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원격 PBL 수업에서 성취목표지향성, 학습동기, 몰입의 관계 탐색 : 흥미 수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Learning Motivation, and Flow in Distant PBL Classe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the Level of Interes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2, 2021년, pp.395 - 405  

이은철 (백석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원격 PBL 수업에서 몰입수준에 대한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동기의 관계에서 흥미 수준의 매개 효과를 탐색하기 위해서 수행되었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몰입과 관련된 학습 요인들을 분석하여 이론적으로 구조모형을 구성하였다. 이론적으로 구성된 구조모형 검증을 위해 교직과목을 수강하는 사범학부 59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은 원격으로 PBL 수업을 수행한 이후 몰입, 성취목표지향성, 학습동기, 흥미수준을 설문을 통해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몰입에 대한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동기, 흥미수준의 영향의 구조적 관계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한 구조적 모형이 타당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에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동기의 영향을 흥미수준이 매개하여 몰입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성취목표지향성의 영향을 흥미수준이 매개하는 경로가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에 원격 PBL수업을 운영할 때, 학습자들의 성취목표 지향성을 고려하여 흥미수준을 조절한다면 몰입수준을 조절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learning motivation, and level of interest on the level of flow in distance PBL classes. A structural model was constructed through analysis of previous studies. Data for the verification of the structural model we...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원격 PBL 수업에서 몰입에 대한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동기, 흥미 수준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에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몰입에 대한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 동기의 영향을 흥미 수준이 매개하는 구조모형을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원격 PBL 활동에서 몰입 수준에 대한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동기가 흥미 수준을 매개하여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탐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2020년 1학기 교직과목에서 원격으로 PBL을 수행하였고, PBL 활동이 종료된 후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 동기, 흥미 수준, 몰입 수준을 측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학습자의 몰입에 영향을 주는 학습 심리적 요인들의 구조적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학습자의 몰입에 영향을 주는 학습 심리적 요인들의 구조모형은 타당한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토대로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분석을 통해서 학습자의 몰입에 영향을 주는 학습 심리적 요인들의 구조적 관계 모형을 구성하고, 실증적 연구를 통해 구조적 관계 모형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교육부, "처음으로 초.중.고.특 신학기 온라인 개학 실시," 교육부 보도 자료, 2020.03.31. 

  2. 이은철, "온라인 협력학습에서 무임승차 학습자의 특성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0호, pp.385-396, 2019 

  3. T. Barrett, "The problem-based learning process as finding and being in flow," Innovations in Education and Teaching, Vol.47, No.2, pp.165-174, 2010. 

  4. 송윤희, "대학 이러닝 수업에서 학습몰입과 학업지연을 예측하는 요인," 평생학습사회, 제8권, 제1호, pp.113-135, 2012. 

  5. 김경순, 청소년의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습몰입의 매개효과분석,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6. 이은철, "PBL수업에서 교육과정 편성 과제에 대한 동기 설계가 학습자의 교과흥미와 과제난이도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호, pp.334-344, 2020. 

  7. 하영자, 하정희, "학습동기, 학습만족도 및 학업성취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의 매개효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7권, 제2호, pp.197-217, 2011. 

  8. 박정례, 한상훈, "성인학습자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참여동기 및 자아개념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교육연구논총, 제34권, 제1호, pp.151-178, 2013. 

  9. 정수진, "청소년의 성취목표 및 동기유형과 학습몰입의 관계," 상담평가연구, 제1권, 제1호, pp.37-52, 2008. 

  10. 서성희, 성취목표지향성, 학습전략 및 학습 몰입의 구조적 관계,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11. 김희정, 송인섭, "중.고등학생의 교사-학생관계, 학습동기 변인, 학습몰입 간의 관계 모형 검증," 교육심리연구, 제27권, 제2호, pp.409-429, 2013. 

  12. 박경숙, 오인수, "자기결정성동기 및 자기효능감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영어교과흥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제20권, 제4호, pp.295-305, 2016. 

  13. 조홍식, "중.고등학생들의 체육교과 흥미도가 수업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51권, 제1호, pp.179-191, 2012. 

  14. R. Hamalainen and P. Hakkinen, "Teachers' instructional planning for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Macro-scripts as a pedagogical method to facilitate collaborative learn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Vol.26, No.4, pp.871-877, 2010. 

  15. 장경원, "온라인 PBL에서 학습자들의 문제해결 활동특성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2권, 제3호, pp.33-63, 2006. 

  16. 양유정, "비구조화 복잡과제 학습에서 협력학습 방식이 인지부하 및 학습성과에 미치는 효과," 교육공학연구, 제29권, 제4호, pp.909-936, 2013. 

  17. M. Csikszentmihalyi, Beyond boredom and anxiety, San Francisco; Jossy Bass, 1975. 

  18. E. L Deci, Intrinsic motivation, New York: Plenum Press, 1975. 

  19. 서미옥, "성취목표지향과 성격, 자기효능감 및 내-외적 동기의 관계," 교육학연구, 제48권, 제2호, pp,21-44, 2010. 

  20. 김아영, 탁하얀, 이채희, "성인용 학습몰입 척도 개발 및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제24권, 제1호, pp.39-59, 2010. 

  21. P. R. Pintrich, D. A. F. Smith, T. Garcia, and W. J. McKeachie, A manual for the use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MSLQ). Ann Arbor: National Center for Research to Improve Postsecondary Teaching and Learning, The University of Michigan, 1991. 

  22. 남선우, 이은철, 이성아, "교회교육활동 효과성 측정을 위한 청소년 교회교육 프로그램 흥미수준 측정 도구 개발," 기독교교육논총, 제54집, pp.243-275, 2018. 

  23. 김주환, 김민규, 홍세희,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논문쓰기,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24. 이은철, "온라인 협력학습 환경에서 학습동기 유형에 따라 교수메시지에 대한 반응행동 탐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5호, pp.514-524, 201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