychodynamic music therapy: Case studies (pp. 141-182). Gilsum, NH: Barcelona. 

  22. Suh, E. S. (2007). The use of group drumming with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in school violence Prevention.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14(1), 85-108. 

  23. Yun, J. R., & Chong, H. J. (2019). At-risk adolescents' inner resource through resource-oriented song psychotherapy.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16(2), 1-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