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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계열 특징을 갖는 선박용 공기 압축기 전류 데이터의 이상 탐지 알고리즘 적용 실험
Experimental Study on Application of an Anomaly Detection Algorithm in Electric Current Datasets Generated from Marine Air Compressor with Time-series Feature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7 no.1, 2021년, pp.127 - 134  

이정형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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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선박용 공기압축기상태기반보전 시스템에 필요한 이상치 탐지 알고리즘 적용에 대한 실험적 연구로서 고장모사 실험을 통해 시계열 전류 센서 데이터를 이용한 이상탐지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고장 유형 10개에 대해 실험실 규모의 고장 모사 실험을 수행하여 정상 운전데이터와 고장 데이터를 구축하였다. 실험 결과 구축된 이상탐지 모델은 시계열 데이터의 주기에 변화를 유발하는 이상은 잘 탐지하는 반면 미세한 부하 변동에 대한 탐지 성능은 떨어졌다. 또한 오토인코더를 이용한 시계열 이상탐지 모델은 입력 시퀀스의 길이와 초모수 조정에 따라 이상 탐지 성능이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n anomaly detection (AD) algorithm was implemented to detect the failure of a marine air compressor. A lab-scale experiment was designed to produce fault datasets (time-series electric current measurements) for 10 failure modes of the air compressor. The results demonstrated that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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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선박용 공기압축기의 상태기반보전 시스템에 필요한 이상치 탐지 알고리즘을 적용한 실험적 연구로서 고장 모사 실험을 통해 얻은 시계열 전류 센서 데이터에서 오토인코더 알고리즘을 활용한 이상탐지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고장 유형 10종에 대해 실험실 규모의 고장 모사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정상 운전데이터와 고장 데이터를 구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선박의 대표적인 보조기계 중 공기압축기의 데이터 기반 고장 진단 시스템 구현에 필요한 기초적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상기한 기존 연구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실험실 규모로 구축된 공기압축기를 이용해 운전 데이터를 확보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시계열 데이터의 이상치 탐지 알고리즘의 일종인 오토인코더(Auto encoder)를 적용하여 이상치 탐지 모델을 구축하였다.

가설 설정

  • 1) V-belt 이탈: 기동과 동시에 운전 부하는 정상 상태에 비해 낮은 상태로 유지된다. 구동체(모터)와 피동체(압축기) 를 연결하는 벨트가 이탈된 상태로 운전되어 압축기가 구동되지 않으므로 압축공기가 충전되지 않는다.
  • 7) V벨트의 장력 과다: 운전 패턴은 정상운전과 차이가 없으나 운전 중 부하가 정상 운전에 비해 높게 나타나고 있다.
  • 검증 데이터의 시나리오에서는 정상 운전 중이던 공기압축기가 2020년 12월 11일 11시 05분경 고장 모드 3(압축공기의 미량누설)에 의한 고장이 발생하여 쇼트 사이클 운전을 한 후 11시 25분경 정상으로 복구되었다. 이후 공기압축기는 다시 정상 운전을 시작하였으며, 12시 25 분 경 기동과 함께 V-벨트가 이탈된 상황을 가정하였다. 이와 같이 정상운전과 2종의 고장 신호가 포함된 데이터를 구축된 모델에 주입하여 이상탐지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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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Bae, Y. M., M. J. Kim, K. J. Kim, C. H. Jun, S. S. Byeon, and K. M. Park(2018), A Case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Upper Control Limit to Detect Vessel's Main Engine Failures using Multivariate Control Char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5, No. 6, pp. 505-513. 

  2. Cook, A. A., G. Misirli, and Z. Fan(2019), Anomaly detection for IoT time-series data: A survey, IEEE Internet of Things Journal, Vol. 7, No. 7, 6481-6494. 

  3.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2019), Investigation report of Maritime Safety Judgement. 

  4. Lee, J. H., S. Y. Yoo, S. Shin, D. H. Kang, S. S. Lee, and J. C. Lee(2019), Fault diagnosis of bearings using machine learning algorithm,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43, No. 6, pp. 455-462. 

  5. Nicolau, M. and J. McDermott(2018), Learning neural representations for network anomaly detection, IEEE transactions on cybernetics, Vol. 49, No. 8, pp. 3074-3087. 

  6. Park, J. C., J. S. Jang, and Y. H. Jo(2019), A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Fault Diagnosis Technology Based on Condition Monitoring of Marine Engine,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Conference, pp. 230-231. 

  7. Park, J., M. Song, and S. Ahn(2020), Developing the Fault Diagnostics and Prognostics Model of a Rotating Machinery,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ol. 45, No. 1, pp. 2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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