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전 말더듬아동과 어머니 간 상호작용 시 끼어들기 특성 종단적 분석
A longitudinal analysis on interruption in preschool children who stutter during interactions with their mothers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13 no.4, 2021년, pp.75 - 87  

곽효정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  황시현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  송푸름 (우송대학교 언어치료청각재활학과) ,  심현섭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  이수복 (우송대학교 언어치료청각재활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령전 말더듬아동과 어머니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아동과 어머니의 끼어들기 특성을 분석하고 아동의 비유창성과의 관련성을 종단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만 2-5세 말더듬아동과 어머니 6쌍, 일반아동과 어머니 6쌍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연스러운 상호작용 상황에서 나타난 발화를 총 두 차례(평가 시점, 평가 후 12개월 시점) 수집하여 아동의 ND(normal disfluency) 빈도와 AD(abnormal disfluency) 빈도, 아동과 어머니의 끼어들기 빈도 및 끼어들기 시 동시에 말한 시간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1) 평가시점에 말더듬아동 집단과 일반아동 집단 간에 비유창성 빈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2) 평가 시점과 평가 후 12개월 시점에 말더듬아동 집단과 일반아동 집단 간의 끼어들기 빈도와 끼어들기 시 동시에 말한 시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말더듬아동 집단은 평가 시점보다 평가 후 12개월 시점에 끼어들기 빈도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3) 평가 시점에 말더듬아동 어머니 집단과 일반아동 어머니 집단 간 끼어들기 빈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끼어들기 시 동시에 말한 시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4) 말더듬아동·어머니 집단에서 시점별(평가 시점, 평가 후 12개월 시점) 아동의 비유창성 빈도와 아동과 부모의 끼어들기 특성 간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평가 시점과 평가 후 12개월 시점에서 아동의 ND 및 AD 빈도와 상관관계를 보인 요인은 없었다. 이러한 결과는 아동과 부모의 상호작용 시 나타나는 끼어들기 특성을 대화 상대방의 발화를 방해하는 부정적인 상호작용의 증거로 해석하여 말더듬아동·부모 상호작용 치료 시 끼어들기 행동에 대한 조언이 적절한지에 대해 고려해볼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longitudinally, interruption behavior which children who do stutter (CWS), children who do not stutter (CWNS) and their mothers and relationship with disfluency of children showed during interactions with their mothers. Subjects for this study consisted ...

주제어

참고문헌 (41)

  1. Allan, F. E., & Williams, C. L. (1974). Interaction patterns of families containing a stuttering sibling. Australian Journal of Human Communication Disorders, 2(1), 32-40. 

  2. Ambrose, N. G., & Yairi, E. (1999). Normative disfluency data for early childhood stuttering.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2(4), 895-909. 

  3. Boersma, P., & Weenink, D. (2012). Praat: Doing phonetics by computer (version 5.3.16) [Computer program]. Retreived from http://www.praat.org 

  4. Conture, E. G. (1990). Stuttering (2n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5. Craig, C. (2013). Goldwave (version 5.70) [Computer software]. St. John's, NF: Goldwave. 

  6. Egolf, D. B., Shames, G. H., Johnson, P. R., & Kasprisin-Burrelli, A. (1972). The use of parent-child interaction patterns in therapy for young stutterers.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Disorders, 37(2), 222-232. 

  7. Garvey, C., & Berninger, G. (1981). Timing and turn taking in children's conversations. Discourse Processes, 4(1), 27-57. 

  8. Heo, H., & Lee, Y. K. (2012). Conversational turn-taking and topic manipulation skills in conversations of school-age low-achievers in language learning.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7(1), 66-78. 

  9. Kasprisin-Burrelli, A., Egolf, D. B., & Shames, G. H. (1972). A comparison of parental verbal behavior with stuttering and nonstuttering children.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5(4), 335-346. 

  10. Kelly, E. M. (1993). Speech rates and turn-taking behaviors of children who stutter and their parents. Seminars in Speech and Language, 14(3), 203-214. 

  11. Kelly, E. M., & Conture, E. G. (1992). Speaking rates, response time latencies, and interrupting behaviors of young stutterers, nonstutterers, and their mother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35(6), 1256-1267. 

  12. Kim, Y. T., & Shin, M. J. (2004). Urimal test of articulation and phonology (U-TAP). Seoul, Korea: Hakjisa. 

  13. Kim, Y., Hong, G., Kim, K., Jang, H., & Lee, J. (2009).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ary Test (REVT). Seoul, Korea: Seoul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14. Kwak, H. J., Sim H. S., & Lee, S. B. (2021). A longitudinal analysis on the duration of utterance in a conversational turn and turn-switching pause in preschool children who stutter during interactions with their mothers.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6(3), 700-717. 

  15. Kwak, H., Hwang, S., Song, P., Kim, H., Lee, S., & Sim, H. (2020, November). A longitudinal study on the interruption in preschool children who stuttering and parent interactions. Proceedings of the 2020 online Conferences on The Korean Academy of Speech Language Pathology and Audiology (pp. 301-304). 

  16. Lee, E. J. (2003). Children who stutter assessment and practice. Paper presented at the Workshop for the 6th International Stuttering Awareness Day. 

  17. Lee, E., & Sim, H. S. (2007). Temperament of preschool children who stutter and mother's temperament and parenting style.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Disorders, 12(2), 279-295. 

  18. Lee, S. B., & Sim, H. S. (2016). Fluency predictor variables in early stuttering intervention for children.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1(2), 382-396. 

  19. Lee, S. B., Lee, D. Y., Sim, H. S., & Yim, D. S. (2019). The potential usage of language skills for predicting recovery from persistent group in Korean speaking children who stutter.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4(1), 141-153. 

  20. Lee, S., & Sim, H. S. (2015). A longitudinal study of utterance length in morphemes as a predictor of treatment outcome in early childhood stuttering.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0(2), 189-201. 

  21. Livingston, L. A., Flowers, Y. E., Hodor, B. A., & Ryan, B. P. (2000). The experimental analysis of interruption during conversation for three children who stutter. Journal of Developmental and Physical Disabilities, 12(4), 235-266. 

  22. Meyers, S. C., & Freeman, F. J. (1985). Interruptions as a variable in stuttering and disfluency.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28(3), 428-435. 

  23. Min, K. (2007). Variability in the frequency of disfluenices produced by stuttering and nonstuttering children in three speaking tasks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4. Mordecai, D. R. (1979). An investigation of the communicative styles of mothers and fathers of stuttering versus nonstuttering preschool children during a triadic interaction (Doctoral dissertation). Northwestern University, Evanston, IL. 

  25. Park, H. Y., Lee, S. B., & Sim, H. S. (2015). Communication behaviors of stuttering recovery and stuttering persistent groups. Journal of Speech-Language & Hearing Disorders, 24(4), 237-248. 

  26. Park, Y. R., & Choi, S. Y. (2019). The effects of conversational skills intervention through group program on conversational turn-taking and topic manipulation skills of school-age children with language delay. Journal of Speech-Language & Hearing Disorders, 28(2), 115-128. 

  27. Ramig, P. R. (1993). Parent-clinician-child partnership in the therapeutic process of the preschool-and elementary-aged child who stutters. Seminars in Speech and Language, 14, 226-237. 

  28. Riley, G. D. (1980). Stuttering severity instrument. Tigard, OR: C. C. Publications. 

  29. Sacks, H., Schegloff, E. A., & Jefferson, G. (1974). A simplest systematics for the organization of turn-taking for conversation. Language, 50(4), 696-735. 

  30. Savelkoul, E. M., Zebrowski, P. M., Feldstein, S., & Cole-Harding, S. (2007). Coordinated interpersonal timing in the conversations of children who stutter and their mothers and fathers. Journal of Fluency Disorders, 32(1), 1-32. 

  31. Sim, H., Shin, M., & Lee, E. (2010). Paradise-fluency assessment (2nd ed.). Seoul, Korea: Paradise Welfare Foundation. 

  32. Smith, A., & Kelly, E. M. (1997). Stuttering: A dynamic, multifactorial model. In G. M. Siegel, & R. F. Curlee (Eds.), Nature and treatment of stuttering: New directions (2nd ed., pp. 204-217). Boston, MA: Allyn & Bacon. 

  33. Starkweather, C. W., & Gottwald, S. R. (1990). The demands and capacities model II: Clinical applications. Journal of Fluency Disorders, 15(3), 143-157. 

  34. Van Riper, C. (1982). The nature of stuttering (2n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35. Vanryckeghem, M., & Brutten, G. (2002). KiddyCAT: A measure of stuttering and nonstuttering preschoolders' attitude. ASHA Leader, 7(15), 104. 

  36. Weiss, A. (2004). Why we should consider pragmatics when planning treatment for children who stutter. Language, Speech, and Hearing Services in Schools, 35(1), 34-45. 

  37. Weiss, A. L. (1995). Conversational demands and their effects on fluency and stuttering. Topics in Language Disorders, 15(3), 18-31. 

  38. Yairi, E., & Ambrose, N. G. (2005). Early childhood stuttering. Austin: PRO-ED. 

  39. Zebrowski, P. M. (1995). Temporal aspects of the conversations between children who stutter and their parents. Topics in Language Disorders, 15(3), 1-17. 

  40. Zebrowski, P. M., & Kelly, E. M. (2002). Manual of stuttering intervention. Clifton Park, NY: Thomson Delmas Learning. 

  41. Zebrowski, P. M., Weiss, A. L., Savelkoul, E. M., & Hammer, C. S. (1996). The effect of maternal rate reduction on the stuttering, speech rates and linguistic productions of children who stutter: Evidence from individual dyads. Clinical linguistics & phonetics, 10(3), 189-20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