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NS 텍스트 마이닝 기반 포스트 코로나 신트렌드 차박 여행 지도 제작 및 차박지 추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a Car Camping Map and Recommendation of Car Camping based on SNS Text Mining Analysis for the Post-Corona Era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20 no.5, 2021년, pp.11 - 28  

김민정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e-비즈니스학과) ,  김수현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e-비즈니스학과) ,  오지혜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e-비즈니스학과) ,  엄지윤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e-비즈니스학과) ,  강주영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e-비즈니스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untact travel has become a new trend in leisure culture due to the spread of COVID-19, car camping market is rapidly increasing. The sales of car camping-related goods increased by up to 600 percent, and the sales of SUV in Korea also increased by about four times. Despite the growth of the car c...

주제어

표/그림 (18)

참고문헌 (35)

  1. 한겨레, "반경 1km 이내 '생활 편의 시설'이 한 눈에....", 한겨레, 2015. 1. 28. 

  2. 부산관광공사, "[부산관광공사 통계조사분석팀 : 관광동향] 차박 관련 설문조사 결과", 부산관광공사 기업지원센터 보고서, 2020. 

  3. zdnet, "틴더가 꼽은 올해 Z세대 트렌드 키워드는?", 2020. 

  4. 곽진석, '차박' 몸살 앓는 해안가... 몰염치 참다못해 기초의회 나섰다, 부산일보, 2020. 11. 03. 

  5. 김건호, 언택트 시대 '캠핑 열풍'...안전도 재미도 다잡다[S스토리], 세계일보, 2020. 10. 06. 

  6. 김다정,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패션쇼에 대한 소비자 인식 연구",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 제23권, 제3호, 2019, 85-100. 

  7. 김지혜, "일본에서도 '차박'은 코로나 시대에 대박", KOTRA 해외시장뉴스, 2020. 12. 28. 

  8. 김학준, 정다혜, 함선옥, "캠핑의 개념 정립 연구: 개념화를 위한 고찰", 관광레저연구, 제31권, 제5호, 2019, 463-478. 

  9. 김한수, 권일권, 조광민, "Ipa기법을 활용한 캠핑용품 소비가치속성에 관한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분석", 한국체육학회지, 제54권, 제1호, 2015, 271-284. 

  10. 김해원, 전채남, "빅데이터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방안에 관한 탐색적 연구: Tv홈쇼핑을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31권, 제3호, 2014, 5-51. 

  11. 김호현, "Mz세대의 문화소비",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20. 

  12. 김효림, 전익기,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여가활동 키워드 분석",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42권, 제3호, 2018, 59-68. 

  13. 매일경제, "[Cover Story]몸.마음 가볍게 '이지캠핑' 트렌드", 2014. 

  14. 문화체육관광부, 2019 국민 여가활동 조사보고서, 2019. 

  15. 박한신, "[Car&Fun]'언택트' 시대...나만의 차박으로 '힐링'", 서울경제, 2020. 05. 17. 

  16. 비즈니스코리아, "위메프, 차박매트 매출 636%↑", 2020. 

  17. 서광호, "대용량 말뭉치로부터 복합 N-gram 빈도수를 이용한 패턴 추출", 한양대학교대학원, 2004. 

  18. 서울경제, "'차박'에 '캠프닉'에... '미니멀캠핑'이 뜬다", 2019. 

  19. 시사주간, "[기획] 코로나 속 주요 기업 실적 분석㉟ 캠핑산업", 2021b. 

  20. 안효선, "빅데이터를 활용한 패션디자인 감성분석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17. 

  21. 오성수, "SNS관광정보가 관광지선택속성과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2013. 

  22. 오영주, "[기획] 코로나 속 주요 기업 실적 분석㉟캠핑산업", 시사주간, 2021a. 

  23. 오현정, "Kb 지식 비타민: 최근 여행 트렌드 변화의 핵심 주자, '아웃도어 캠핑'", 2018. 

  24. 오효성, "텍스트마이닝을 이용한 패션회사의 Voc분석", 동의대학교 대학원, 2010. 

  25. 온용근, "캠핑관광이 지역관광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2014. 

  26. 이보용, "오토캠핑장 선택속성이 오토캠핑객의 지각된 가치와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수원,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2013. 

  27. 이원조, "비정형 텍스트 테이터 분석을 위한 워드클라우드 기법에 관한 연구", 2020, 715-720. 

  28. 이주혁, "캠핑활동의 변화와 사회.문화적 의미 읽기", 경북대학교 대학원, 2014. 

  29. 전정아, "빅데이터를 통한 캠핑 트렌드 변화 연구", Tourism Research, 제45권, 제3호, 2020, 443-463. 

  30. 최성욱, "[토요워치] 차박, 낭만의 '드림 카' ... '추억을 드림' 카", 서울경제, 2020. 08. 08. 

  31. 최연화, 정찬인, 이승곤, "오토캠핑 참여동기 유형에 따른 행태분석", 관광연구, 제29권, 제1호, 2014, 41-60. 

  32. 추승우, "캠핑동기에 따른 캠핑장 선택속성 의사결정의 프레임워크 구축에 관한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3권, 제10호, 2015, 225-234. 

  33. 태윤식, 박성배, 이상조, 박세영, "자기 조직화 N-gram 모델을 이용한 자동 띄어쓰기", 한국정보과학회 언어공학연구회 학술발표 논문집, 제2006권, 제10호, 2006, 125-131. 

  34. 편도욱, "트립닷컴, '90년대생의 여행 트렌드' 설문조사...90년대생, 여행도 "先 인스타 後 블로그"", lawissue, 2019. 

  35. 한국관광공사, "캠핑관광 이용객 실태조사 보고서", 202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