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사회적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음악제작 앱 기반 상호적 음악만들기 사례
A Music Technology-Based Interactive Music-Making for Improving the Social Communication Skills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원문보기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v.18 no.2, 2021년, pp.19 - 43  

윤솔 (서울베스트재활의학과 소아발달재활클리닉)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령기 자폐스펙트럼장애(ASD) 아동을 대상으로 음악제작 앱 기반 상호적 음악만들기 활동을 적용하여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시키는지 알아보기 위해 진행된 사례연구이다. 음악만들기 중재는 타인의 음악패턴을 모방하여 주고받는 음악적 모방 단계(1단계), 타인의 음악 패턴을 반영하는 음악적 표현과 조정 단계(2단계), 타인과 공동 음악만들기를 시도하는 음악적 상호작용의 확장 단계(3단계)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가 다양한 수준의 음악을 완성하고 조정하는 기회를 통해 대상자가 의견을 개시하고 조율하는 행동을 촉진하고자 물리적 악기가 아닌 음악제작 앱과 GarageBand를 활용했다. 연구대상자는 ASD로 진단받은 만 8세, 만 11세의 남아이고, 중재는 회기별 40분씩, 주 2회, 총 8회기 진행되었다. 음악적 상호작용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음악 활동 시 대상자의 의견 개시 및 조율 행동을 관찰하여 분석했고, 대상자의 부모에게 사전·사후 사회적 반응성 척도(SRS-2) 검사를 평정하도록 했다. 연구 결과, 중재에 참여한 대상자 모두 의견 개시 및 조율 행동과 음악적 상호작용 행동에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으며, 사회적 반응성 척도 점수에서 전반적인 감소가 나타나 본 연구가 대상자의 사회적 의사소통에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음악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상호적 음악만들기 활동이 ASD 아동의 사회적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인 중재 방안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case study was to examine whether an interactive music-making intervention using GarageBand was applicable to improve the social communication skills of school-age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SD). Two children with ASD (both male, ages = 8 and 11 yrs.) participated i...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29)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 Burland, K., & Magee, W. L. (2014). Music technology and identity in therapeutic contexts. In W. L. Magee (Ed.), Music technology in therapeutic and health setting (pp. 327-347). London: Jessica Kingsley Publishers. 

  3. Choi, J. E. (2019). Rapping as a means of improving self-expression: A case study of adolescent survivors of childhood cancer.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16(2), 27-51. 

  4. Choi, J. H., Kim, I. S., & Park, J. K. (2015). Effects of video self-modeling using a smart devices on the math word problem solving for student with ASD.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54(4), 403-423. 

  5. Choi, S. M., & Kwak, S. C. (2014). A review on domestic research trends related to the students with high-function autism. The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ducation, 16(3), 61-82. 

  6. Constantino, J, N., & Gruber, C. P. (2012). Social responsiveness scale (2nd ed.). Los Angeles, CA: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 

  7. Hancock, T. B., & Kaiser, A. P. (2002). The effects of trainer-implemented enhanced milieu teaching on the social communication of children with autism.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22(1), 39-54. 

  8. Hancock, T. B., & Kaiser, A. P. (2012). Implementing enhanced milieu teaching with children who have autism spectrum disorders. In P. A. Prelock, & R. J. McCauley (Eds.), Treatment of autism spectrum disorder: Evidence-based intervention strategies for communication & social Interaction. Baltimore: Brooks Publishing. 

  9. Hiller, A., Greher, G., Queenan, A., Marshall, S., & Kopec, J. (2016). Music, technology and adolescen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The effectiveness of the touch screen interface. Music Education Research, 18(3), 269-282. 

  10. Hwang, J. W., & Choi, J. H. (2020). Meta-analysis of smart devices utilization intervention for studen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Persons with Autism, 20(2), 87-111. 

  11. Jin, Y. S., & Pae, S. Y. (2013). Social communication skills of school-aged children with high functioning autism or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in analogous to Korean classroom setting.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18(3), 241-257. 

  12. Jin, Y. S., & Pae, S. Y. (2014). Communication profiles of school-aged children with social communication disorder and high-functioning autism.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19(1), 45-59. 

  13. Kim, E. K. (2011). Early social communication development of toddlers who are at risk of autism spectrum disorder before 30 month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Persons with Autism, 11(2), 25-47. 

  14. Kim, S. A., & Kim, E. K. (2019). The effects of the Pivotal Response Teaching (PRT) through collaborative team approach on the social communication behavior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35(1), 15-42. 

  15. Krout, R. E. (2014). Engaging iPad applications with young people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In W. L. Magee (Ed.), Music technology in therapeutic and health setting (pp. 181-197). London: Jessica Kingsley Publishers. 

  16. Lee, S. A., & Choi, J. H. (2018). The effects of enhanced milieu teaching on spontaneous language and functional communication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The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ducation, 20(3), 131-157. 

  17. Lee, S. H., & Park, E. H. (2011). Teaching exceptional children in inclusive setting. Seoul: Hakjisa. 

  18. Lee, S. J. (2020). A study on therapeutic utilization of digital audio workstation in music therapy interven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9. Magee, W. L. (2013). Indications and contraindications for using music technology with clinical populations. In W. L. Magee (Ed.), Music technology in therapeutic and health setting (pp. 83-107). London: Jessica Kingsley Publishers. 

  20. Magee, W. L., & Burland, K. (2008). An exploratory study of the use of electronic music technologies in clinical music therapy. Nordic Journal of Music Therapy, 17(2), 124-141. 

  21. McFadden, B., Kamps, D., & Heitzman-Powell, L. (2014). Social communication effect of peer-mediated recess interven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Research in Autism Spectrum Disorders, 8(12), 1699-1712. 

  22. Meeks, J. H. (2017). Using an apple iPad and communication application to increase communication in studen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Georgia Educational Researcher, 14(1), 159-193. 

  23. Muharib, R., Correa, V. I., Wood, C. L., & Haughney, K. L. (2019). Effect of functional communication training using GoTalk Now TM iPadⓇ application on challenging behavior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echnology, 34(2), 71-79. 

  24. Owens, R. E. (2010). Language disorders: A functional approach to assessment and intervention (5th ed.). Boston, MA: Allyn & Bacon. 

  25. Parsons, L., Cordier, R., Munro, N., Joosten, A., & Speyer, R. (2017). A systematic review of pragmatic language interventions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PloS One, 12(4), 1-37. 

  26. Street, A. (2013). Using GarageBand music software with adults with acquired brain injury at headway East London: Identity, communication, and executive function. In W. L. Magee (Ed.), Music technology in therapeutic and health setting (pp. 217-234). London: Jessica Kingsley Publishers. 

  27. Wan, C. Y., Demaine, K., Zipse, L., Norton, A., & Schlaug, G. (2010). From music making to speaking: Engaging mirror neuron system in autism. Brain Research Bulletin, 82(3-4), 161-168. 

  28. Yoo, G. E. (2014). Differential response to joint attention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depending on the level of attentional cues.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11(1), 21-37. 

  29. Yun, Y. E. (2018). Improved self-expression of adolescents with cochlear implants after a songwriting intervention: A case study.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15(2), 69-9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