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 안녕감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및 지역사회자본의 매개효과 -학교부적응 청소년 대상으로-
The Effects of Youth Well-being on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with Mediation Effect of Community Social Capital -for School-maladjusted Youth-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1, 2021년, pp.672 - 680  

송경미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화예술콘텐츠학과) ,  조성제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화예술콘텐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 안녕감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및 지역사회자본의 매개효과에 대하여 파악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울산광역시의 학교부적응 청소년 11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R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요인분석신뢰도분석을 토대로 빈도분석, 기술통계 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통한 3단계 매개효과 분석과 Sobel 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청소년 안녕감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 안녕감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지역사회자본의 부분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는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청소년 안녕감이 높아지고, 다양하며 유의미한 정(+)적 지역사회자본이 많을수록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청소년 안녕감을 높일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활용 및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을 반영한 진로탐색과 결정에 도움을 주는 전문화된 상담서비스의 체계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따라서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청소년 안녕감의 강화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지역사회자본을 통한 다양한 전략이 마련되어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effects of adolescent wellbeing of school maladjusted teens on the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and the mediating effect of community capital. The subjects were 116 school maladjusted teens in Ulsan metropolitan area. As analysis methods, frequency ana...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세 변수들의 상관관계 및 청소년 안녕감과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의 관계에서 지역사회자본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여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그리고 다양한 사회자본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직접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청소년 안녕감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지역사회자본 간의 관계를 탐색해보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 부적응 청소년대상으로 청소년 안녕감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밝힘으로써 학교 부적응 청소년들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학교 부적응청소년들의 진로 미결정이 진로결정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청소년 안녕감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사이에서 지역사회자본의 매개역할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이다.
  •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의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청소년 안녕감 및 지역사회자본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역사회기반의 문화자본, 학교사회자본, 지역사회자본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청소년 진로결정 멘토링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 본 연구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청소년 안녕감, 지역사회자본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청소년 안녕감과 지역사회자본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써, 청소년안녕감이 높을수록, 지역사회자본이 클수록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높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 안녕감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및 지역사회자본의 매개효과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안녕감, 지역사회자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정도를 파악하는데 있다. 그리고 세 변수들의 상관관계 및 청소년 안녕감과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의 관계에서 지역사회자본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여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 또한 내현적 자기애를 가진 청소년의 대인관계의 수준을 개선하는데 있어서,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자기개념 명확성에 초점을 맞추어 심리치료 및 자존감 향상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직· 간접적인 개입을 함으로써 대인관계에서의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내현적, 외현적인 특성을 각각 분리하여 자기애와 관련이 높은 자기개념 명확성과 대인관계의 영향을 미치는지 밝힘으로써 이해의 폭을 넓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K. M. Taylor, N. E. Betz, "Applications of self-efficacy theory to the understanding and treatment of career indecis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22, No.1, pp.63-81, Feb. 1983. DOI : https://doi.org/10.1016/0001-8791(83)90006-4 

  2. E. J. Lee, "The Effect of the Career Group Consultation Program for Multi-talented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Psychological Society: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14, No.3, pp.621-636, Aug. 2002. 

  3. H. J. Kim, M. W. Lee, "The Effects of Career Reading Treatment Program on Academic Self-Efficien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for Teens to Overcome Learning Inorganic Power", Reading Treatment Research, Vol.6, No.1, pp.1-21, Dec. 2014. 

  4. H. W. Jeong, "The Effects of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on Psychological Well-being of Preliminary Early Childhood Teachers: Mediating Effect of Career Attitudes", Korean Teacher Education Research, Vol.31, No.1, pp.95-115, Mar. 2014. DOI : http://doi.org/10.24211/tjkte.2014.31.1.95 

  5. H. T. Jeon, J. H. Kwon, "Verification of structural models between high school students' career stress, social support, and sense of self-efficac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cademic confere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Human Development, No.12, pp.93-93, May 2016. 

  6. Y. R. Choi,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on Well-being according to Adolescent's Gender-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Ego-Identity, Ph.D. dissertation, Hanse University Graduate School, pp.8-11, Jul. 2017. 

  7. M. C. Roberts, K. J. Brown, R. J. Johnson, & J. Reinke, Positive psychology for children :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Oxford University Press, 2002, pp.663-675. 

  8. Y. S. Kim, J. H. Son, "Relationship between late childhood attachment and adolescent sense of well-being : medium effect of child-parent matching and career decision self-efficiency", Youth Academy, Vol.25, No.6, pp.221-247, 2018. DOI : https://doi.org/10.21509/KJYS.2018.06.25.6.221 

  9. H. J.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and Well-being: mediating effects of Empower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21. No.4, pp.181-201, Apr. 2014. 

  10. K. S. Kim. "A Study on the Psychological Receptiveness of Teenagers",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Academic-Industry Technology, Vol. 20, No.1, pp.297-303, Jan. 2019. DOI : https://doi.org/10.5762/KAIS.2019.20.1.297 

  11. D. Y. Shin, Influence of parental learning involvement perceived by students and their psychological well-being on high school student's academic self-efficacy ability,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2014. 

  12. S. A. Choi, "Influence of Psychological Self-Efficacy on Self-Esteem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Line Dance Participants", The Journal of Korean Dance, Vol.36, No.4, pp.317-339, 2018. DOI : http://dx.doi.org/10.15726/jkd.2018.36.4.014 

  13. M. S. Kim, E. Y. Ko, "Verification of the effects of youth self-efficiency, self-searching behavior, and self-retrievation cross-determination", Youth Culture Forum, pp.51-79, 2020. 

  14. M. H. Jung, "The Effects of Community Capital on School Adaptation - Focused on the Effects of Emotional Capacity of Youth", Community Welfare in Korea, Vol.72, pp.63-87, 2020. 

  15. S. Y. Bae, Y. K. Kang, S. Y. Ahn, S. H. Hong, "The effect of the social capital of adolescents on career identity: The medi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 the moderated mediating effects of mobile phone dependence", Studies on Korean Youth, Vol.31, No.2, pp.263-290, May 2020. DOI : http://doi.org/10.14816/sky.2020.31.2.263 

  16. S. M. Han, M. S. Ohem, "Factors Influencing the Career Maturity in youths", Korean Journal of Local Government & Administration Studies, Vol.31, No.4, pp.189-206, 2017. DOI : http://dx.doi.org/10.18398/kjlgas.2017.31.4.189 

  17. N. E. Betz, K. K. Voyten, "Efficacy and outcome expectations influence career exploration and decidedness"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Vol.46, No.2, pp.179-189, Dec. 1997. https://doi.org/10.1002/j.2161-0045.1997.tb01004.x 

  18. E. K. Lee, A study on the effect of self-efficacy upon the career development, Ph.D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01. 

  19. C. L. M. Keyes, "The subjective well-being of America's youth : Toward a comprehensive assessment". Adolescent and Family Health, Vol.4, No.1, pp.3-11, 2006. 

  20. H. J. Lee, M. N. Lee, I. S. Choi, "An analysis of the justification and quality of life of Korean youth safety measures (K-WBSA) is conducted.", Educational Psychology, Vol.22, No.1, pp.301-315, Mar. 2008. 

  21. D. Williams, "On and off the'Net: Scales for social capital in an online era",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11, No.2, pp. 593-628, Jan. 2006. DOI: https://doi.org/10.1111/j.1083-6101.2006.00029. 

  22. S. E. Yang, Who are they communicating with: connected youth's development of competencies of civic life, Master's thesis,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Social Development of Con nected Youth, Aug. 2013. 

  23. Y. O. Kim, The Influence of volunteerism on the Formation of Social Capital - Focused on volunteers from the middle, Ph.D dissertation, Hansu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1. 

  24. T. R. Kim,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ivic Organizations on the Formation of Social Capital", Korean Government Administration Bulletin, Vol.40, No.3, pp.27-51, 2006. 

  25. Y. R. Hong, T. J. Kim, Y. S. Hyun and J. K. So,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measurement of social capital indicators, Research Report RR 2007-16, Seoul: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6. M. H. Kim, The Influence of Youth Participation Activities on Social Capita l: Focusing on the participation of religious organizations, Ph.D dissertation, International Theological Seminary Graduate School,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