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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한 지도학습 중심의 머신러닝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upervised learning-centered machine learning education program using micro:bit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6, 2021년, pp.995 - 1003  

이현국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유인환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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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가오는 지능정보사회의 핵심이 될 인공지능(AI)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국가적 차원에서도 교육과정에 인공지능 관련 내용을 포함하는 등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도학습 중심의 머신러닝을 통해 생활 속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PASPA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였으며,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피지컬 컴퓨팅 도구인 마이크로비트(Micro:bit)를 활용하였다. PASPA 교육 프로그램에 적용된 교수 학습 과정은 문제 인식(Problem Recoginition), 해결 방법 논의(Argument), 데이터 기준 세우기(Setting data standard), 프로그래밍(Programming), 적용 및 평가(Application and evaluation)의 5단계로 이루어진다. 본 교육 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적용한 결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향상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세부 영역에서는 특정 영역의 지식·사고, 비판적·논리적 사고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임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need for artificial intelligence (AI) education, which will become the core of the upcoming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rises, the national level is also focusing attention by including artificial intelligence-related content in the curriculum. In this study, the PASPA education program w...

주제어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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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Seoul National University Psychology Lab MI Research Team(2004). Creative Problem Solving Test T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Psychology L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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