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대학의 온라인교육 확대에 따른 학습자의 어려움 및 학습지원방안
An Analysis of Learners' Difficulties and Proposal of Learning Support Plan for the Expansion of Online Education in Domestic Universities 원문보기

한국건축시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v.21 no.1, 2021년, pp.71 - 78  

김재엽 (School of Architectur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코로나 팬데믹과 4차산업혁명의 도래는 대학교육에도 영향을 미쳐, 많은 변화가 유발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하나로 온라인 교육의 확대가 있다. 본 연구는 국내대학에서 급격하게 확대된 온라인교육으로 인한 학습자들의 어려움을 분석하고, 학습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대학의 건축공학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다. 그 결과 준비가 부족한 상황에서 급격히 확대된 온라인교육으로 인해, 교수와 학생의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비대면 온라인교육으로 인한 의사소통의 기회가 충분하지 못했고, 질의응답이나 피드백을 신속하게 받지 못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본 연구는 온라인교육 학습의 어려움을 지원하기 위한 방법을 조사하였다. 학생들은 '강의일정과 같은 공지사항의 적절한 안내', '교수자의 강의노트를 학습자료로 제공' 등의 항목에서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pread of COVID-19 and the advent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have significantly affected the nature of college education causing many changes to the way it is conducted. One of these changes is the expansion of online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difficulties ...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대학에서 급격하게 확대된 온라인교육으로 인한 학습자들의 어려움을 분석하고, 학습자들의 요구사항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급격하게 확대된 온라인교육으로 인한 학습자들의 어려움을 지원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고, 국내대학의 온라인교육이 학습자 중심으로 정착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 요구사항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급격하게 확대된 온라인교육으로 인한 학습자들의 어려움을 지원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고, 국내대학의 온라인교육이 학습자 중심으로 정착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 특히 코로나 19 확산의 영향으로 대학교육 방식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2020학년도 1학기부터 급격히 확대된 온라인교육 환경에서 학습자의 어려움을 분석하고, 학습자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대학에서 건축공학을 전공하고 있는 3,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Kim JY. Kim EH. Kim TH. Analysis on the learner's demands of building construction course applying team based learning. Journal of the Regional Association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020 Jun;22(3):39-46. 

  2. Choi SY, Choi YH, Park JA, LEE KW, Hong SJ. Online class participation and study of college of engineering students: case study of d university. Proceeding of Korea Society of Engineering Education 2020; 2020 Sep17-18; Jeju, Korea. Seoul (Korea): the Kore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p. 101. 

  3. Lim KH. The revitalization of engineering education using online platform in post-corona er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2020 Jul;60(7):26-31. http://uci.or.kr/I410-ECN-0101-2020-550-000842669 

  4. Park JY. A study on online education in universities caused by COVID-19. Jon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2020 Jul;60(7):32-6. 

  5. Oh JH. Corona 19's Future Forward: From an age of education to an age of learning, Issue&Analysis. Suwon: Gyeonggi Research Institute; 2020. p. 1-25. 

  6. Jang RH. COVID-19's Future Education and Lighting in the Information Age. Seoul: Brain 81, Korea Institute of Brain Science; 2020. p. 42-4. 

  7. Son JH. Korea education system after COVID-19. The Radical Review. 2020 Jun;(84):74-93. 

  8. Kang SY. Major complaints and solutions of online classes by college of engineering students. Proceeding of Korea Society of Engineering Education 2020, 2020 Sep 17-18; Jeju, Korea. Seoul (Korea): the Kore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2020. p. 2. 

  9. Jung H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 overall implementation of online classes and testing during the Corona 19 pandemic.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020 Aug 31;23(3):392-412. 

  10. Kim SB. Jo MJ. Kim JY. Application prototyping to support learning from online lectures on building construction. Proceeding of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2020 Jun11-12; Daejon, Korea. Seoul (Korea):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2020. p. 38-9. 

  11. Oh EJ, Kim YJ. Research on the students' behaviors of the online learning environments. Asia-pacif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es, and Sociology. 2019 Jun 20;9(6):123-31. http:/doi.org/10.35873/ajmahs.2019.9.6.011 

  12. Michael Moore. Greg Kearsley. Distance education: A systems view. 2nd ed. Belmont, CA: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c1996. 384 p. 

  13. Lee Young-Do. Construction industry in the new normal era after COVID-19, Review of Architecture and Building Science. Review of Architecture and Building Science. 2020 Aug; 64(8):46-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