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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건설 시 성토부 다짐관리를 위한 LFWD의 활용성
Utilization of LFWD for Compaction Management of Embankment in Expressway Construction 원문보기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22 no.3, 2021년, pp.45 - 51  

박양흠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  장일영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  도종남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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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토공에서 대부분을 차지하는 성토부의 다짐도 평가는 일반적으로 평판재하시험에 의해 이루어진다. 평판재하시험은 전통적인 시험법으로 높은 신뢰성을 가지고 있지만, 반력장비를 공수해야 하고, 시험 시 개소당 약 40분의 시간이 소요됨에 따라 광활한 토공부 전체를 관리하기에는 한계가 발생할 수 있다. 한편, 국토해양부에서는 이를 극복하고자 2010년에 '포장 하부구조 다짐관리 잠정지침'에서 간편한 다짐도 평가방법 기준을 제시한 바 있다. 하지만 10년이 지난 지금까지 고속도로공사 현장에서는 활용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잠정지침에서 제시한 시험법 중 충격재하 방식의 LFWD(Light Falling Weight Deflectometer)를 활용한 다짐도 평가방법에 대한 활용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현장 토질 성상 및 다짐도별로 평판재하시험 및 LFWD시험을 실시하여 상관관계를 도출하였다. 시험결과, 80% 이하의 상대 다짐도를 가진 지반에서는 시험데이타의 일관성이 없었으나, 그 이상에서 상관도가 증가하는 경향을 가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충격재하 방식의 시험값의 일관성 확보를 위하여 본 연구 결과를 참고하여 시험방법 또는 시험장비를 개선한다면 토공부 다짐도 관리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valuation of the degree of compaction of the embankment area, which accounts for most of highway earthworks, is generally performed by a flat plate loading test. The plate loading test is a traditional test method and has high reliability in the field. However, as reaction force equipment must ...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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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독일의 경우 평판재하시험을 2회 수행하며, 정적탄성계수산정하고 동적탄성계수와 비교하여 독일 시방서 DIN 18-196 규정에 Table 6과 같이 표준화하여 적용하고 있다. 동평판재하시험은 소형충격재하시험과 유사하며 시험결과를 활용하는 방법에 있어서 평판재하시험을 2 회동안 수행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다른 방법론을 찾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잠정지침에서 제시한 시험법 중충격재하 방식의 소형충격재하시험을 활용한 다짐도 평가 방법에 대한 활용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짐장비의 통과횟수에 따른 평판재하시험과 소형충격재하시험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기존 다짐 관리 기준에 따른 소형충격재하시험의 적용성을 판단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때 충격재하임에도 불구하고 관성과 속도효과를 무시한 채, 균질하고 등방인 반 무한 탄성공간에 대한 평판재하시험(PLT; Plate load test)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 탄성계수 산정식을 그대로 사용하여 동탄성계수를 구한다. 본 연구에서는 소형충격재하시험 장비의 재하 추를 자유낙하시켜 측정된 침하량을평판재하시험의값과 비교하여 다짐관리 기준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Fig.
  • 본 연구의 목표는 현행 평판재하시험이 가지는 문제점인 중차량 확보, 시험시간, 시험자 숙련도 등의 문제를 상대적으로 간편한 비파괴시험인 소형충격재하시험을 이용하여 개선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평판재하시험과 소형충격재하시험 결과값의 상관관계를 실제 현장에서 검증할 필요가 있다.

가설 설정

  • Fig. 2의 오른쪽 그림은 충격직후 지반과 충격력 사이의 역학적 거동을 스프링과 질량체 및 감쇠기(damper)로 가정한 것으로서 흙의 거동을 스프링과 감쇠기로 구성된 유동모델로 가정한 것이다. 따라서 이때의 침하량과 스프링 계수 및 감쇠비를 이용하여 지반의 강성을 추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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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ASTM (2015), Standard test method for use of the dynamic cone penetrometer in shallow pavement applications, ASTM D6951-03. 

  2. DIN (2011), Soil classification for civil engineering purposes, DIN 18-196. 

  3. Koonnama Punthutaecha., Kitti manokhoon. and Warat Kongkitkul. (2009), Development of Falling Weight Deflectometer (FWD) for evaluating the pavement conditions, pp. 25-133. 

  4.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8a), Expressway construction special specification-soil embankment, EXCS 11 20 20. 

  5.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8b), Expressway construction specialized specification-backfill and backfill, EXCS 11 20 25. 

  6.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8c), A study on verification of consolidation management standards using LFWD, pp. 46-81. 

  7.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0),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Korean pavement design method and improvement of pavement performance, pp. H1-3-H1-14. 

  8.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1), Provisional guidelines for pavement dubstructure vompaction management, pp. 4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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