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실시한 반폐쇄성도훈련이 영유아 교사의 주관적 음성평가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semi-occluded vocal tract exercise via telepractice on subjective voice evalua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13 no.4, 2021년, pp.67 - 74  

류형선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언어치료교육전공) ,  김재옥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언어치료교육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영유아 교육시설에서 근무하는 음성의 불편감을 호소하는 10명의 여성 교사들을 대상으로 반폐쇄성도훈련(semi-occluded vocal tract exercise, SOVTE)을 원격으로 실시하였을 때 주관적으로 평가하는 음성평가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원격 SOVTE의 효과는 한국어판 음성장애지수(Korean voice handicap index, KVHI), 음성 활동 및 참여 프로파일-한국판(Korean version of the voice activity and participation profile, K-VAPP), 음성노력도 및 GRBAS를 이용한 청지각적 평가로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KVHI의 총 점수, 기능적 점수, 신체적 점수는 원격 SOVTE를 실시한 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아졌다. 원격 SOVTE 실시 후 K-VAPP의 총 점수도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며, 음성노력도 또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그러나 GRB 척도는 원격 SOVTE 실시 전과 후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해 영유아 여성 교사에게 원격으로 실시한 SOVTE는 음성의 불편감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입증하였으며, 원격으로 실시한 음성치료가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iveness of semi-occluded vocal tract exercise (SOVTE) conducted through telepractice for 10 female teachers who have experienced vocal discomfort while work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facilities (childcare centers, kindergartens). The effects of SOVTE conducted thr...

주제어

참고문헌 (27)

  1. Allik, H., Larsson, J. O., & Smedje, H. (2006).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in parents of school-age children with Asperger Syndrome or High-Functioning Autism. Health and Quality of Life Outcomes, 4(1), 1-8. 

  2. American Speech-Language-Hearing Association. (2021). ASHA telepractice. Retrieved from https://www.asha.org/practice-portal/professional-issues/telepractice/ 

  3. Baldner, E. F., Doll, E., & van Mersbergen, M. R. (2015). A review of measures of vocal effort with a preliminary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a vocal effort measure. Journal of Voice, 29(5), 530-541. 

  4. Brennan, D. M., & Barker, L. M. (2004, September). An interactive telemedicine system for remote speech-language pathology treatment. The 26th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IEEE Engineering in Medicine and Biology Society (pp. 4773-4776). San Francisco, CA. 

  5. Chae, H. R., Choi, S. H., Choi, C. H., & Lee, K. (2019). Effects of Lax Vox voice therapy on respiration and phonation in patients with Parkinson's disease.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4(3), 785-799. 

  6. Fadel, C. B. X., Dassie-Leite, A. P., Santos, R. S., Santos Junior, C. G., Dias, C. A. S., & Sartori, D. J. (2016). Immediate effects of the semi-occluded vocal tract exercise with LaxVox ® tube in singers. CoDAS, 28(5), 618-624. 

  7. Hirano, M. (1981). Clinical examination of voice. New York, NY: Springer Verlag. 

  8. Irving, R. M., Epstein, R., & Harries, M. L. L. (1997). Care of the professional voice. Clinical Otolaryngology & Allied Sciences, 22(3), 202-205. 

  9. Kim, H. H. (1996, February). Perceptual, acoustical, and physiological tools in ataxic dysarthria management: A case report. Proceedings of the KSPS Conference (pp. 9-22). Seoul, Korea. 

  10. Kim, J. O. (2019). Meta-analysis of semi-occluded vocal tract exercise studies on subjective voice evaluation. Journal of Speech-Language & Hearing Disorders, 28(2), 1-11. 

  11. Kim, J. O., Lim, S. E., Park, S. Y., Choi, S. H., Choi, J. N., & Choi, H. S. (2007). Validity and reliability of Korean-version of voice handicap index and voice-related quality of life. Speech Sciences, 14(3), 111-125. 

  12. Kim, J. S., Choi, S. H., Choi, C. H., & Lee, D. W. (2019). Effect of voice therapy for persistent dysphonia following laryngeal microsurgery.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4(2), 525-534. 

  13. Kim, T. H., Jin, S. M., Song, Y. K., Lee, S. S., Lee, K. C., & Kwon, K. H. (2004). Vocal problems among teachers: A review of prevalence and risk fac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Laryngology, Phoniatrics and Logopedics, 15(1), 10-15. 

  14. Lebacq, J., Schoentgen, J., Cantarella, G., Bruss, F. T., Manfredi, C., & DeJonckere, P. (2017). Maximal ambient noise levels and type of voice material required for valid use of smartphones in clinical voice research. Journal of Voice, 31(5), 550-556. 

  15. Lee, S. J., Choi, H. S., Kim, H. H., Byeon, H. K., Lim, S. E., & Yang, M. K. (2016). Korean version of the voice activity and participation profile (K-VAPP): A validation study.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1(4), 695-708. 

  16. Lee, Y. W., & Kim, G. H. (2020). Discriminative and predictive ability for screening the Korean dysphonic patients using self-reported questionnaires. Clinical Archives of Communication Disorders, 5(2), 85-95. 

  17. Luce, F. L., Teggi, R., Ramella, B., Biafora, M., Girasoli, L., Calori, G., Borroni, S., ... Bussi, M. (2014). Voice disorders in primary school teachers. Acta Otorhinolaryngologica Italica, 34(6), 412-418. 

  18. Marks, J. B. (1985). A comparative study of voice problems among teachers and civil service workers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Minnesota, Minneapolis, MN. 

  19. Meerschman, I., Lierde, K. V., Peeters, K., Meersman, E., Claeys, S., & D'haeseleer, E. (2017). Short-term effect of two semi-occluded vocal tract training programs on the vocal quality of future occupational voice users: "Resonant voice training using nasal consonants "versus "straw phonation".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60(9), 2519-2536. 

  20. Park, S. S., Sim, H. S., Chung, S. M., Park, Y. H., & Cho, S. H. (2004). The effect of vocal hygiene for the female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Laryngology, Phoniatrics and Logopedics, 15(1), 27-30. 

  21. Pyo, H. Y., & Song, Y. (2010). Recent trends in evaluation and diagnosis of voice disorders: A literature review.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5(4), 506-525. 

  22. Pyo, H. Y. (2008). A study on the speech intelligibility of voice disordered patients according to the severity and utterance level. Speech Sciences, 15(2), 101-110. 

  23. Sohn, J. H. (2008). GRBAS and voice handicap index.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Laryngology, Phoniatrics and Logopedics, 19(2), 89-95. 

  24. Sonj, S. S., Moradi, N., Yazdi, M. J. S., Soltani, M., & Latifi, M. (2018). Immediate effects of phonation into the tube protocol on the dysphonia severity index (DSI) and perceptual self-evaluation in future speech-language pathologists. Shiraz E-Medical Journal, 19(5), e60968. 

  25. Titze, I. R. (2006). Voice training and therapy with a semi-occluded vocal tract: Rationale and scientific underpinning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9(2), 448-459. 

  26. Wingate, J. M., Brown. W. S., Shrivastav, R., Davenport, P., & Sapienza, C. M. (2007). Treatment outcomes for professional voice users. Journal of Voice, 21(4), 433-449. 

  27. Yoo, J., Hwang, Y., Han, J., & Lee, O. (2015). Voice and voice therapy. Seoul, Korea: Sigma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