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인간행동과 음악연구 =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v.14 no.2, 2017년, pp.19 - 43
정필은 (이화뮤직웰니스센터)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effects of a reciprocal attention intervention on the joint attention behaviors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SD) by comparing the music and nonmusic conditions. An alternating treatment design was applied as one of the single subject designs and the re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사회적인 맥락에서의 공동주의란 무엇인가? | 공동주의는 사회적인 맥락에서 타인과 공통의 대상, 특정 사물이나 상황에 대해 타인과 주의를 공유하는 기술을 말하며(Tomasello, 1995), 타인이 관심을 공유하기 위해 시도한 행동에 적절하게 반응하는 행동과 자신이 직접 타인의 주의를 유도하는 시도 행동으로 나누어진다(Mundy, Delgado, Block, Venezia, Hogan, & Seibert, 2003). 공동주의 반응 행동은 시도 행동에 앞서 발달하는 것으로, 이러한 초기 기술 발달에서의 장애가 다른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기술의 발달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조기 개입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Charman, 2003; Kim & Chung, 2016). | |
자폐범주성장애란 무엇인가? |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이하 ASD)는 발달 초기에 발현되는 신경발달장애로 사회적 상호작용, 언어적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능적 행동 조절에 결함이 나타나는 장애이다(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이 중 사회적 의사소통 영역에서 보이는 결함은 ASD의 두드러진 결함이며(Kim, 2010; Kim, Jeon, & Lee, 2012), 특히 타인과 주의를 공유하는 공동주의(joint attention) 기술은 영아기에 발달하는 초기 사회 기술로, 이후 ASD의사회적 결함 및 의사소통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장해 요인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Paparella, Goods, Freeman, & Kasari, 2011). | |
ASD 아동의 공동주의 반응 행동에 개입하는 경우 외부 감각 자극의 적절한 활용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 것은? | 따라서 공동주의 반응 행동에 개입하는 경우, 적절한 주의 전환 및 조절을 촉진할 수 있는 외부 감각 자극의 적절한 활용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외부 자극 활용 시, 고려해야 하는 점은 ASD 아동이 감각 정보처리에 있어 비전형적인(atypical) 양상을 보인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제공되는 소리 자극에 대해 매우 둔감하거나 혹은 과민한 반응을 보이기도 하는데(Ayres & Robbins, 2005), 이처럼 소리 자극 제공 자체만으로는 기대하는 반응을 유도하는 데 제한이 있다는 점(Greenspan & Wieder, 2006)을 볼 때, 해당 대상군의 주의 조절을 효과적으로 촉진할 수 있는 전략이 무엇인지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유사한 맥락에서 제공되는 청각적 자극이 단순한 패턴 혹은 복잡한 패턴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서도 반응 차이가 있으며, 이러한 반응 차이가 자폐 증상의 심각도에 따라 다르게 야기되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Kalas, 2012). |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Ayres, A. J., & Robbins, J. (2005). Sensory integration and the child: Understanding hidden sensory challenges. Wilshire Boulevard, Los Angeles: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Berger, D. S. (2012). Music therapy, sensory integration and the autistic child(자폐 아동을 위한 음악치료와 감각통합) (Rev. ed.). Seoul: Sigma Press.
Chang, J. E., Lee, S. H., & Lee, J. Y. (2016). Research trends and issues for improving joint attention in infants and toddlers at risk and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자폐 범주성 장애 및 장애위험 영아의 공동관심 관련 연구 활성화를 위한 연구동향 및 과제). Special Education Research, 15(2), 5-30.
Charman, T. (2003). Why is joint attention a pivotal skill in autism?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of London B: Biological Sciences, 358(1430), 315-324.
Chong, H. J. (2003). Music therapy for children with autism(자폐성 아동을 위한 음악치료적 접근).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Persons with Autism, 4(1), 57-66.
Greenspan, S. I., & Wieder, S. (2006). Engaging autism: Using the floortime approach to help children relate, communicate, and think. Boston, MA: Da Capo Books.
Gulsrud, A. C., Kasari, C., Freeman, S., & Paparella, T. (2007). Children with autism's response to novel stimuli while participating in interventions targeting joint attention or symbolic play skills. Autism, 11(6), 535-546.
Kalas, A. (2012). Joint attention responses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to simple versus complex music. Journal of Music Therapy, 49(4), 430-452.
Kim, E. K. (2010). Early social communication features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자폐 스펙트럼 장애 영유아의 초기 사회적 의사소통 특성에 관한 종단 연구).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Persons with Autism, 10(2), 25-49.
Kim, J., Wigram, T., & Gold, C. (2008). The effects of improvisational music therapy on joint attention behaviors in autistic children: A randomized controlled study.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38(9), 1758-1766.
Kim, M. J., & Chung, K. M. (2016). A review of behavior interventions for joint attention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자폐스펙트럼장애의 공동주의 능력 증진을 위한 행동 치료에 대한 탐색적 문헌 분석).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5(2), 557-583.
Kim, M. S., Jeon, J. A., & Lee, Y. K. (2012). Communication behaviors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nd with intellectual disability(자폐범주성장애 아동과 지적장애 아동의 초기 의사소통 행동 비교).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Persons with Autism, 12(2), 1-20.
Lee, H. S., Kang, W. S., Bae, M. J., Jang, S. J., Kim, K. H., Kang, J. B., ... An, J. U. (2010). Exploring responses of children labeled with autism to auditory, visual and tactile stimuli through interacting with a robot(로봇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자폐유아의 시각, 청각, 촉각에 대한 반응연구).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26(4), 371-399.
Lee, S. R., & Kim, S. J. (2013). Comparisons of joint attention behaviors between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and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자폐범주성장애아동과 지적장애아동의 공동주의 반응행동 비교연구). Special Education Research, 12(3), 107-126.
Mundy, P., Delgado, C., Block, J., Venezia, M., Hogan, A., & Seibert, J. (2003). Early Social communication scales (ESCS). Coral Gables, FL: University of Miami.
Paparella, T., Goods, K. S., Freeman, S., & Kasari, C. (2011). The emergence of nonverbal joint attention and requesting skills in young children with autism.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44(6), 569-583.
Reitman, M. R. (2005). Effectiveness of music therapy interventions on joint attention in children diagnosed with autism: A pilot stud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rlos Albizu University, Puerto Rico.
Siller, M., & Sigman, M. (2002). The behaviors of parents of children with autism predict the subsequent development of their children's communication.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32(2), 77-89.
Tomasello, M. (1995). Joint attention as social cognition. In C. Moore & P. J. Dunham (Eds.), Joint attention: Its origins and role in development (pp. 103-130). Hillsdale, NJ: Erlbaum.
Wigram, T., & Gold, C. (2006). Music therapy in the assessment and treatment of autistic spectrum disorder: Clinical application and research evidence. Child: Care, Health and Development, 32(5), 535-542.
Yoder, P. J., Bottema-Beutel, K., Woynaroski, T., Chandrasekhar, R., & Sandbank, M. (2014). Social communication intervention effects vary by dependent variable type in preschooler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Evidence-Based Communication Assessment and Intervention, 7(4), 150-17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