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위생과 학생들의 감정노동, 회복탄력성 및 임상실습 스트레스와의 융합적 관계
The Convergence Relationship on Emotional labor, Resilience,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in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1 no.2, 2021년, pp.173 - 180  

이미라 (백석문화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감정노동, 회복탄력성 및 임상실습 스트레스와의 상관성을 파악하고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조사하였다. 자료 수집은 임상실습을 경험한 치위생과 대학생 165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고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감정노동과 회복탄력성은 음의 관계(r=-.257, p<0.01)를 나타냈고,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감정노동은 양의 관계(r=.426, p<0.001)로 나타났다. 치위생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요인은 감정노동과 학과만족도였다. 설명력은 19.4%의 영향력을 보였다. 이에 치위생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하여 임상실습에서 경험하는 감정노동을 줄이고 회복탄력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임상실습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dentified the correlation between emotional labor, resilience,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in dental hygiene students and investigated the factors affecting clinical practice stress. The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on 165 students of Chungcheong Province who experienced clinical pract...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치위생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감정노동, 회복탄력성 및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상관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실습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치위생 학생들의 감정노동과 회복탄력성이 중요한 영향요인임을 검증하여 학생들의 감정노동을 줄이고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한 임상실습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치위생과 대학생의 감정노동, 회복탄력성,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관계성을 파악하고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보기 위한 조사연구이다. 실습을 경험한 165명의 치위생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시행한 결과 감정노동 3.
  • 따라서 임상실습교육을 이수해야 하는 학생들이 임상 현상에서 적응도를 높이고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낮추면서 역경을 이겨내고 임상교육에 긍정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는 치위생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감정노동, 회복탄력성 및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상관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실습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치위생 학생들의 감정노동과 회복탄력성이 중요한 영향요인임을 검증하여 학생들의 감정노동을 줄이고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한 임상실습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임상실습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학생 개인의 내적인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20]. 이에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임상 실습에 대한 감정노동의 정도, 회복탄력성, 임상실습 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하여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 치위생과 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영향요인을 조사하여 양질의 임상실습 교육과정 개발에 도움을 주고자 시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 Y. Won, G. W. Jang, M. Y. Hwang & J. H. Jang. (2016). Analysis on the current status of clinical practice and training in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6(6), 993-1007. DOI : 10.13065/jksdh.2016.16.06.993 

  2. I. S. Park & S. H. Lee. (2007).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clinical training according to dental hygienist dutie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7(4), 295-302. 

  3. J. S. Yang. (2000).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of dental hospital by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Oral Health, 24(3), 205-216. 

  4. H. S. Shim & H. N. Lee. (2014). Stress and coping of dental hygiene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4(2), 139-145. DOI : 10.13065/jksdh.2014.14.02.139 

  5. M. W. Kim. (2003). A study on the factors for stress in clinical practice among physical therapist students. The Res Dept. of physical therapy, Masan University, 6, 177-196. 

  6. Y. O. Nam, J. H. Jang & S. S. Kim. (2002). Study on how to cope with stress and clinical practice when performing stres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2(2), 145-158. 

  7. S. J. Whang.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05-213. 

  8. Y. S. Lee, J. H. Jang & A. E. Moon. (2011). The effects of emotional labor and stress on job satisfaction in oral health professiona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1(5), 823-831. 

  9. G. Msiska, P. Smith & T. Fawcett. (2014). Exposing emotional labour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during their clinical learning experience: A Malawian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Africa Nursing Sciences. 1, 43-50. DOI : 10.1016/j.ijans.2014.07.001 

  10. Y. G. Noh. (2017). Influence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ractice Stress, Emotional Labor and Burnout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3(5), 461-470. DOI : 10.11111/jkana.2017.23.5.461 

  11. B. M. Gillespie, W. Chaboyer, M. Wallis & P. Grimbeek. (2007). Resilience in the operating room: Developing and testing of a resilience model, Journal of advanced nursing, 59(4), 427-438. 

  12. J. H. Kim. (2011). Resilience: pleasant secrets changing adversity into fortune (Korean). Koyang: Wisdomhouse; 17-255. 

  13. J. W. Han. (2018). The effect of grit and resilience on the career adaptability of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secretarial studies. Journal of Secretarial Studies, 27(4), 5-27. DOI : 10.35605/jss.2018.12.27.4.5 

  14. J. A. Morris & D. C. Feldman. (1996). The dimension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emotional labor.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1(4), 986-1010. DOI : 10.2307/259161 

  15. J. H. Choi. (2018). Convergence factors of emotional labor of clinical practice and self-esteem on professional identity in some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5), 99-104. DOI : 10.15207/JKCS.2018.9.5.099 

  16. Y. H. Yang, E. M. Kim, M. Yu, S. M. Park & H. Y. Lee. (2015). Development of the Resilience Scale for Korean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27(3), 337-346. DOI : 10.7475/kjan.2015.27.3.337 

  17. D. Beck & R. Srivastava. (1991).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0(3), 127-133. 

  18. E. Y. Yeom. (2017). The Influence of Communication Competence, Nursing Professionalism, and Emotional Labor on Clinical Practice Stress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4), 320-330. DOI :10.5392/JKCA.2017.17.04.320 

  19. H. K. Lee. (2013).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in clinical practice and stres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3(5), 827-833. DOI : 10.13065/jksdh.2013.13.05.827. 

  20. Y. S. Im, J. H. Kim & H. J. Kwon. (2016). Relationships among bullying in workplace, burnout, and emotional intelligence of korean physician assistant nurse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2), 703-713. DOI : 10.5392/JKCA.2016.16.02.703 

  21. M. H. Nam & M. R. Lee. (2016). The Effect of Emotional Labor of Clinical Practice, Self-esteem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on Professional Identity in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4), 527-536. DOI : 10.5977/jkasne.2016.22.4.527 

  22. M. H. Nam & H. O. Kim. (2016). Relation between clinical practice emotional labor, self 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f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14(1), 263-273. DOI : 10.14400/JDC.2016.14.1.263 

  23. E. Y. Yeom. (2017). Awareness of Emotional Labor of Nursing College Students in Graduation Yea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5), 177-189. DOI : 10.5762/KAIS.2017.18.5.177 

  24. S. Y. Kang. (2019). The Impact of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Competence, Resilience and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on Emotional Labor.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8), 181-198. DOI : 10.22251/jlcci.2019.19.8.181 

  25. M. J. Shin & Y. E Chun. (2018). Convergence among Resilienc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2), 19-32. DOI : 10.15207/JKCS.2018.9.2.019 

  26. K. H. Baek & M. O. Cho. (2020). Effect of Grit and Resilience on Clinical Practice Adapta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6), 363-371. DOI : 10.14400/JDC.2020.18.6.363 

  27. H. H. Min. (2016). Influencing Factors of stress in clinical practice in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7(1), 39-47. DOI :10.13065/jksdh.2017.17.01.39 

  28. S. K. Kim & Y. S. Jung. (2010). Dental hygiene students' stress during clinical practices and stress coping styl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0(5), 887-895. 

  29. N. Y. Lee, S. H. Kim & Y, S. Kim. (2016). The Influence of Nursing Students' Emotional Labor, Clinical Practice Stress 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8(3), 619-629. DOI : 10.13000/JFMSE.2016.28.3.619 

  30. E. K. Jung. (2016).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labor and burnout among dental hygienis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6(1), 53-59. DOI : 10.13065/jksdh.2016.16.01.5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