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컴퓨팅 사고력 기반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PL) 활용 윷놀이 프로그램 개발 및 타당성 검증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Yut-nori Program using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EPL)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21 no.2, 2023년, pp.103 - 109  

송정범 (충청남도교육청)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는 초등학교부터 소프트웨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초등학교의 대표적인 소프트웨어교육 도구로 서양 체스 게임의 규칙을 토대로 재구성한 다양한 체스 게임을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반면 우리 전통놀이 중 윷놀이에도 소프트웨어 교육의 내용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엔트리와 거북이 로봇을 활용한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한 윷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타당성 검증 결과로는 교과 성취기준과의 일치도(3문항)와 학습자료의 적절성(4문항), 수업 적용 가능성(3문항)에서 모두 CVR값이 0.7보다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개발한 학습 프로그램이 교과 성취기준과 일치도가 높고 학습자료가 적절하며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었다. 향후 이 콘텐츠의 일반화를 위해서는 효과성 검증이 되어야 할 것이며, 이를 이해 실험적인 연구가 필요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 software education is implemented from elementary school. As a representative software education tool for elementary schools, various chess games reconstructed based on the rules of Western chess games are being used. On the other hand, Yutnori, one of our traditional games, also includes ...

주제어

참고문헌 (13)

  1. S. K. Shin. & Y. G. Bae. (2015). Review of?Software Education based on the Coding in?Finland,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Information Education, 19(1), 127-138.?DOI : 10.14352/jkaie.2015.19.1.127 

  2. A. H. Lee. (2018). Domestic Research Trends?Analysis of Software Education, Journal of?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and Media, 24(2), 277-301.?DOI : 10.15833/KAFEIAM.24.2.277 

  3. S. G.. Han, (2017). Play-based SW Education?Teaching-Learning Strategy to Improve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6),?657-664. DOI : 10.14352/jkaie.2017.21.6.657 

  4. H. S. Choi. (2018). Domestic Literature Review?on Computational Thinking Development through?Software Programming Education, Journal of?Educational Technology, 34(3), 743-774. DOI : 10.17232/KSET.34.3.743 

  5. A Lindner, S Seegerer(2019). AI Unplugged.?Retrieved from https://www.aiunplugged.org/korean.pdf 

  6. C. Kim (2021). A Study on Software Convergence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using?Yut-nori,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Information Education, 25(1), 113-122.?DOI : 10.14352/jkaie.2021.25.1.113 

  7. C. Kim (2019). Unplugged Computing Education?for Elementary School Traditional Folk?Game-based on Yutnori, Journal of The Korean?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6),?621-628. DOI : 10.14352/jkaie.2019.23.6.621 

  8. K. H. (2020). A Study on Elementary Education?Examples for Data Science using Entry, Journal?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Education, 24(5), 473-481.?DOI : 10.14352/jkaie.2020.24.5.473 

  9. H. S. S & Y. S. J. (2018). Educational Effects of?Collaborative Story Creation Activities Using?Entry Programming Language, The Korean?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2(6),?651-660. DOI : 10.14352/jkaie.2018.22.6.651 

  10. S. Y. M & H. S. Lee. (2017). The Evaluation of?Class Design for the Computing Thinking Using?Entry and Sensor Board, Journal of Contents,?17(3), 571-577.?DOI : 10.5392/JKCA.2017.17.03.571 

  11. G. Y. Park. (2020). Development of Learning?Materials for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The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26(1), 33-50.?DOI : 10.29113/skpaer.2020.26.1.003 

  12. J. B. SONG. (2021). Development and Validation?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on the Environmental Education Based on UnpluggeJournal of?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25(5), 847-857.?DOI : 10.14352/jkaie.2021.25.5.847 

  13. C. H. Lawshe. (1975). A quantitative approach?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563-575.?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