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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교통특성과 계류중인 선박의 Roll 동요량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Roll Motion of Moored Ships Using Marine Traffic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7 no.1, 2021년, pp.74 - 80  

권유민 (목포해양대학교 항해학부) ,  이진석 (목포해양대학교 항해학부) ,  이홍훈 (목포해양대학교 항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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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두가 항로와 인접한 위치에 건설되었을 경우 계류선박은 항행 선박에 의해 발생되는 항주파의 영향을 받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Portable 계측시스템을 제작하여 실제 선박의 Roll 동요량을 계측하고, 그 결과를 프로그램 시뮬레이션 결과와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 시뮬레이션 수행에 따른 Roll 동요량은 하역안전성 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지만, 실제 선박의 계측 결과에서는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는 시간대가 분석되었다. 하역안전성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는 Roll 동요량은 총 18회 분석되었으며, 이 중 다른 시간대의 영향을 받은 3회를 제외한 15회의 상황 중 11회(73.3%)의 상황이 목포-제주간을 운항하는 총톤수 10,000톤 이상의 여객선이 입항하는 시간대와 일치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하역안전성 평가 시 해상교통특성 반영을 제안하는 기초 연구로 활용될 수 있으며, 이는 선박의 하역안전성 평가 결과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a berth is built close to a fairway, a moored vessel will be affected by the ship waves generated by navigating vessels. In this study, a portable measurement system was developed to measure the roll motion of an actual vessel, and the results were compared with simulation results. The simul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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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계류안전성 평가는 해상교통안전진단의 항목 중 해상교통 시스템 적정성 평가 요소이며, 계류된 선박이 바람, 조류 및 조위 변동, 파랑 등의 외력을 받을 경우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박의 계류안전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결과와 비교하고자 한다. 또한 실제 선박의 Roll 동요량이 하역안전성 한계 값을 초과하는 경우 그 시간대의 해상교통 특성을 분석하여 해상교통특성이 계류중인 선박의 Roll 동요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Portable 계측시스템을 제작하여 실제 선박의 Roll 동요량을 계측하고 그 분석 결과를 프로그램 시뮬레이션 결과와 비교하고자 한다. 또한 실제 선박의 Roll 동요량이 하역안전성 한계 값을 초과하는 경우 그 시간대의 해상교통 특성을 분석하여 해상교통특성이 계류중인 선박의 Roll 동요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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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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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MOF(2020a),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4 TH National Port Master Plan. 

  13. MOF(2020b),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Maritime Safety Act. 

  14. Park, D. J., I. H. Ryu, S. M. Lee, and J. W. Kwon(2016), The Radar Data Correction of the onto the Application of a Complementary Filter for Handicapped Aids, Journal of Rehabilitation Welfare Engineering & Assistive Technology, Vol. 10, No. 1, pp. 2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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