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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함 격실기밀시험 결과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압력 보정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Pressure Correction System for Surface Vessel to Ensure Reliability of Compartment Test Resul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1, 2021년, pp.409 - 414  

민일홍 (국방기술품질원) ,  김준우 (국방기술품질원) ,  손기중 (국방기술품질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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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함이 전투 환경에서 우수한 임무수행능력과 생존성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구획을 차단하는 수밀/기밀 성능이 중요하다. 위와 같은 요구사항을 충족을 위해 함정 건조 후 시운전에서 구조요소(격실 및 탱크)에 대한 밀폐성과 특정부위에 대한 강도의 적합성을 검사하며, 특히 수선에 인접한 격실들의 격실기밀시험(Air test)을 수행한다. 격실기밀시험은 대상 격실에 공기를 주입하여 시운전 평가서 상의 요구압력까지 압을 적용하고, 일정 시간동안 압력강하 값을 확인하여 해당 구역의 요구조건 충족여부를 판단한다. 검사 기준은 10분 동안 감소된 압력이 시운전 평가서의 압력강하 허용치 이내이어야 한다. 하지만 외기온도의 영향이 큰 여름철에 격실기밀시험 진행 간 유입되는 열이 내부 공기의 온도를 상승시키고, 이로 인해 공기가 팽창하여 격실 내 압력이 증가하는 현상이 식별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격실기밀시험에서 최종 압력강하 값을 정확히 판단할 수 없게 하고 평가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결여시킬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격실 내 온도변화 영향을 보정하기 위한 시스템을 고안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은 격실 내 온도변화에 의한 압력 변화량을 계산하여 보정값을 출력한다. 이상기체 방정식을 통해 압력변화량을 계산하며, 격실기밀시험 간 온도유지 및 증가/감소를 반영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계산된 압력 보정값을 NIST REFPROP의 데이터 베이스와 비교하였을 때, 최소 0.126 %에서 최대 0.253 %의 차이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ightness performance that blocks compartments is important for surface ships to achieve superior mission performance and survivability in combat environments. To meet the above requirements, airtightness of the structural elements and the appropriate strength to specific areas are checked during a ...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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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현상은 실제로 격실 기밀시험의 압력강하 결괏값이 Table 1의 압력강하 허용치에 근접한 결과를 보였을 때, 외기온도로 인한 격실 내부 압력증가의 영향이 요구조건 충족 여부에 대한 신뢰성을 결여시키며, 시험결과에 대해 관련 기관들의 의견충돌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외기온도의 영향으로 변화하는 격실 내부압력을 바로잡기 위한 압력보정 장치를 개발하였고, 개발된 장치에 대해 다음 장에서 설명한다.
  • 국방기술품질원 내부 절차서를 참고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격실기밀시험 간 변화하는 압력을 보정하기 위해 압력보정 장치를 적용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 절차는 Fig.
  • 본 논문에서는 여름철 외부 높은 온도와 복사에너지의 영향을 최소화하여 격실 기밀시험 시 발생하는 압력증가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격실 내부에 설치하여 온도변화를 통해 압력을 보정하는 방법의 개념과 적용 방안에 관해 서술한다.
  • 이러한 현상은 격실기밀시험 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결여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위와 같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수상함의 격실기밀시험 시높은 외기온도에 의한 내부압력 증가 현상을 배제 시킬 수 있는 압력보정 시스템을 고안하였다. 압력보정 시스템은 내부 온도변화를 감지하여 증가한 압력을 계산하고, 압력보정 값을 도출한다.
  • 시험 진행 간 온도가 유지되거나 감소하는 상황이 발생할 때, 개발된 압력보정 장치가 이를 반영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는 Fig.

가설 설정

  • 6개의 조건을 가정하여 압력보정 장치의 계산 과정을 시뮬레이션하였다. 이를 위한 도구로 Excel VBA를 활용하였다.
  • 8 m3적용하였고, 격실 내부의 초기 온도는 25 ℃를 가정하였다. 조건별로 시험 진행 간 외부로부터의 열 유입을 통한 온도 증가를 가정하여 압력보정 장치의 보정 값을 계산하였다. 계산된 결과를 같은 조건에서 NIST REFPROP Database 와 비교하였다.
  • 설계된 수식을 프로그래밍하여 시험 진행 간 온도변화에 따른 압력 변화량을 도출하였다. 압력조건과 격실의 부피는 각각 140 g/cm2, 40.8 m3적용하였고, 격실 내부의 초기 온도는 25 ℃를 가정하였다. 각 조건별로 시험 진행 간 외부로부터의 열 유입을 통한 온도 증가를 가정하여 압력보정 장치의 보정 값을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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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 H. Kim, A Study on Structural Vulnerability Countermeasure Design and Analysis Techniques for Survivability Enhancement of Naval Ship, Ph.D dissertation, Korea Maritime & Ocean University Graduate School, Pusan, Korea, pp.1-2 

  2. S. K. Park, J.H. Choi, J.H. Kim, and G.Y. Gong, "Structural Integrity Evaluation of Sliding Type Watertight Door for Ship", The Korea Society for Naval Science & Technology, pp.008-010, March. 2019, DOI: http://doi.org/10.31818/JKNST.2019.03.2.1.8 

  3. S. M. Choi, D. K. Park, Y. K. Beak, "A Study on the Reliability Improvement of Compartment Leak Test in Surface Vessel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21, No.4, pp.546-551, 2020 DOI: http://dx.doi.org/10.5762/KAIS.2020.21.4.546 

  4. U.S Maritime Transportation Research Institute, Improved Tank Testing Methods, Department of Commerce Maritime Administration, U.S, pp.1-140 

  5. R.O.K. Navy, Guideline for Watertight/Airtight Testing of Compartments and Tanks Survey, Criteria for Naval Ship Design & Construction, R.O.K. Navy, Korea, 1-9p. 

  6. D. E. Jung, C. Lee, S. L. Do, "Analysis of the Window Glazing Heat Transfer of Installation of an External Shading",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ol.32, No.6, pp.278-287, 2020 DOI: http://dx.doi.org/10.6110/KFACR.2020.32.6.278 

  7. J. H. Song, J.M. Oh, J.H. Lim, and S.Y. Song, "Energy Performance Evaluation of Metal-Exterior Curtain Wall Panel Systems", Spring Conference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Seoul, Korea, Vol.35, No.1, pp.247-248, April, 2015. 

  8. G. Lee, "Recent Trends in Air-Conditioning Load Calculation Method",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of Korea, Vol.3, No.2, pp.103-104, 1974 

  9.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Reference Fluid Thermodynamic and Transport Properties Database(REFPROP) [Internet],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c2009 [cited 2009 April 22], Available From: https://www.nist.gov/programs-projects/reference-fluid-thermodynamic-and-transport-properties-database-refprop (accessed August 31,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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