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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크라우드펀딩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중국의 영화 플랫폼 크라우드펀딩을 중심으로
An Expoloratory Study on Influencing Factors of Film Equity Crowdfunding Success: Based on Chinese Movie Crowdfund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2, 2021년, pp.1 - 14  

빠오탄탄 (성균관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김헌 (중부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장병희 (성균관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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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투자 플랫폼 중 하나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는 영화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 요인이 크라우드펀딩 달성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 게시된 영화 프로젝트의 주요 정보를 변인화하였다. 텍스트 수, 이미지 수, 스타파워, IP 기반 영화 여부, 영화 제작 단계, 박스오피스 예측, 투자 자금 비율, 투자 가능 여분 금액, 수익 정산 방식, 최소 투자 금액 조건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였으며, 이들 변인이 크라우드펀딩 달성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영화 제작 단계, 투자 자금 비율, 투자 가능 여분 금액, 수익 정산 방식이 종속변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탐색적 접근법을 통해 영화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의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발굴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영화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 기획 시 실무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crowdfunding platforms have received attention as one of the content investment platforms for the public. This research attempts to explore the influencing factors on the success of movie euqity crowdfunding project. We use 'number of texts', 'number of images', 'star influence power', 'IP...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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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 최대의 투자형 영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투자형 영화 크라우드펀딩의 성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발굴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독립변인을 프로젝트 요인과 영화 요인으로 구분하여 이들의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아시아 국가 중 크라우드펀딩 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중국 내 투자형 영화 크라우드펀딩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종속 변인을 크라우드펀딩 달성률로 설정하였으며, 독립변인은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 특성 요인과 영화특성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 위의 논의를 종합하여 본 연구는 아시아 국가 중 문화, 예술시장 및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규모가 큰 중국크라우드펀딩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투자형 영화 크라우드펀딩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한다. 특히 플랫폼 및 프로젝트 특성과 투자자들이 접하는 여러 정보를 변인화하여, 이들 변인이 프로젝트성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투자자들이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서 취득하는 다양한 정보를 변인화하여 그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렇듯 본 연구는 크라우드펀딩 달성률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탐색하여 후속 연구들이 모형을 구체화하는 데 함의를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다중회 귀 분석을 통해 프로젝트 페이지 내 텍스트 및 이미지 수, 투자자금 비율, 투자 가능한 여분 금액, 정산 방식, 최소 투자금액 조건과 같이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에 관한 요인들과 함께 스타파워, IP 기반 영화여부, 박스오피스 예측 등 영화 관련 요인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한다.
  • 둘째,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 관련변인들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통해 수집 가능한 2 차 데이터이다. 투자자들이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서 취득하는 다양한 정보를 변인화하여 그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렇듯 본 연구는 크라우드펀딩 달성률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탐색하여 후속 연구들이 모형을 구체화하는 데 함의를 제공한다.
  • 위의 논의를 종합하여 본 연구는 아시아 국가 중 문화, 예술시장 및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규모가 큰 중국크라우드펀딩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투자형 영화 크라우드펀딩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한다. 특히 플랫폼 및 프로젝트 특성과 투자자들이 접하는 여러 정보를 변인화하여, 이들 변인이 프로젝트성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 투입된 변인들은 선정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 이유이다.

가설 설정

  • 가설 5 : 최소 투자 금액 조건은 크라우드펀딩 달성률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 : 영화의 제작 상태는 크라우드펀딩 달성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9 : 박스오피스 예측은 크라우드펀딩 달성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 투자 자금 비율은 크라우드펀딩 달성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 투자 가능 여분 금액은 크라우드펀딩 달성률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 수익 정산 방식에 따라 크라우드펀딩 달성률은 달라질 것이다.
  • 가설6 : 배우의 스타파워는 크라우드펀딩 달성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7 : IP 영화는 크라우드펀딩 달성률에 정(+)의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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