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Z세대의 모바일 음악재생에 대한 유희적 경험 연구
A Study on the amusement Experience of Mobile Music Play in the MZ Genera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12, 2021년, pp.177 - 183  

이지수 (이화여자대학교 영상디자인전공) ,  최종훈 (이화여자대학교 영상디자인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새로운 소비 주체로 떠오르는 MZ세대는 기성세대의 가치 중심적인 성향과 달리 소비를 일종의 놀이로 인식해 개인의 행복과 만족감을 중요시하며 타 세대에 비해 유희적 특성이 명확하게 드러나는 세대이다. 이에 본 연구는 MZ세대의 보편적인 유희 활동 중 하나인 음악 스트리밍 앱의 핵심 기능인 재생화면의 유희적 자극을 줄 수 있는 인터랙션 요소에 대한 사용자들의 니즈를 파악했다. 선행 연구를 통해 MZ세대의 유희적 특성뿐만 아니라 인간의 유희적 특징과 유희와 예술의 관계성을 파악하고 유희적 요소로 활용할 수 있는 마이크로인터랙션과 게이미피케이션의 개념과 특징을 정리하였다. 또한 기존 음악 앱의 재생화면 사례 분석을 통해 현황을 파악하고 맥락적 조사 방법을 통해 사용자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이후 사용자 행동 패턴 분석을 바탕으로 재생화면에 유희적 요소를 적용하는 것에 대한 긍정적인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희적 인터랙션을 통한 몰입감 있는 음악 감상 경험제공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like the value-oriented tendency of the older generation, the MZ generation, which is emerging as a new consumer, values individual happiness and satisfaction by recognizing consumption as a kind of play, and clearly reveals its playful characteristics compared to other generations. Therefore, thi...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15)

  1. Han Kyung Economy Dictionary. MZ Generation.. https://dic.hankyung.com/economy/view/?seq14683 

  2. Nielen Koreaclick. (2019). Analysis of online subscription service usage behavior. [Online]. http://www.koreanclick.com/english/insights/newsletter_view.html?codetopic&id548&page1 

  3. S. Y. Park. (2018). Homo Ludens in Modern Society. Studies in Humanities, 47, 37-61. 

  4. L. S. Hoon. (2016). The Need for Change in Baby Boomers' Perception of Work: A Holistic Understanding of Homo Laborans and Homo Ludens. The Korean Journal of Chiristian Social Ethics, 35, 307-339. 

  5. S. K. Ha. (2019).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Art and Play in the Modern Aesthetic Theories - Focused on the Theories of W. Benjamin and H. Schmitz. Journal of the Daedong Philosophical Assocition, (89), 383-410. 

  6. S. S. Lim. (2009). Typoharmony_A Study on Music Play expressed in Typography: Focusing on the harmonious elements of music expressed in typography. Master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7. T. H. Park & C. E. Jeong & G. J. Lim (2020.08). Flex consumption trends. Excellence Marketing for Customer, 54(8), 56-67. 

  8. Y. J. Kim. (2020). 2019 Music Industry White Paper. Seoul :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9. Naver Encyclopedia. Gamification.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579504&cid59088&categoryId59096 

  10. M. Lomakina, Defining microinteractions: animation in UX, Helsinki Metropolia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 Bachelor of Engineering, 2017 

  11. I. H. Cho. (2020). A study on the combination of transmedia and gamification and the structure of game desig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4), 433-438. 

  12. J. Nielsen. (2020). Why You Only Need to Test with 5 Users. [Online]. https://www.nngroup.com/articles/why-you-onlyneed-to-test-with-5-users/https://www.nngroup.com/articles/why-you-only-need-to-test-with-5-users/ 

  13. N. C. Park. (2012.06). Context-centered UX design methodology.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29(7), 56-61. 

  14. J. W. Kim. (2012). Human Computer Interaction Introduction. Paju: Ahngraphics Publishing. ISBN 9788970596181 

  15. S. J. Jeon. (2019). Discovering user behavior patterns. [Online]. https://story.pxd.co.kr/14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