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대면 원격수업 프로그램 개발 - 대학 소프트웨어 실습 중심으로
Development of non-face-to-face Remote Learning Program - focusing on University Software Practice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9 no.6, 2021년, pp.59 - 66  

김상근 (성결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19(COVID-19)의 범유행 장기화는 전 산업에 걸쳐 큰 영향을 주었다. 특히 교육분야에서 온라인 수업(비대면)은 학습 준비 부족과 학습자의 수업 불만 등 온라인 수업에 부정적인 인식이 일부 존재했다. 2020년 실태 조사에 따르면 비대면 수업에 비중은 약 56%이고, 수업 형태가 스트리밍 실시간 수업과 영상 콘텐츠 기반 수업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본 연구는 2020~021년 설문 조사(소프트웨어 활용 실습수업 대학생)를 통해 온라인 수업이 해결해야 할 문제점을 실증 분석하고, 세부 프로그램과 개발 방안(구현 결과)에 대하여 설명한다. 본 연구는 코로나 사태 종식 이후 각 교육기관의 온라인 학습 개발의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lobally, the prolonged pandemic of COVID-19 (COVID-19) has had a great impact on all industries. In particular, in the field of education, online classes (non-face-to-face) had some negative perceptions of online classes, such as lack of preparation for learning and student dissatisfaction with the...

주제어

참고문헌 (15)

  1. S. M. Kim. (2020). Analysis of Press Articles in Korean Media on Online Education related to COVID-19. Journal of Korea Digital Contents Society, 21(6), 1091-1100. DOI : 10.9728/dcs.2020.21.6.1091 

  2. N. Y. Ryu. (2021. 03. 16.). Newsis. [Local University in Crisis], 7th additional recruitment is not enough...a direct hit to reduce the number of students. Retrieved from : https://newsis.com/ 

  3. M. Y. Song. (2021. 01. 26.). Jungbu Daily. Thousands of students give up their studies a year... Regional University Crisis Weighted. Retrieved from http://www.jbnews.com/ 

  4. S. H. Elizabeth. (2021. 07. 01.). TrustRadius. Web Conferencing Buyer Statistics and Trends. Retrieved from https://www.trustradius.com/ 

  5. K. H. Kim. (2020). Study on the Effects and Limitations of Blended Learning-based College Lectures in Online Course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General Education, 14(5), 239-249. DOI : 10.46392/kjge.2020.14.5.239 

  6. Jefferson Graham. (2020. 04. 20.). USA TODAY. Zoom alternatives: What about Hangouts, Skype and Teams?. Retrieved from https://www.usatoday.com/ 

  7. Smart Education Room. Korea Institute of Human Resources Development in Science and Technology - Smart Education Room. A Conceptual Design Method for Real-Time Online Education Platform. Retrieved from https://www.kird.re.kr/ 

  8. C. J. Lee. (2019. 03. 18.). The whole world is on campus. It is fostered as an open university future education. - Minerva School Without Campus, University of Innovation in the Future. Retrieved from http://www.segye.com/ 

  9. S. A. Jung. (2018. 12. 18.). EduDonga. Classing Launches 'Classing Prime' for Smart Education Membership Based on Artificial Intelligence. Retrieved from http://edu.donga.com/ 

  10. K-MOOC. (2021). K-MOOC an entire course. http://www.kmooc.kr/ 

  11. K. G. Ryu & S. H. Kim. (2020). Development of Debugging Tasks and Tool for Process-centered Assessment on Software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4), 61-68. DOI : 10.32431/kace.2020.23.4.006 

  12. S. H. Oh, E. J. Kim & S. S. Kim. (2017).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ducational Contents for Entry Programming to Improve Metacogni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0(5), 61-68. DOI : 10.32431/kace.2017.20.5.005 

  13. Y. O. Kim & S. J. Chun. (2019). SW Education Program using Pair Programming Collaboration Too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4), 375-384. DOI : 10.14352/jkaie.2019.23.4.375 

  14. S. J. Jeong & J. B. Yoo. (2019). OSDEF: An Integrated Framework for Practicing Object-Oriented Software Development.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46(8), 774-786. DOI : 10.5626/JOK.2019.46.8.774 

  15. S. W. Choi & J. H. Nam. (2019). The Use of AI Chatbot as An Assistant Tool for SW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23(12), 1693-1699. DOI : 10.6109/jkiice.2019.23.12.169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