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안녕감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및 지역사회자본의 매개효과 -학교부적응 청소년 대상으로- The Effects of Youth Well-being on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with Mediation Effect of Community Social Capital -for School-maladjusted Youth-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 안녕감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및 지역사회자본의 매개효과에 대하여 파악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울산광역시의 학교부적응 청소년 11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R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토대로 빈도분석, 기술통계 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통한 3단계 매개효과 분석과 Sobel 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청소년 안녕감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 안녕감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지역사회자본의 부분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는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청소년 안녕감이 높아지고, 다양하며 유의미한 정(+)적 지역사회자본이 많을수록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청소년 안녕감을 높일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활용 및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을 반영한 진로탐색과 결정에 도움을 주는 전문화된 상담서비스의 체계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따라서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청소년 안녕감의 강화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지역사회자본을 통한 다양한 전략이 마련되어야 하겠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 안녕감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및 지역사회자본의 매개효과에 대하여 파악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울산광역시의 학교부적응 청소년 11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R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토대로 빈도분석, 기술통계 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통한 3단계 매개효과 분석과 Sobel 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청소년 안녕감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 안녕감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지역사회자본의 부분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는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청소년 안녕감이 높아지고, 다양하며 유의미한 정(+)적 지역사회자본이 많을수록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청소년 안녕감을 높일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활용 및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을 반영한 진로탐색과 결정에 도움을 주는 전문화된 상담서비스의 체계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따라서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청소년 안녕감의 강화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지역사회자본을 통한 다양한 전략이 마련되어야 하겠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effects of adolescent wellbeing of school maladjusted teens on the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and the mediating effect of community capital. The subjects were 116 school maladjusted teens in Ulsan metropolitan area. As analysis methods, frequency an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effects of adolescent wellbeing of school maladjusted teens on the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and the mediating effect of community capital. The subjects were 116 school maladjusted teens in Ulsan metropolitan area. As analysis methods, frequency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three-step mediation effect analysis, and a Sobel test were performed based on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using the R program. As a result, adolescent wellbeing was found to have a significant positive (+) effect on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The effect of adolescent's wellbeing on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was confirmed. This means that the self-efficacy of career decisions will improve as the adolescent's wellbeing of school maladjusted teens increases and there is more positive community capital. Overall, it will be necessary to develop and utilize educational programs that can improve the sense of youth wellbeing and implement systematic intervention of specialized counseling services helpful in career search and decision-making in light of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youth. Therefore, to improve the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of school-maladjusted teens, reinforcement of teenage wellbeing and various strategies utilizing community capital will be necessar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effects of adolescent wellbeing of school maladjusted teens on the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and the mediating effect of community capital. The subjects were 116 school maladjusted teens in Ulsan metropolitan area. As analysis methods, frequency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three-step mediation effect analysis, and a Sobel test were performed based on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using the R program. As a result, adolescent wellbeing was found to have a significant positive (+) effect on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The effect of adolescent's wellbeing on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was confirmed. This means that the self-efficacy of career decisions will improve as the adolescent's wellbeing of school maladjusted teens increases and there is more positive community capital. Overall, it will be necessary to develop and utilize educational programs that can improve the sense of youth wellbeing and implement systematic intervention of specialized counseling services helpful in career search and decision-making in light of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youth. Therefore, to improve the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of school-maladjusted teens, reinforcement of teenage wellbeing and various strategies utilizing community capital will be necessar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리고 세 변수들의 상관관계 및 청소년 안녕감과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의 관계에서 지역사회자본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여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그리고 다양한 사회자본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직접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청소년 안녕감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지역사회자본 간의 관계를 탐색해보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 부적응 청소년대상으로 청소년 안녕감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밝힘으로써 학교 부적응 청소년들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학교 부적응청소년들의 진로 미결정이 진로결정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청소년 안녕감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사이에서 지역사회자본의 매개역할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의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청소년 안녕감 및 지역사회자본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역사회기반의 문화자본, 학교사회자본, 지역사회자본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청소년 진로결정 멘토링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청소년 안녕감, 지역사회자본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청소년 안녕감과 지역사회자본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써, 청소년안녕감이 높을수록, 지역사회자본이 클수록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높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 안녕감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및 지역사회자본의 매개효과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안녕감, 지역사회자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정도를 파악하는데 있다. 그리고 세 변수들의 상관관계 및 청소년 안녕감과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의 관계에서 지역사회자본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여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또한 내현적 자기애를 가진 청소년의 대인관계의 수준을 개선하는데 있어서,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자기개념 명확성에 초점을 맞추어 심리치료 및 자존감 향상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직· 간접적인 개입을 함으로써 대인관계에서의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내현적, 외현적인 특성을 각각 분리하여 자기애와 관련이 높은 자기개념 명확성과 대인관계의 영향을 미치는지 밝힘으로써 이해의 폭을 넓혔다.
제안 방법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 안녕감에 따라 청소년들에게 진로탐색 행동과 진로결정 향상에 대한 개입을 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먼저 외현적 자기애를 가진 청소년의 대인관계의 수준을 개선하는데 있어서, 자존감이 높은 점을 강점으로 하되 공격성과 분노를 조절하여 자기개념 명확성의 적절한 수준을 유지하는 훈련을 제공하도록 한다. 또한 내현적 자기애를 가진 청소년의 대인관계의 수준을 개선하는데 있어서,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자기개념 명확성에 초점을 맞추어 심리치료 및 자존감 향상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직· 간접적인 개입을 함으로써 대인관계에서의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 청소년 안녕감, 지역사회자본으로 구성되어 있다.
점수가 높을수록 청소년 안녕감의 수준이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5번 문항은 제외하고 신뢰도와 타당성이 양호한 11문항만 사용하였다. 청소년 안녕감 전체문항에 대한 Cronbach's α값은 .
등의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8개(1, 2, 3, 4, 13, 14, 16, 27번)문항은 제외하고 신뢰성와 타당성이 양호한 22개 문항만 선별하여 사용하였다. 각 문항은 5점 리커트 척도로 되어 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지역사회자본이 많음을 의미한다.
설문조사는 사전에 조사대상자에게 설문취지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동의서에 서명한 후 자기기 입식으로 실시하였다. 연구 자료는 총 116부를 수집하여 연구 자료를 분석하는데 활용하였다.
셋째,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청소년 안녕감과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 관계에서 지역사회자본의 매개효과를 파악한다.
첫째, 본 연구는 자기기입식 측정을 통해 자료를 얻었다.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개인적인 특성에 있어 교사, 친구 등에게 인정받고 좋은 인상을 주는 것을 의식하여 주관적 판단으로 가치 있게 여겨지는 문항에 영향을 받아 응답할 가능성이 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20년 5월 11일부터 2020년 6월 18일까지 울산광역시의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설문조사는 사전에 조사대상자에게 설문취지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동의서에 서명한 후 자기기 입식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사전에 조사대상자에게 설문취지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동의서에 서명한 후 자기기 입식으로 실시하였다. 연구 자료는 총 116부를 수집하여 연구 자료를 분석하는데 활용하였다.
Table 2와 같다. 학교부적응 청소년은 총 166명으로 성별은 남자 55명(47.4%), 여자 61명(52.6%)으로 조사되었다. 거주지역은 도시 107명(92.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R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조사대상자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을 알아보고자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측정변수에 대한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토대로, 측정변수들의 분포를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 분석, 측정변수들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인 청소년 안녕감이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과 매개변수로써 지역사회자본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Baron과 Kenny의 3단계 매개효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검증을 위해 Sobel’s test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인 청소년 안녕감이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과 매개변수로써 지역사회자본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Baron과 Kenny의 3단계 매개효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검증을 위해 Sobel’s test를 활용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청소년 안녕감은 Keyes가 개발한 SWBS(Subjective Well-Being Scale)[19]를 한국적 상황을 고려하여 이현주 외가 수정·번안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20].
이 척도의 하위요인인 네트워크 문항은 Williams가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고려하여 고안한 척도[21]를 청소년 연구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한양소은[22]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신뢰 문항은 김영옥 [23]의 대인신뢰도와 김태룡의 제도신뢰 척도를 구분하여 사용하였으며[24], 호혜성 문항은 홍영란 등의 사회적 자본 측정지표[25]를 김미혜가 재구성하여 사용한 척도를 사용하였다[26]. 이 척도는 총 30문항으로 되어 있으며 네트워크(16문항)에 관한 질문은 구체적으로 ‘믿을 만한 사람’, ‘조언을 줄 사람’, ‘대화할 사람’, ‘동네 밖의 일에 대한 관심’, ‘새로운 시도’, ‘다른 사람들에 대한 관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합을 의미한다. 이 척도의 하위요인인 네트워크 문항은 Williams가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고려하여 고안한 척도[21]를 청소년 연구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한양소은[22]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신뢰 문항은 김영옥 [23]의 대인신뢰도와 김태룡의 제도신뢰 척도를 구분하여 사용하였으며[24], 호혜성 문항은 홍영란 등의 사회적 자본 측정지표[25]를 김미혜가 재구성하여 사용한 척도를 사용하였다[26].
성능/효과
매개효과의 검증결과는 다음의 Table 5, 6과 같다. 1단계 청소년 안녕감이 지역사회자본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 심리적 안녕감 β=0.40, p<.001) 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단계 청소년 안녕감이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심리적 안녕감 β =0.
둘째, 3단계 매개효과 검증과 Sobel 검증 결과, 청소년 안녕감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지역사회자본의 부분매개효과가 드러났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의 진로성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자기효능감, 청소년의 문화자본, 학교사회자본, 지역사회자본 등이라는 선행연구들[16]과 유사한 결과로 볼 수 있다.
둘째, 청소년 안녕감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지역사회자본의 부분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는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청소년 안녕감이 높아지고, 다양하며 유의미한 정(+)적 지역사회자본이 많을 수록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3과 같다. 모든 요인의 표본크기는 116명이었으며, 청소년 안녕감은 6점 총점기준에서 정서적 안녕감 평균 4.01, 사회적 안녕감 3.38, 심리적 안녕감 3.87, 진로 결정 효능감은 5점 총점기준에서 평균 3.48로 나타났다. 지역사회자본은 5점 총점에서 결속네트워크 평균 3.
분석한 결과는 다음 Table 4와 같다. 상관관계 분석 결과 청소년 안녕감, 결속 네트워크, 교량 네트워크, 신뢰, 호혜성,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모두가 서로 정(+)의 상관관계(p<0.001)를 보였다. 이는 연구자가 연구모형에서 설정한 변수의 방향성이 연구결과와 일관되어 판별 타당성이 확보되었다고 볼 수 있다.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 안녕감에 따라 청소년들에게 진로탐색 행동과 진로결정 향상에 대한 개입을 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먼저 외현적 자기애를 가진 청소년의 대인관계의 수준을 개선하는데 있어서, 자존감이 높은 점을 강점으로 하되 공격성과 분노를 조절하여 자기개념 명확성의 적절한 수준을 유지하는 훈련을 제공하도록 한다.
주요요인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청소년안녕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지역사회자본 모두 서로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정(+)적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회귀모형을 분석한 결과, 청소년 안녕감은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5, p<001). 즉,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청소년 안녕감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관계에서 지역사회자본의 매개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함을 확인하였다.
48로 나타났다. 지역사회자본은 5점 총점에서 결속네트워크 평균 3.55, 교량 네트워크 3.48, 신뢰 2.87, 호혜성 4.11로 나타났다.
첫째,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에서는 다루지 않았던 청소년 안녕감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 안녕감에 따라 청소년들에게 진로탐색 행동과 진로결정 향상에 대한 개입을 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청소년 안녕감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타났다. 첫째, 회귀모형을 분석한 결과, 청소년 안녕감은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요인 중에서 청소년의 안녕감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을 높인다는 선행 연구들[3, 4]과 맥락을 같이하였다.
살펴보았다. 청소년 안녕감과 지역사회자본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써, 청소년안녕감이 높을수록, 지역사회자본이 클수록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높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효과의 검증결과는 다음의 Table 5, 6과 같다.
후속연구
둘째, 지역사회자본이 청소년 안녕감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간에서 부분매개역할을 한다는 것을 검증함으로써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의 진로결정을 향상시키기 위한 상담 교육 프로그램의 적극적인 활용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수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심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수준별 차이를 비교 연구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안녕감에 서로 정적인 상관을 나타냈다[9]. 또한 사회적 자본에 대한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청소년의 안녕감 향상에 대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10]. 특히 고등학생이 지각하는 긍정적인 심리적 안녕감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 [11]도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볼 때,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진로 탐색 행동과 진로결정 향상을 위해 심리적 안녕감을 높일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며, 학교 부적응 청소년들에게 전문화된 상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학교 내에 보건상담센터를 넘어서는 ‘학생진료심리상담소’ 등의 설치 및 운용이 필요하다. 또한 이를 위해 교내의 전문 심리상담사를 채용하여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을 반영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진로탐색과 진로 결정에 도움을 주는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26)
K. M. Taylor, N. E. Betz, "Applications of self-efficacy theory to the understanding and treatment of career indecis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22, No.1, pp.63-81, Feb. 1983. DOI : https://doi.org/10.1016/0001-8791(83)90006-4
E. J. Lee, "The Effect of the Career Group Consultation Program for Multi-talented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Psychological Society: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14, No.3, pp.621-636, Aug. 2002.
H. J. Kim, M. W. Lee, "The Effects of Career Reading Treatment Program on Academic Self-Efficien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for Teens to Overcome Learning Inorganic Power", Reading Treatment Research, Vol.6, No.1, pp.1-21, Dec. 2014.
H. W. Jeong, "The Effects of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on Psychological Well-being of Preliminary Early Childhood Teachers: Mediating Effect of Career Attitudes", Korean Teacher Education Research, Vol.31, No.1, pp.95-115, Mar. 2014. DOI : http://doi.org/10.24211/tjkte.2014.31.1.95
H. T. Jeon, J. H. Kwon, "Verification of structural models between high school students' career stress, social support, and sense of self-efficac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cademic confere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Human Development, No.12, pp.93-93, May 2016.
Y. R. Choi,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on Well-being according to Adolescent's Gender-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Ego-Identity, Ph.D. dissertation, Hanse University Graduate School, pp.8-11, Jul. 2017.
M. C. Roberts, K. J. Brown, R. J. Johnson, & J. Reinke, Positive psychology for children :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Oxford University Press, 2002, pp.663-675.
Y. S. Kim, J. H. Son, "Relationship between late childhood attachment and adolescent sense of well-being : medium effect of child-parent matching and career decision self-efficiency", Youth Academy, Vol.25, No.6, pp.221-247, 2018. DOI : https://doi.org/10.21509/KJYS.2018.06.25.6.221
H. J.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and Well-being: mediating effects of Empower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21. No.4, pp.181-201, Apr. 2014.
K. S. Kim. "A Study on the Psychological Receptiveness of Teenagers",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Academic-Industry Technology, Vol. 20, No.1, pp.297-303, Jan. 2019. DOI : https://doi.org/10.5762/KAIS.2019.20.1.297
D. Y. Shin, Influence of parental learning involvement perceived by students and their psychological well-being on high school student's academic self-efficacy ability,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2014.
S. A. Choi, "Influence of Psychological Self-Efficacy on Self-Esteem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Line Dance Participants", The Journal of Korean Dance, Vol.36, No.4, pp.317-339, 2018. DOI : http://dx.doi.org/10.15726/jkd.2018.36.4.014
M. S. Kim, E. Y. Ko, "Verification of the effects of youth self-efficiency, self-searching behavior, and self-retrievation cross-determination", Youth Culture Forum, pp.51-79, 2020.
M. H. Jung, "The Effects of Community Capital on School Adaptation - Focused on the Effects of Emotional Capacity of Youth", Community Welfare in Korea, Vol.72, pp.63-87, 2020.
S. Y. Bae, Y. K. Kang, S. Y. Ahn, S. H. Hong, "The effect of the social capital of adolescents on career identity: The medi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 the moderated mediating effects of mobile phone dependence", Studies on Korean Youth, Vol.31, No.2, pp.263-290, May 2020. DOI : http://doi.org/10.14816/sky.2020.31.2.263
S. M. Han, M. S. Ohem, "Factors Influencing the Career Maturity in youths", Korean Journal of Local Government & Administration Studies, Vol.31, No.4, pp.189-206, 2017. DOI : http://dx.doi.org/10.18398/kjlgas.2017.31.4.189
N. E. Betz, K. K. Voyten, "Efficacy and outcome expectations influence career exploration and decidedness"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Vol.46, No.2, pp.179-189, Dec. 1997. https://doi.org/10.1002/j.2161-0045.1997.tb01004.x
E. K. Lee, A study on the effect of self-efficacy upon the career development, Ph.D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01.
C. L. M. Keyes, "The subjective well-being of America's youth : Toward a comprehensive assessment". Adolescent and Family Health, Vol.4, No.1, pp.3-11, 2006.
H. J. Lee, M. N. Lee, I. S. Choi, "An analysis of the justification and quality of life of Korean youth safety measures (K-WBSA) is conducted.", Educational Psychology, Vol.22, No.1, pp.301-315, Mar. 2008.
D. Williams, "On and off the'Net: Scales for social capital in an online era",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11, No.2, pp. 593-628, Jan. 2006. DOI: https://doi.org/10.1111/j.1083-6101.2006.00029.
S. E. Yang, Who are they communicating with: connected youth's development of competencies of civic life, Master's thesis,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Social Development of Con nected Youth, Aug. 2013.
Y. O. Kim, The Influence of volunteerism on the Formation of Social Capital - Focused on volunteers from the middle, Ph.D dissertation, Hansu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1.
T. R. Kim,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ivic Organizations on the Formation of Social Capital", Korean Government Administration Bulletin, Vol.40, No.3, pp.27-51, 2006.
Y. R. Hong, T. J. Kim, Y. S. Hyun and J. K. So,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measurement of social capital indicators, Research Report RR 2007-16, Seoul: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M. H. Kim, The Influence of Youth Participation Activities on Social Capita l: Focusing on the participation of religious organizations, Ph.D dissertation, International Theological Seminary Graduate School, 201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