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팀 기반 학습활동이 대학생의 인성교육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eam-based Learning Activity on College Students' Character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12, 2021년, pp.161 - 167  

신명희 (한남대학교 탈메이지 교양교육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팀 기반 학습활동에서 인성교육이 자연스럽게 습득될 수 있도록 방법론적 접근을 통한 해결책을 제공하는 것이다. 2021년 봄 학기에 두 그룹 총 69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험반은 교양영어 프로그램과 팀 기반 학습활동을 융합하여 강의를 진행하였고 통제반은 교양영어 프로그램에 맞춘 강의중심 수업을 실시하여 팀 활동이 인성교육 덕목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실험반(p<.001)의 사후 테스트 결과에서 인성덕목 총점이 크게 향상되었다. 팀 기반 학습의 하위 항목인 리더십, 신뢰도, (과제)수행 및 책임감 간상호 밀접하게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인성교육의 하위 항목인 자기조절, 배려, 소통, 자존감, 책임감에 대한 사전 및 사후 테스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강의중심 수업보다는 학생들이 직접 참여한 팀 활동을 통한 수업은 인성교육에 효과적인 영향을 주었다. 다만, 현 연구는 모수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보다 확장적인 심층 연구가 필요하며, 향후 다양한 교수법이 적용된 인성교육의 효과성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졌으면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 solution through a methodological approach so that character education can be naturally acquired in team-based learning activities. In the spring semester of 2021, a total of 69 college students in two groups were studied, and as a result of the study, the t...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15)

  1. S. L. Peng, B. L. Cherng, & H. C Chen. (2013). The effects of classroom goal structures on creativity of junior high school students. Educational Psychology, 33(5), 540-560. DOI : 10.1080/01443410.2013.812616 

  2. S. K. Lee. (2017). Exploring the Educational Implications and Practical Action Plans of Social Emotional Learning to Improve Adolescents' Subjective Well-being.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9), 585-609. DOI : 10.22251/jlcci.2017.17.19.585 

  3. E. C. Hwang. (2020). Technology Innovation, Decentralization and Creativity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5(11), 229-38. DOI : 10.9708/jksci.2020.25.11.229. 

  4. T. G. Cho. (2021). A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and Implications for Character Education in Special Education. Journal of Character Education & Research, 2(1), 1-22. DOI : 10.46227/JCER.6.1. 

  5.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Standard Korean Dictionary. (2017) http://stdweb2.korean.go.kr/search/List_dic.jsp 

  6. J. H. Shin. (2020). Exploration of the Concept of 'Character Gifted Person' and Educational Principle. Journal of Character Education and Research, 5(2), 43-66. DOI : 10.46227/jcer.5.2.3 

  7. S. Y. Cheon, I. H. J, & S. Kim. (2016). An Essay About the Possibility of Humanity Education Based on Empathy. CNU Research Institute of Education, 36(3), 221-244. DOI : 10.18612/cnujes.2015.36.3.221 

  8. S. Kim. (2015). Key Approaches in Character Education.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3(2), 207-229. DOI : 10.15708/kscs.33.2.201506.009 

  9. J. Y. Lee. (2014). Practical understanding about character education through art: character education centered movie making practice. Journal of Art Education, 38, 135-159. DOI : 10.35657/jae.2014.38.0.006 

  10. J. R. Han. (2016). The Effects of Shared Leadership on Team Performance and Team Commitment of Team-Bas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Mediating Effects of Team Trus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2), 303-311. DOI : 10.14400/jdc.2016.14.12.303 

  11. L. K. Michaelsen & M. Sweet. (2008). The essential elements of team-based learning. New Direc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116, 7-27. DOI : 10.1002/tl.330 

  12. M. Z. Bruhn & C. Gibson. (2006). Multinational organization context: Implications for team learning and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9, 501-518. DOI : 10.5465/amj.2006.21794668 

  13. S. G. Cohen & D. E. Bailey. (1997). What makes teams work: Group effectiveness research from the shop floor to the executive suite. Journal of Management, 23(3), 239-290. DOI : 10.1177/014920639702300303 

  14. B. L. Kirkman & B. Rosen. (1999), Beyond Self-management: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Team Empowermen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2(1), 58-74. DOI : 10.1108/02621710210420273 

  15. S. Lim, H, Ju & M. Y. Han (2015).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Character Test.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9(1), 83-106. DOI : 10.21193/kjspp.2015.29.1.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