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정보영역 교육과정 분석
An Analysis of the Information Curriculum of the University-affiliated Science Gifted Education Center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6, 2021년, pp.891 - 898  

이재호 (경인교육대학교) ,  장준형 (오마초등학교) ,  정홍원 (청천초등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2018년부터 2020년까지의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전체 수업 중 정보영역이 차지하는 비중과 수업내용 등을 분석하여 연구 기간 중 정보영역에 대한 추세 변화를 확인하는 것이다. 총 수업 시수에서 정보교육이 차지하는 시수를 분석한 후 정보교육을 컴퓨터 활용 교육, SW코딩교육, SW융합교육의 세 가지로 분류하여 교육과정을 세부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교육에서 차지하는 정보교육의 비중은 2018년 대비 점차 확대되어 가는 추세이다. 둘째, 정보교육 내의 컴퓨터 활용 교육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줄어들고, SW코딩교육과 SW융합교육이 확대되어 가고 있다. 다양한 형태로 정보교육의 분야가 확대되고 영재 학생들에게 여러 형태의 SW교육이 제공되고 있으며 그 변화의 속도도 빠른 것을 보았을 때, 앞으로는 보다 체계화된 정보교육이 학생들에게 제공되고 그 유용성도 빠르게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urriculum of the University-affiliated Science Gifted Education Center from 2018 to 2020 to analyze the proportion of the information area in the total class and the contents of the class, thereby confirming the trend change in the information area. After...

주제어

참고문헌 (15)

  1. Park, P., Shin, S. (2019). A Study on the Instructional System and Curriculum Design to Evolve the Softwar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3), 273-182. 

  2. Jaeho Lee, WoChun Jun, Hong jin Yeh, Miran Chun, Suk-Un Jin, Yujin Kim, Junhyung Jang(2021). Students' and Teachers' of Platform for Online SWGifted Education,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31(1), 37-52. 

  3. Woochun Jun(2015). Correlation Analysis of Information Subject and Science Subject for the Gifted Children in I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3), 279-286. 

  4. Kapsu Kim, Meekyung Min(2018). The Effects of Characteristics of Information Gifted Students on the Selection of Science Gifted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2(3), 367-374. 

  5. Promotion of education for the gifted and talented law(2000). 

  6. Kapsu Kim(2021). A survey of gifted parents' perception of information subjec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1), 49-58. 

  7. Noh, Hyeonah, Choi Jaehyeok(2020). An Analysis of the Expectations and Responses of Science Gifted Students Who Have Experienced Online Lessons at the Science Education Center for Gifted Affiliated with University.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for the Gifted, 12(3), 249-263. 

  8. Choongmo Nam, Chong Woo Kim(2017).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Virtual Reality Content Production Project for Students with Information Gifted Students, Fall Conference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8(3), 71-80. 

  9. KOFAC(2020). Univercity-Affiliated Science Gifted Education Center Contents Survey. 

  10. GED(2019). 2019 Gifted Education Statistical Yearbook, 6-34. 

  11. GED(2020). 2020 Gifted Education Statistical Yearbook, 18-59. 

  12. https://gifted.hanyang.ac.kr 

  13. https://talented.snue.ac.kr 

  14. https://spcs.stanford.edu/programs 

  15. Johns Hopkins Center for talented Youth. Gifted education Program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