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GFRP 보강근을 적용한 교량용 콘크리트 도상슬래브의 균열 및 휨강도 변수 해석
Parametric Crack and Flexural Strength Analyses of Concrete Slab For Railway Structures Using GFRP Rebar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34 no.6, 2021년, pp.363 - 370  

최형배 (안동대학교 대학원 지진방재공학과) ,  이상열 (안동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철근을 대체하여 내산화성과 전기저항이 높은 GFRP 보강근을 적용한 도상슬래브의 최적변수해석을 수행하였다. 철도 궤도슬래브에 적용되는 철근은 열차 운행 중 신호전류의 손실을 일으켜 열차의 안정성을 저해하며, 철근의 부식으로 내구성이 저하될 수 있다. GFRP 보강근의 직경 및 배근 개수 변화가 전체 콘크리트 도상슬래브의 휨강도 및 균열제어에 미치는 영향을 유한요소 변수해석을 통하여 상세분석하였다. 해석 결과, GFRP 보강근의 직경 및 배근을 합리화하여 제안하였으며 이러한 경우 기존 배근보다 더욱 경제적인 단면을 도출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로부터 도출된 결과는 향후 GFRP 보강근을 적용하여 도상슬래브를 설계하는 경우 보다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단면을 산정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esented an optimized crack and flexural strength analysis of a glass-fiber reinforced polymer (GFRP) rebar, used as reinforcements for in-site railway concrete slabs. The insulation performance of a GFRP rebar has the advantage of avoiding the loss of signal current in an audio f...

주제어

참고문헌 (7)

  1. Chung, S.B. (2020) Structural Performance Investigation of In-site Concrete Railway Slabs for Bridge Applications Using Glass-fiber Composite Rebars, Ph.D. Thesis, Andong Natioanl University, pp.121~124. 

  2. Denise, F., Jonna, M. (2019) DIANA-Finite Element Analysis, DIANA Documentation release 10.3, DIANA FEA bv. 

  3. Hauke, B., Maekwwa, K. (1999) Three-dimensional Modelling of Reinforced Concrete with Multi-directional Cracking, J. Materials, Conc. Struct., Pavements, JSCE, 45(634), pp.349~368. 

  4. Hong, H.S., Yoo, K.K., Rho, S.C. (2010) A Study on the Method of preventing from Reduction of AF Track Circuit Signal Current on a Ferroconcrete Roadbed, J. Korean Soc. Railw., 13(5), pp.500~503. 

  5. JSCE Standard Spec ific ations for Conc rete Struc tures (2012) Design, Technical Report Jap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6. Kim, M.S., Lee, J.W., Ko, J.S. (2008) The Influence of Frequency on Wayside Transmitter of ATP System upon Reinforcing Bars in Concrete Slab Track, Proceedings of the KSR Conferenc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685~700. 

  7. Korea National Railway (2021) Development of Railway Slabs Reinforced by the GFRP Rebar Instead of the Steel Rebar, Korea National Railway Research Report (No.2021-3050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