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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방사선기술과학 =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v.42 no.6, 2019년, pp.497 - 505
이윤석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보건정책관리학과) , 서원식 (가천대학교, 의료경영학과)
This study analyzed whether satisfaction to healthcare service quality that patients experienced in a general hospital affects recommendation on that hospital. As a result of the analysis, healthcare service quality partially affected patients' satisfaction. In addition, the satisfaction was partial...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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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란 무엇을 말하는가? | 서비스란 한 당사자가 다른 당사자에게 소유권의 변동 없이 제공해 줄 수 있는 무형의 행위나 활동을 말하는 것으로서 대체로 저장하거나 운반할 수 없다[11]. 의료서비스는 정의하는 범위에 따라 건강을 증진 시키려는 활동에서 좁은 범위에서는 진료행위로 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의료기관에서 제공되는 의료서비스는 질병의 발생을 예방 및 진단하여 질병 발생 시 치료를 위하여 의료기관에 방문하는 순간부터 치료 후 퇴원하는 기간까지 모든 과정에서 일어나는 행위라 볼 수 있다[12]. | |
부대시설에 대한 만족으로 기대되는 점은 무엇인가? | 이훈영 외[13]의 연구에서는 부대시설에 대한 만족은 외래 및 입원환자 모두에게 유의한 결과가 나왔다. 이는 단순한 시설 투자에 대한 이미지 바뀜이 아니라 고객 만족을 통한 진료수익 증대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진다고 하였다. | |
병원 이미지가 의료서비스 품질과 재이용 의사에 관한 연구를 통한 결과는 어떠한가? | 환자 만족(patient satisfaction)은 환자 본인과 가족 주변 사람뿐만 아니라 의료기관의 경영 활동에도 중요한 요소로 주목을 받고 있다. 박수익[9]의 연구 “병원 이미지가 의료서비스 품질과 재이용 의사에 관한 연구” 에 대한 결과를 보면 의료서비스 품질에서 신뢰성, 대응성, 확신성, 공감성은 환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의료서비스 가치와 의료서비스 품질에서도 유형성, 신뢰성, 공감성, 대응성은 환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위휘수[10]의 연구에서는 재이용 의도와 경영성과를 종속변수로 시설과 환경, 이용 편리성, 의료전문성, 직원 친절성, 설명과 배려를 독립변수로 하여 분석한 결과 의료서비스 품질은 의료서비스 가치와 고객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쳤고 의료서비스 품질의 신뢰성은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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