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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쇼핑몰에서 Online몰의 상품군별 거래액 동향과 동조화 현상
Trends and Synchronization of Transaction Amounts by Product group of Online Malls in Online Shopping Mall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2, 2021년, pp.151 - 160  

최수호 (동양미래대학교 경영학부) ,  최정일 (성결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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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쇼핑몰 Online몰 거래액 동향을 한국 총 거래액과 각 상품별 거래액을 산출하여 서로 비교 분석하고 동조화현상을 찾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에 이용된 데이타는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서 총 거래량과 음식 서비스, 가전·전자·통신기기, 음식료품, 생활용품, 의복, 컴퓨터 및 주변기기를 검색하였다. 분석기간은 2017년 1월부터 2020년 8월까지 총 44개 월간자료를 이용하였다. 기술통계량에서 음식서비스는 변동성이 상대적으로 매우 안정되어 있으나 의복은 변동성이 크게 나타났다. 상관관계분석에서 총 거래액에 대해 각 상품별로 일정 수준 이상의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 상승률 동향에서 음식서비스 1,039%, 가전·전자·통신기기 325%, 음식료품 296%, 생활용품 250% 상승한 반면 의복은 92.56%로 소폭 하락하였다. Scatter 분석에서 총 거래액과 생활용품 및 가전·전자·통신기기의 분포도는 대체로 우상향하는 형태로 나타나 높은 수준의 동조화현상이 나타나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쇼핑몰의 거래액 증가에 대비하여 신속성과 안정성, 편리성, 다양한 서비스제공 등을 위한 노력이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ssify online shopping malls into total transaction amount and transaction amount by product, and compare them to find synchronism. The data used in this study were collected from KOSIS for Food Services, Home Appliances·Electronics·Communication devices, ...

주제어

표/그림 (12)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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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KOSIS : https://kosis.kr/index/index.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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