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업중단 청소년 우울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부모애착·또래애착의 매개효과
The Effects of Depression on Self-Esteem Among School Dropout Adolescents: An Analysis of the Mediating Effect Parental Attachment of Peer Attach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2, 2021년, pp.343 - 350  

김년희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학업중단 청소년의 우울, 자아존중감, 부모애착, 또래애착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우울과 자아존중감에 대한 부모애착, 또래애착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업중단 청소년 패널조사 5차년도(2017) 데이터를 활용하여 결측치를 제외한 학업중단 청소년 315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하였다. 자료는 SPSS WIN v21.0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상관관계 분석, 매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업중단 청소년의 우울과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에서 부모애착, 또래애착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부모애착, 또래애착은 우울과 자아존중감에 대해서 정적으로 매개됨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부모애착, 또래애착을 향상시켜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실천 및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depression, self-esteem and parental attachment·peer attachment. The study also examines the mediating effect of parental attachment·peer attachment between depression and self-esteem. For these purposes, 315 school dropout adolescent...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학업중단 청소년의 우울, 자아존중감 및 부모애착, 또래애착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학업중단 청소년의 우울과 자아존중감 간에 작용하는 부모애착, 또래애착의 매개효과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즉, 본 연구는 학업중단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대한 영향요인으로 우울과 부모애착, 또래애착을 중심으로 고찰하고, 나아가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부모애착, 또래애착의 역할을 체계적으로 탐색한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학업중단 청소년의 우울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우울과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에서 부모애착, 또래 애착의 매개효과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질문을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학업중단 청소년의 우울, 자아존중감 및 부모애착, 또래애착 간에는 정적 및 부적인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부모애착은 학업중단 청소년의 우울과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가질 것이다.
  • 가설 3) 또래애착은 학업중단 청소년의 우울과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가질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김현욱, 김정민, "청소년이 지각한 교우관계와 부모의 양육태도가 정신건강 및 비행행동에 미치는 영향: 초.중.고등학생에 따른 조절효과 분석," 정서.행동연구, 제31권, 제1호, pp.291-310, 2015. 

  2. 조혜영,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을 위한 주요 이슈 고찰: 연구동향 분석을 중심으로," 인문사회, 제21권, 제10호, pp.485-498, 2019. 

  3. 이재영, "학교 밖 청소년의 문제행동 관련 융복합적 요인: 성별차이를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6권, 제10호, pp.333-342, 2018. 

  4.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분석자료집: 유.초.중등교육 통계편, 서울:한국교육개발원, 2019. 

  5. 여성가족부, 청소년백서, 서울:여성가족부, 2017. 

  6. 박봉선, "학업중단 청소년의 사회적 낙인감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제62권, pp.81-106, 2019. 

  7. 구희정,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무조건적 자기 수용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제20권, 제12호, pp.295-314, 2013. 

  8. 정익중, "청소년기 자아존중감의 발달궤적과 예측요인," 한국청소년연구, 제18권, 제3호, pp.127-166, 2007. 

  9. 이상문, "성별에 따른 일탈행동 성장경로의 차이: 미국청소년패널조사(NYS)자료를 중심으로," 한국사회학, 제39권, 제4호, pp.162-197, 2005. 

  10. 고윤주, 김영신, 노주선, "학령기 아동의 행동문제, 또래의 수용, 친구의 지원과 사회적 자신감의 구조 모델," 한국심리학회지:발달, 제13권, 제2호, pp.65-78, 2000. 

  11. 김경식, 서봉언, "경쟁환경이 자아존중감, 교유관계, 학교불만족 비행에 미치는 영향," 교육사회학연구, 제23권, 제2호, pp.55-80, 2013. 

  12. 박동진, 김나연, "학교 밖 청소년의 사회적 낙인감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한국청소년활동연구, 제5권, 제3호, pp.71-87, 2019. 

  13. 이종남, 한상미, 김가희, "학업중단 청소년의 사회적 낙인감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제27권, 제4호, pp.97-117, 2020. 

  14. 조춘범, 김동기, "청소년의 우울과 자아존중감의 자기회귀교차지연 효과검증: 성별간 다집단분석을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제12권, 제4호, pp.207-229, 2010. 

  15. 안은미, 이정애, 정익중, "우울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가정외보호 여부와 또래애착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학교사회복지, 제45권, pp.209-230, 2019. 

  16. 이경상, 백혜정, 이종원, 김지영,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2010,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1. 

  17. 김재엽, 남보영, "신체학대가 청소년의 비행에 미치는 영향: 부모애착과 우울의 매개효과," 청소년복지연구, 제14권, 제3호, pp.169-191, 2012. 

  18. 최인재, 모상현, 이선영, 아동, 청소년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 서울: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2. 

  19. 이수하, 부모애착 및 또래애착과 청소녀의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0. Rosenberg, Conceiving the self, New York: Basic Books, 1979.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