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 라벨링 중심의 머신러닝 교육이 초등학생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Machine Learning Education Focused on Data Labeling on Computational Think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2, 2021년, pp.327 - 335  

문우종 (제주대학교) ,  김봄솔 (제주대학교) ,  김정아 (제주대학교) ,  김봉철 (제주대학교) ,  서영호 (제주대학교) ,  오정철 (도평초등학교) ,  김용민 (제주시교육지원청) ,  김종훈 (제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방법으로 데이터 라벨링 중심의 머신러닝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후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교육 프로그램은 현직 초등학교 교사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사전 요구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설계 및 개발을 진행하였다.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K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6학년 학생 17명을 대상으로 1일 2차시씩 총 6주간 12차시의 교육을 진행하였다. 해당 교육이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미친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 버챌린지(Bebras Challenge)'를 활용하여 사전 사후 검사를 진행하여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데이터 라벨링 중심의 머신러닝 교육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verified the effectiveness of machine learning education programs focused on data labeling as an educational method for improving computational think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education program was designed and developed based on the results of a preliminary demand analysis co...

주제어

참고문헌 (18)

  1. Bebras Challenge(2020). Introduction to Bebras Challenge. https://bebraschallenge.org/ 

  2. ISTE Introduction to ISTE. https://www.iste.org/ 

  3. Jang. J.H.(2018). New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Self-study Artificial Intelligence. Introduction to SAMSUNG SDS. https://www.samsungsds.com/global/ko/support/insights/Generative-adversarial-network-AI.html 

  4. Kim. B.S, Moon. W.J.(2020). Development of Machine Learning Education Program Using Data Labeling. Proceeding of the KAIE Summer Conference 2020, 157-163 

  5. Kim. K.S, Park Y K(2017). A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Teaching and Learning Model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1), 137-147. 

  6. Kim E.J(2018). Beaver Challenge 2017 Reliability Analysis as a Computing Thinking Assessment Tool : The Korean Group III 

  7. Kanako Onishi(2019). Easiest AI Introduction, 1st ED. Seoul: Atio. 

  8. Lee. B.B.(2020). Impact of Data Imbalance on Machine Learning Model Performance. 

  9. Lee. E.K.(2020). A Comparative Analysis of Contents Related to Artificial Intelligence in National and International K-12 Curriculum. J 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1), 37-44. 

  10. Lee. Y.H.(2019). An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Block-type Programming Language-Based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on the Learner's Attitude in Artificial Intellig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2), 189-196. 

  11. Lee. Y.H.(2020). Artificial Intelligence for Everyone. 

  12. Lee. Y.J.(2014). Research for Introducing Computational Thinking into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13. Machine Learning For Kids(2020). Introduction to Machine Learning For Kids. 

  14. Margaret Rouse(2019). Definition of Data labeling. https://whatis.techtarget.com/definition/data-labeling 

  15. Oh. P.R. (2020). Introducing 'AI and convergence' in SW education. Introduction to Chosun Edu. http://edu.chosun.com/site/data/html_dir/2020/ 

  16. Park.S.J.(2019). Analysis of Bebra Challenge Results through Algorithm Education. 

  17. Seo. J.Y.(2019). SW education plan for fostering next-generation SW talents based on AI education. 

  18. Wing J.M(2006). Computational Thinking.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