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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중심의 단설 유치원 계획 및 설계기준을 위한 기초연구 -사례조사와 자문의견을 중심으로-
Basic Study for User-centered Kindergarten Planning and Design Standards -Focusing on Case Studies and Advice-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20 no.4, 2021년, pp.1 - 12  

맹준호 ((사)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  김성중 ((사)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  송병준 ((사)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  김재영 ((사)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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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존 유치원 교육공간의 문제점 및 시설적 한계를 탈피하여 미래 사회 및 미래 교육의 변화에 대응하여 유치원 교육공간의 구체적인 실행 모델구축을 위한 기초연구로써 국내 사례조사와 전문가 자문 결과를 바탕으로 계획방향(Criteria)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누리과정에 대한 고찰과 국내 사례분석, 유치원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 유치원 시설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 개정을 통해 구체적인 실행 모델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됨으로써 추후 교육정책에 따른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주요 연구결과로는 사례분석과 자문협의를 통해 배치계획, 일반교실과 지원시설, 공용공간, 외부공간으로 구분된 시설기준 및 계획방향을 도출하였으며, 향후 본 기초연구에서 도출된 시설기준을 바탕으로 공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고, 체계화를 위한 과정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pose a planning direction based on the results of domestic case studies and expert advice as a basic research to establish a specific implementation model for kindergarten education space in response to changes in future society and future education by escaping from the issues ...

주제어

표/그림 (24)

참고문헌 (6)

  1. 김형수(2015). 초등학교 병설 유치원의 건축계획요소 및 공간위계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계보경(2016). 미래 학교 공간의 설계 방향, 한국교육시설학회지. 23(4). 

  3. 정제영(2016). 지능정보사회에 대비한 미래 교육정책 방향과 과제. 한국교육학회 교육정책포럼 자료집. 

  4. 교육부(2018). 모두를 포용하는 사회, 미래를 열어가는 교육-2019년 교육부 업무보고. 교육부 보도자료. 

  5. 교육부, 보건복지부(2019).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교육부 발간자료. 

  6. 통계청. 설립주체별 보육시설(어린이집, 유치원)수. 2020.10.22.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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