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술심리치료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마음챙김과 심리적 웰빙의 차이검증
A Study of Differences in Mindfulnes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Art Psychotherapists according to their Demographic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6, 2021년, pp.405 - 412  

송경미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화예술콘텐츠학과) ,  조성제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화예술콘텐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예술심리치료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마음챙김심리적 웰빙의 차이를 검정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울산광역시 지역의 상담센터에 종사하고 있는 예술심리치료사들 127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R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정을 위해 Scheffe 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술심리치료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마음챙김의 차이는 연령과 수퍼비전 형태의 동료 수퍼비전, 사례회의에서 긍정(+)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술심리치료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심리적 웰빙의 차이는 수퍼비전 형태의 동료 수퍼비전과 사례회의가 긍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예술심리치료사가 동료 수퍼비전과 사례회의를 많이 경험할수록 마음챙김과 심리적 웰빙을 더 높게 인식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볼 때, 예술심리치료사의 마음챙김과 심리적 웰빙은 연령과 수퍼비전 형태가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예술심리치료사의 마음챙김과 심리적 웰빙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인구사회학적 특성별 개선방안 및 예술심리치료사의 전문성 발달을 위한 발달단계별 지원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운영할 방안이 마련되어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difference between mindfulnes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art psychotherapists according to their demographic characteristics. The subjects were 127 art psychotherapists working at counseling centers in Ulsan metropolitan city. Statistical software R was used for frequen...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29)

  1. Y. R. Lee, A meta-analysis of the effect of group counseling programs for youths in probation,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Seoul, Korea, 2015. 

  2. J. A. Ko, K. Park, " Development and Effect of Programs to Improve Victim Empathy of Juvenile Sexual Assault Victims", Youth Studies, Vol.20, No.5, pp.107-129, 2013. 

  3. W. H. Sun, K. H. Choi, "The Effects of Empathy Training Program based the Group Play Therapy on elementary student's Empathy Ability", Youth Facilities Environment, Vol.12,No.4, pp.203-210, 2014. 

  4. K. M. Lee, The effect of band activities on self-esteem and depression of male adolescents in mid- to long-term shelters,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Graduate School, Seoul, Korea, 2015. 

  5. M. S. Jeong, "The Effects of Empathy Training Group Art Therapy on Adolescents with Histories of School Violence : Focusing on the Variables of Emotional Empathy and Aggression", Korea Youth Research, Vol.21, No.4, pp.51-77, 2010. 

  6. S. O. Kang, "A study of the Art Psychology Therapy According to Steiner's Cognitive Perspective : Focusing on Dance",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29, No.1, pp.115-125, 2020. DOI: http://dx.doi.org/10.35159/kjss.2020.02.29.1.115 

  7. J. E. Lee, "Effects of Arts Psychotherapists' Professional Quality on Counter transference Management Ability",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graduate school, Seoul, Korea, 2014. 

  8. E. S. Lee, "The Mediating Effect of Workplace Spiritual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Labor and Life Satisfaction of Art Psychology Counselor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22, No.2, pp.587-592, 2021. DOI: https://doi.org/10.5762/KAIS.2021.22.2.587 

  9. Y. A. Oh, A Case Study of Arts Medium utilization in Expressive Arts Psychotherapy of Schizophrenic Patient,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Social Education, pp.11~12, 2017. 

  10. S. H. Lee, A Case Study of Pilot Training Program to Enhance Integrative Arts Therapist's Competencies, Ph.D dissertation, Dongduk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pp 9, 2019. 

  11. S. E. Lee,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of Art Therapy,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graduate school, Seoul, Korea, 2014. 

  12. Y. E. Kim, G. S.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Psychological Burnout of Art Therapists: The Mediation Effect of the Art Therapist's Self-care." Journal of Arts Psychotherapy, Vol.16, No.2, pp.29-54, 2020. DOI: http://dx.doi.org/10.32451/KJOAPS.2020.16.2.029 

  13. M. J. Sim, G. S. Kim, "An Autobiographical Narrative Inquiry of Self-Awareness of an Art Therapist", Journal of Arts Psychotherapy, Vol.16, No.1, pp.111-139, 2020. DOI: http://dx.doi.org/10.32451/KJOAPS.2020.16.1.111 

  14. Y. J. Lee, K. L. Sim, "The Effects of Music Therapist's Mindfulness on The rapeutic Relationships: The Dual Mediating Effect of Psycological Burn-out and Counter transference Management Ability", Journal of Arts Psychotherapy, Vol.16, No.3, pp.227 248, 2020. DOI: https://doi.org/10.32451/KJOAPS.2020.16.3.227 

  15. S. Y. Kim, E. J. Hong, "Analysis on the Research Trend of Arts Psychotherapy-Focused on the Research Papers Published in the Journal of Arts Psychotherapy", Journal of Arts Psychotherapy, Vol.15, No.3, pp.101-121, 2019. DOI: https://doi.org/10.32451/KJOAPS.2019.15.3.101 

  16. S. H. Park, Develop a mindfulness scale. Ph.D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Korea, 2006. 

  17. C. D. Ryff, C. L. M. Keyes, "The Structure of Psychological Well-being Revisited", Journal of Personal ity and Social Psychology, Vol.69, No.4, pp.719-727, 1995.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69.4.719 

  18. H. G. Kim, Y. O. Sung, "A Study on the Conceptualization of Organizational Well-being (OWB) and Development of Scales",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Vol.17, No.4, pp.325-348, 2010. 

  19. E. J. Kim, "The Effects of Mindfulness on Stres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Parents with Infant Children", Korean Society of Stress Research, Academic Journal(Wonkwang University) Institute for Maum Humanities, Vol. 26, No. 4, pp.312-318, Dec. 2018. 

  20. H. W. Kim, M. S. Kim, "Analysis of the structure of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married women in Korea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ubjective well-being", Journal of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Women, Vol.5, No.1, pp.27-41, 2000. 

  21. S. Y. Jung, Y. H. Lee, "A Study of Estimating the Role of Diversity in Structure and Function of Super vision in the Promotion of Self-Efficacy for Preliminary Mental Health Social Workers", Korean Community Welfare Studies, 45, pp.59-81, Jun. 2013. 

  22. J. Y. Lee, Y. S. Song, "The Relationship between Mindfulness and Health Promotion Behavior among Nursing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9 No.6, pp.3,391-3,402, 2017. 

  23. S. Y. Choi,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of Peer Supervision",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Vol.38, No.1, pp.1-23, 2019. DOI: http://dx.doi.org/10.22257/kjp.2019.3.38.1.1 

  24. Y. S. Choi, "Evaluation tool in fellow supervision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use: micro-counseling supervision Consultation interview evaluation form based on model (MSM) Focusing on the use of (CIRF)", Journal of the Korean Family Therapy Association, Vol.20, No.2, pp.303-328, 2012. DOI: http://dx.doi.org/10.21479/kaft.2012.20.2.303 

  25. Y. J. Jeong, E. A. Hong, "An examination of mediating role of team efficacy between coaches' authentic leadership and players' psychological well-being at girls' high school football teams", Journal of the Korean Women's Physical Education Association, Vol.32, No.1, pp.1-16, Mar. 2018. DOI: http://dx.doi.org/10.16915/jkapesgw.2018.03.32.1.1 

  26. J. R, Kim, E. J. Bye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tres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the baby boomers ", Generation Stress Studies, Vol.25, No.2, pp.98-104, 2017. DOI: https://doi.org/10.17547/kjsr.2017.25.2.98 

  27. P. V. Startling, S. B. Baker, "Structured Peer Group Practicum Supervision: Supervisees' Perceptions of Supervision Theory", Counselor Education & Supervision, Vol.39, No.3, pp.162-176, 2000. DOI :http://dx.doi.org/10.1002/j.1556-6978.2000.tb01229.x 

  28. D. H. Granello, A. Kindsvatter, P. F. Granello, Underfer-Babalis, J., H. J. H. Moorhead, "Multiple perspectives in supervision: using a peer consultation model to enhance supervisor development", Counselor Education & Supervision, Vol.48, pp.32-47, 2008. 

  29. S. M. Jang, S. S. Jang, "Counseling Supervisor Education and Training Factors Study: Supervisor Development Needs Focusing on causal supervisor competency factors", Journal of the Korean Contents Association, Vol.16, No.4, pp.488-502, 2016.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6.16.04.48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