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음성명료도 시험에 의한 노인 교육시설의 청취환경 조사
Investigation of the listening environment of classrooms for elderly people using speech intelligibility tests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40 no.1, 2021년, pp.18 - 30  

박찬재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보경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  한찬훈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청력 비완전자인 노인을 위한 학습공간의 음향기준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사전연구로서 본 연구는 현재 운영 중인 노인 교육시설의 청취환경을 조사하고 이를 이용 중인 노인의 음성 인지성능 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청주시 소재 2개 노인 교육시설을 대상으로 물리적 음향성능을 측정하고 설문조사 를 실시하였다. 또한, 음절법단어법을 이용한 음성명료도 평가를 수행하였다. 노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전반적인 청취환경에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경소음, 신호대잡음비, 잔향시간, 음성전달지수와 같은 물리적 음향성능 측정 결과 대한민국 일반교실의 음향성능 기준을 만족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음성명료도 평가 결과 20대 건청인에 비해 노인 그룹의 점수가 20점 이상의 차이로 월등히 낮았으며,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점수 또한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현재 사용 중인 일반인 대상 교육시설의 음향성능 기준이 노인 교육시설에 적합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ltimate goal of the present study is to establish the acoustical performance standards of classroom for the elderly who are incomplete hearing people. As a pilot survey, the present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listening environment and the actual condition of speech perception perfor...

Keyword

표/그림 (20)

참고문헌 (16)

  1. Statistics Korea, "2020 Statistics of the elderly," Rep., 2020. 

  2. Government of the Republic Korea, "Plan for ageing society and population," Rep., 2008. 

  3. C. J. Park, Establishment of the acoustical performance criteria for middle and high school classrooms in Korea, (Ph.D.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2014). 

  4. S. H. Kim, S. S. Jang, J. H. Shin, C. K. Yeo, Y. K. Han, and J. K. Lee, "Age- and gender-specific reference levels for hearing thresholds of normal aging in korea," (in Korean), J. Acoust. Soc. Kr. 24, 353-357 (2005). 

  5. K. H. Jeong, Y. H. Oh, E. N. Kang, J. H. Kim, W. D. Sun, M. A. Oh, Y. K. Lee, N. H. Hwang, K. R. Kim, S. H. Oh, B. M. Park, H. G. Shin, and K. R. Lee "2014 Survey on the actual conditions of the elderly," Ministry of Health & Welfare & Korea Institute of Health and Social Affairs, Rep., 2014. 

  6. S. E. Lee, "Factors affecting cognitive function in older persons with hearing impairment" (in Korean), J. Speec.-Lang. & Hear. Dis. Kr. 25, 263-272 (2016). 

  7. KS F 2864-2012, Measurement of Room Acoustics Parameters - Part 2: Reverberation Time in Ordinary Rooms, 3382:1997, 2018. 

  8. M. D. Egan, Architectural Acoustics (J. Ross Pub., Florida, 2007), pp. 325. 

  9. K. S. Pearsons, R. L. Bennett, and S. Fidell, "Speech levels in various noise environments," 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1977. 

  10. ANSI/ASA S12.60, Acoustical Performance Criteria, Design Requirements, and Guidelines for Schools - Part 1 : Permanent Schools, American National Standard, 2010. 

  11. Building Bulletin 93, Acoustic Design of Schools, The Department for Education and Skills, 2011. 

  12. C. S. Yoon, S. W. Kim, and Y. K. Oh, "A study on the standardization of articulation testing method and its evaluation suitable for korean language (II)-evaluation on the proposed of articulation testing standard-" (in Korean), J. Archit. Inst. Kr. 5, 95-108 (1989). 

  13. B. W. Kim, J. J. Kim, S. T. Kim, and Y. J. Lee "A study on the design and the construction of a Korean speech DB for common use," (in Korean), J. Acoust. Soc. Kr. 16, 35-41 (1997). 

  14. M. Nilsson, S. D. Soli, and J. Sullivan, "Development of the hearing in noise test for the measurement of speech reception thresholds in quiet and in noise," J. Acous. Soc. Am. 95, 1085-1099 (1994). 

  15. P. B. Nelson, D. S. Sigfrid, and A. Seltz, Classroom Acoustics II : Acoustical Barriers to Learning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New York, 2002), pp. 1-15. 

  16. T. Houtgast, "The effect of ambient noise on speech intelligibility in classrooms," Applied Acoustics, 14, 15-25 (1981).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