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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기반 훈련 콘텐츠에서 발달장애인의 시각적 주의집중도 분석
Analysis of Visual Attention of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Virtual Reality Based Training Contents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4 no.2, 2021년, pp.328 - 335  

조정희 (Dept. of Computer Education,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era of 'Untact', virtual reality-based job training platforms are actively being used as part of non-face-to-face education for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Because the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may lack sufficient cognitive abilities, it is difficult to conduct unt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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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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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설정

  • 가설 1
  • 이 가설을 설정한 이유는, 성공한 연구대상자는 단계와 관련 있는 바리스타 객체에, 실패한 연구대상자는 단계와 관련 없는 바리스타 객체에 시선이 집중될 것으로 예측하였기 때문이다. 즉, 가설 1과 가설2 와는 달리 성공/실패의 여부와 관계없이 연구대상자는 바리스타 객체들만 주의를 집중하는 경향이 있고 환경 객체에는 관심이 없을 것으로 예측한 것이다.
  • 가설 3
  • 가설 4
  • 반면, 실패한 연구대상자는 ‘훈련과 관련 없는 바리스타 객체’에 대한 시각적 주의 집중도가 높을 것이다
  • 성공한 연구 대상자는 ‘훈련과 관련 있는 바리스타 객체’에 대한 시각적 주의 집중도가 높을 것이다
  • 성공한 연구대상자는 ‘훈련과 관련 있는 바리스타 객체’에 대한 시각적 주의 집중도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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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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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Looxid Link. https://looxidlabs.com/looxidlink/product/looxid-link-package-for-vive-pro (accessed January 8, 2020). 

  19. VRAR Usage Guidlines v3.0. http://kvra.kr/kovra-VR%ED%9C%B4%EB%A8%BC%ED%8C%A9%ED%84%B0/vrar-%EC%9D%B4%EC%9A%A9-%EB%B0%8F-%EC%A0%9C%EC%9E%91-%EC%95%88%EC%A0%84-%EA%B0%80%EC%9D%B4%EB%93%9C%EB%9D%BC%EC%9D%B8-v3-0/ (accessed January 8,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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