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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스타트업의 전략적 지향성과 성과에 관한 연구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지향성 조절효과
A Study on the Strategic Orientation and the Performance of IT Startups : The Moderating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rientation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6 no.1, 2021년, pp.127 - 138  

심연수 (경북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부) ,  서정해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박은미 (경북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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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국내 IT스타트업에서 전략적 지향성의 세 가지 하위차원인 기술 지향성, 고객 지향성, 경쟁자 지향성 각 요인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그 관계에서 최근 현대 사회에서 기업에게 더욱 중요하게 요구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지향성의 조절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분석을 위해, 스타트업 지원기관 등에 입주하고 있는 7년 미만의 94개 IT스타트업을 대상으로 PLS-SEM을 사용하여 측정모형과 구조모형의 적합성을 평가한 후 경로분석으로 실증연구를 완료하였다. 연구결과, 전략적 지향성의 세 가지 하위 차원인 기술 지향성, 고객 지향성, 경쟁자 지향성 모두 스타트업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쳤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 지향성은 스타트업의 전략적 지향성과 성과 사이의 관계를 모두 정(+)적으로 조절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IT스타트업의 경쟁우위와 장기존속을 위한 전략 설정 방향과 더불어 스타트업의 전략설정에 있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지향성의 중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each of the three sub-dimensional strategic orientations of technology orientation, customer orientation, and competitor orientation, on performance, targeting IT startups based on technology. and to analyze moderating effect of corporate soci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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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성과와의 관계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따라서 기존 선행연구를 토대로 전략적 지향성의 세 가지 하위요인 각각에 대한 스타트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T스타트업을 대상으로 기존에 연구되지 않았던 전략적 지향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지향성을 통합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전략적 지향성을 구성하는 기술 지향성, 고객 지향성, 경쟁자 지향성 각각의 요인과 성과와의 관계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지향성의 영향을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구조방정식 모델을 이용하여 연구모형의 적합성을 평가하고, 신뢰성 및 타당성을 확인한 뒤, 경로 분석을 통해 가설의 유의성을 검증한다.
  • 고객이 원하는 니즈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여 그들이 공략해야 할 시장을 발 빠르게 선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고객 지향성이 필요하며, 기업 간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시장과 경쟁자에게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해주는 경쟁자 지향성이 필요하고, 특히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IT스타트업의 경우, 기술변화가 보다 빠르고 급격하게 전환되는 특정 산업에 있고, 기술 및 제품의 수명주기가 상대적으로 짧아 기존 기술의 개발 및 전환을 위해 새로운 기술 습득 및 개발을 위한 노력이 더욱 요구되기 때문에 기술 지향적이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략적 지향성을 구성하는 다양한 하위 차원 중에서 기술 지향성, 고객 지향성, 경쟁자 지향성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IT스타트업에 필요한 전략적 지향성과 성과와의 관계에서 현대 사회에서 보다 중요시 요구되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지향성 연구를 통합적으로 연구함에 있어서 전략적 지향성 연구를 이론적으로 보다 확장시켰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IT스타트업의 표본수가 94개로 다소 작았으며, 성과측정에 있어서 초기 신생 벤처기업인 스타트업은 기업 규모가 소규모이고,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지만 아직 수익성 상태를 달성하지 못하는 등의 이유로 객관적인 측정 및 파악이 어려워 지각된 성과로 평가하고 있고(Khan et al.
  • 본 연구는 국내 IT스타트업 94개를 대상으로 경쟁우위를 차지하고 나아가 장기적 존속을 위한 전략적 방향으로 더욱 중요할 것이라고 기대되는 기술 지향성, 고객 지향성, 경쟁자 지향성을 포함하는 전략적 지향성이 스타트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그 관계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지향성의 조절 효과를 실증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2-1: 기업의 사회적 책임 지향성은 기술 지향성과 스타트업성과 사이의 관계를 정(+)적으로 조절할 것이다.
  • 2-2: 기업의 사회적 책임 지향성은 고객 지향성과 스타트업성과 사이의 관계를 정(+)적으로 조절할 것이다.
  • 가설 1: 전략적 지향성은 스타트업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지향성은 전략적 지향성과 스타트업 성과 사이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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