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컴퓨팅 사고력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과정 : 라이트봇 게임과 고전 미로 게임으로 시작하기
Programming Language Curriculum for Computational Thinking : Starting with Lightbot hour and Classic maze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6, 2021년, pp.987 - 994  

전병우 (서울길원초등학교) ,  신승기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컴퓨팅 사고력은 분석적 사고 능력으로, 누구에게나 또 어디에서나 필요한 능력이다. 실과 교과서에 제공되어 있는 기존의 컴퓨팅 사고력 개발 교육은 절차적 사고 능력 신장을 위한 언플러그드 활동에서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로 이어진다. 다수의 언플러그드 활동은 놀이를 통한 순차적 사고 과정 연습에 초점을 두어 프로그래밍 언어에 필수적인 추상화나 자동화 과정에 대한 학습이 부족할 수 있다. 또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초등 교육과정에 소개되지 않는 좌표 평면 등의 개념이 등장하여 학생들이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 자체에 부담감을 느끼게 만들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에 기반한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을 통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개발을 위한 수업을 설계하였다. 수업 결과와 그 효과성은 비버챌린지를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이 수업 전보다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utational Thinking is an analytical thinking ability that is necessary for everyone and everywhere. The existing Computational Thinking development education provided in Practical textbooks leads to block-based programming languages from unplugged activities. Many unplugged activities focus on p...

주제어

참고문헌 (17)

  1. Aho(2012). Computation and computational thinking. Computer Journal, 55, 832-835. 

  2. Brennan (2012). New framework for studying and assessing the develop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 Proceedings of the 2012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Vancouver, Canada 

  3. Grover.(2013). Computational Thinking in K-12: AReview of the State of the field. Educational Researcher, 42(1), 38-43. 

  4. Guzdial(2008). Paving the way for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ACM, 51(8), 25-27. 

  5. Guzdial(2019). Block-based Programming in Computer Science Education. Communications of ACM, 62(8), 22-25. 

  6. Jeon, Yongju.(2018). An Exploratory Study on Teaching & Learning and Evaluation Methods using Beaver Challenge in Software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1(6), 63-82. 

  7. Papert(1980). Mindstorms: Children, Computers and Powerful Ideas. New York : Basic Books. 

  8. Piaget(1964). Part 1 : Cognitive development in children: Piaget development and learn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Learning, 2, 176-186. 

  9. Resnick(2009). Scratch: Programming for all. Communications of ACM, 52(11), 60-67. 

  10. Shin, S.(2018). The Concept of Computational Thinking through Analysis of Computer Education Framework in the United States and its Implications for the Curriculum of Softwar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6), 639-653. 

  11. Shin, S.(2019). Designing the Instructional Framework and Cognitive Learning Environment for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through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2(2), 251-262. 

  12. Toffler, Alvin(2001). Beyond the Crisis : Korea in the 21st Century. 

  13. Weintrop.(2017). Comparing Block-Based and Text-Based Programming in High School Computer Science Classrooms. ACM Transactions on Computing Education, 18(1), Article 3. 

  14. Weintrop.(2019). Block-based Programming in Computer Science Education. Communications of the ACM, 62(8), 22-25. 

  15. Wing, J. M.(2008).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 Trans. R. Soc. A, 366, 3717-3725. 

  16. Yadav(2016). Computational Thinking for All: Pedagogical Approaches to Embedding 21st Century Problem Solving in K-12 Classrooms.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60, 565-568 

  17. Yadav(2017). Computational Thinking for Teacher Education. Communications of ACM, 60(4), 55-6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