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이 지각한 부모애착, 부모의 행복감이 아동의 자율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hildren's Perceived Parental Attachment and Parents' Happiness on Children's Autonom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1, 2023년, pp.95 - 100  

정영미 (경남도립거창대학, 아동보육복지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이 지각한 부모애착, 부모의 행복감, 아동의 자율성 간의 관계가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부모애착과 부모의 행복감이 아동의 자율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한국아동패널 12차년도(2019년) 자료를 대상으로 빈도분석과 기술통계 분석을 하였고, 변인간의 상관분석을 위해 Pearson's의 적률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아동의 자율성에 관해 부모애착과 부모의 행복감의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이 지각한 부모애착과 부모의 행복감, 아동의 자율성은 모두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 애착의 하위 변인 중에서는 모 신뢰감, 부 신뢰감, 모 의사소통이 영향력을 나타내는 것으로 드러났고, 부모 행복감에서는 모 행복감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모 애착이 부모 행복감보다 더 중요한 영향력을 미치는 변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우리는 아동이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선택과 결정을 통해 삶의 만족감을 얻을 수 있도록 부모와 더욱 친밀하고 안정적인 관계 속에서 아동을 지지해 나갈 수 있도록 끊임없는 관심과 노력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children's perceived parental attachment, parental happiness, and children's autonomy, and to find out in detail the influence of parental attachment and parental happiness on children's autonomy. Frequency analysis and descriptive stat...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18)

  1. H. J. Cho. "The Effects of Autonomy Promotion?Education Activity on the Autonomous Behavior?of Young Children," Korean Jouranl of Early?Childhood Education, Vol. 15, No. 2, pp. 51-75,?2013. 

  2. E. B. Hong and S. H. Rho. "Effects of Parental?Achievement Pressure on Children's School?Adaptation: Mediated Effects of Child Auto?nomy," The Society for Open Parent Education,?Vol. 14, No. 3, pp. 1-15, 2022. DOI : 10.36431/JPE.14.3.1 

  3. J. Y. Park and S. B. Lee. "The Effect of?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Career?Preparation Behavior through Self-determination?of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Vol. 8, No. 4, pp. 239-252, 2022. 

  4. Noom, M. J., Dekovic, M., and Meeus, W. H.?"Autonomy, attachment and psychosocial?adjustment during adolescence: a double-edged?sword?," Journal of adolescence, Vol. 22, No. 6,?pp. 771-783. 1999. 

  5. Ryan, R. M., and Deci, E. L. "Intrinsic and?extrinsic motivations: Classic definitions and?new directions," Contemporary educational?psychology, Vol. 25, No. 1, pp. 54-67. 2000. 

  6. J. K. Lee. "A Longitudinal Effects of Parent?Attachment, Peer Attachment and Teacher?Attachment on Delinquency in Adolescence,"?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Vol. 14, No. 2,?pp. 51-73. 2012. UCI : G704-002137.2012.14.2.010 

  7. Armsden, G. C., and Greenberg, M. T. "The?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of youth and adolescence, Vol. 16, No. 5, pp.?427-454. 1987. 

  8. D. G. Seong and C. K. Kim. "The Effects of?Parental Attachment, Peer Attachment, and?Teacher Attachmenton Children's Happiness in?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Higher Grades:With a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Self-Regulation Abilitie," Korean J. of Child?Studies, Vol. 36, No. 4, pp. 129-142. 2015. DOI:dx.doi.org/10.5723/KJCS.2015.36.4.129 

  9. Allen, J. P., Hauser, S. T., Bell, K.L., and?O'Connor, T. G. "Longitudial assessment of?autonomy and relatedness in adolescent-family?interactions as predictor of adolescent ego-de?velopment and self-esteem," child Development,?Vol. 65, pp. 179-194. 1994. 

  10. K. J. Kwon and J. H. Ha. "The Effects of?Socioeconomic Status of Parents, Parents-Adolescent Communication, Self-Esteem on?Emotional-Behavioral Autonomy," Journal of?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Vol. 19, No. 3, pp. 509-519. 2018. DOI : 10.5762/KAIS.2018.19.3.509 

  11. B. W. Cho. "A Study on Relation of Young?Children's Ego-resilience on Mothers' Emotional?Intelligence and Happiness," Association for?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4, No.?1, pp. 91-115. 2017. DOI : 10.22155/JFECE.24.1.91.115 

  12. Niemiec, C. P., Lynch, M. F., Vansteenkiste, M.,?Bernstein, J., Deci, E. L., and Ryan, R. M. "The?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autonomous?self-regulation for college: A self-determination?theory perspective on socialization," Journal of?adolescence, Vol. 29, No. 5, pp. 761-775. 2006. 

  13. H. O. Kim and K. H. YOO. "Unsupportive?Parenting Attitudes, Perceived Competence,?Autonomy and Learning Amotivation: Detecting?Patterns of Influence and Differences in School?Level and Gender," THE KOREAN JOURNAL?OF DEVELOPMENTAL PSYCHOLOGY, Vol.?30, No. 3, pp. 45-65. 2017. 

  14. H. O. Kim. S. J. Kim and K. H. YOO.?"Dimensions of learning amotivation in middle?school: Effects of parental attitudes, teachers'?attitudes and previous academic achievement,?mediated by perceived competence and?autonomy," THE KOREAN JOURNAL OF?DEVELOPMENTAL PSYCHOLOGY, Vol. 31,?No. 3, pp. 27-50. 2018. DOI : 10.35574/KJDP.201?8.09.31.3.27 

  15. Y. H. Kim. "The Effect of Insecure Attachment?onPsychological Well-being: The Roles of?Emotional Experiences as Mediators," Korean?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9, No. 9, pp.?231-256. 2012. UCI : G704-000387.2012.19.09.004 

  16. M. J. Kim and J. W. Kim. "The Correlation?Between the Mothers' Happiness and Preschoolers'?Attachment Stability, and Peer Competence,"?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Educare Welfare, Vol. 14, No. 2, pp. 5-28. 2010.?UCI : G704-002073.2010.14.2.001 

  17. Diener, E., and Emmons, R. A. "The indepen?dence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Journal?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47,?No. 5, pp. 1105. 

  18. Csikszentmihalyi, M., and Seligman, M. "Positive?psychology," American psychologist, Vol. 55,?No. 1, pp. 5-14. 200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