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딥페이크 앱 활용 윤리교육 융합 프로젝트의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thics Education STEAM Projects using DeepFake App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2, 2021년, pp.405 - 412  

황정 (서울 오현초등학교) ,  최은정 (고양 풍산초등학교) ,  한정혜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초상권·저작권 및 사이버 폭력 등의 문제를 예방하고 대응하기 위하여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딥페이크 앱 활용 윤리 교육 융합 프로젝트를 개발, 적용하였다. 상용 딥페이크 앱을 분석하고, 이를 활용한 초등교육과정에 적용 가능한 교과와 단원 내용을 프로젝트기반 융합·재구성하였다. 창의적 체험활동 중심의 융합 프로젝트는 UCC 제작 과정을 중점으로, 계획된 행동이론 기반의 정보통신 윤리 의식 측정 검사로 효과를 비교하였다. 사회 교과 중심의 융합 프로젝트에서는 화폐(금융)교육의 주제로 재구성하여 질적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인공지능 기술 앱 활용 융합수업은 정보통신 윤리 의식을 유의미하게 증진시키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prevent problems such as portrait rights, copyright, and cyber violence, an ethics education STEAM projects using deepfake apps using AI technology were developed and applied. The Deepfake apps were screened, and the contents of the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were reconstructed. The STEAM proje...

주제어

참고문헌 (16)

  1. Lee, S.H.(2020). Big Big data Analysis for Deepfake : The War Against Fakes. SPRi Issue Report, IS-090. 

  2. Kim, J.H., Ahn, J.J., Yang, B.S., Jung, J.U., Woo, S.S.(2020). Investigation of the latest technology trends on data-based deep fake detection techniques.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30(5), 79-92. 

  3. Cho, S.H., Kim, K.M., Kim, S.S.(2009). The Analysis of Behavioral Intention to Perform the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 through TPB.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3(2), 65-68. 

  4. Kim, H.B.(2015). A Development of Curriculum Model on Information Ethics and Creation Tool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4), 545-556. 

  5. Ministry of Education(2015). SW Training Operations Guidelines. 

  6. Veruggio, G.(2010). Roboethics [tc spotlight]. IEEE Robotics & Automation Magazine, 17(2), 105-109. 

  7. Sung, Y.J.(2021). Ethics of artificial intelligence : the effect of perceived free will on AI's ethical responsibility. Doctoral dissertation in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8. Ministry of Education, press release(2020.11.19.). The 19th Social Relations Ministers' Meeting and the 7th Human Investment Promotion Council;. 

  9. Park, J.H., Han, J.H.(2018). Development of Educational Contents in Robot Ethics for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Creative Information Culture, 4(2), 143-151. 

  10. Baek, Y.S., Park, H.J., Kim, Y.M., Noh, S.G., Park, J.Y., Lee, J.Y., Jeong, J.S., Choi, Y.H., Han, H.S.(2011). STEAM Education in Korea.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JLCCI), 11(4), 149-171. 

  11. Han, J.H., Park, J.H., Jo, M.H., Park, I.W., Kim, J.O.(2011). Learning with a Robot for STEAM in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5(3), 483-491. 

  12. Ministry of Education,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2017). Convergence Talent Education (STEAM) mid- to long-term plan(2018-2022). 

  13. Ministry of Education(2021.1.26.). 2021 Ministry of Education Business Plan. 

  14. Kim, H.C.(2019). Current Status and Suggestions of AI Education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2019 AI Convergence Education Conference Data Sheet, 73-80. 

  15. Lee, E.K., Nam, O.S., Eom, A.K., Gil, J.H., Jung, H.E., Kim, B.H., Kim, J.E.(2016). What is Money? GED Gifted Education Comprehensive Database, Teaching materials in the Gifted Education Comprehensive Library. 

  16. Kang, I.A., Jung, J.H., Seo, B.H., Jeong, D.N.(2011). Project Learning to Dream of Pleasant Change in Classroom. Seoul: Imagination channe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