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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원경험이 환자의 만족도와 병원추천의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inpatients' Experience on Patients' Satisfaction and Willingness to Recommend Hospital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2, 2021년, pp.299 - 305  

조명선 (전주비전대 간호학부)

초록

본 연구는 입원환자의 만족도과 병원추천의향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연구하기 위해 '2018년 의료서비스경험조사' 원시자료중 입원의 경험이 있는 593명의 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환자의 입원 경험은 의사 요인, 간호사 요인, 시설 및 행정, 보건의료제도의 4개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의사 요인, 간호사 요인, 시설 및 행정 요인, 보건의료제도 요인은 성별, 연령, 교육수준 등의 인구사회학적 요인과 건강관련 요인을 통제한 다중회귀분석에서, 입원환자의 만족도와 병원추천의향에 각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입원환자의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의사, 간호사 등 의료진과 병원의 시설 및 행정지원 서비스가 총체적으로 환자중심적인 태도와 방향으로 개선하는 노력 외에도 보건의료제도에 대한 신뢰와 만족을 제고하기 위한 다각적인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on inpatients' satisfaction with hospitalization and willingness to recommend hospital to others. Data from the 2018 National Patient Experience Survey were used for the analysis. Of the 593 patients experiencing inpatient services, multivari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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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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