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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위생(학)과 학생의 통합성, 임상실습스트레스, 학과만족도의 구조적 관계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ense of Coherence,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Departmental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치위생과학회지 =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16 no.5, 2016년, pp.323 - 330  

전기하 (남서울대학교 일반대학원 치위생학과) ,  임순연 (남서울대학교 일반대학원 치위생학과) ,  김미 (남서울대학교 일반대학원 치위생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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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의 통합성, 임상실습스트레스, 학과만족도와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임상실습을 1회 이상 경험한 치위생(학)과 학생을 편의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19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임상실습스트레스에서는 학제기준에서는 '4년제' 학생이, 학과선택동기에서는 '주변권유로' 치위생(학)과를 선택한 경우가, 임상실습스트레스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과만족도는 학제기준에서는 '3년제'가, 학과성적에서는 '4.0 이상'대의 학생들이 높게 나타났다. 임상실습횟수에서는 '2회 이하'의 실습을 한 학생들이 가장 높은 학과만족도를 나타냈다. 둘째, 통합성은 임상실습스트레스(p<0.01)와 음의 상관관계를, 학과만족도(p<0.01)와는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로분석 결과 통합성에 따른 임상실습스트레스, 임상실습스트레스에 따른 학과만족도는 모두 부정적 영향관계를 나타냈으며, 통합성에 따른 학과만족도는 정적 영향관계를 나타냈다. 요인간의 직, 간접효과는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간접효과는 0.06으로 낮게 나타나 통합성과 학과만족도 사이에서 임상실습스트레스는 부분매개효과를 가지나 매우 크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볼 때 통합성, 임상실습스트레스, 학과만족도 간에는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간접효과가 낮게 나타난 부분에 대한 충분한 논의를 통하여 확대 후속연구를 제언하며 통합성과 관련한 반복적 연구를 통해 통합성 증진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과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comprehensive relationship among sense of coherence,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major satisfaction of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From four local universities, departments of dental hygiene were selected: two departments represen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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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치위생(학)과 학생의 통합성, 임상실습스트레스, 학과만족도와의 포괄적 관계를 파악하여 학생들의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학과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법과 학생관리 방안을 개발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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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실습스트레스란 무엇인가? 임상실습스트레스란 임상실습과 관련하여 학생이 경험하는 스트레스 원으로서 불안, 공포 등의 부정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효율적인 임상실습을 진행하는 데 방해가 되는 상태를 말한다8). 임상 현장이라는 낯선 환경, 실습 중 실수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 과도한 과제, 역할 갈등 및 지식부족,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임상에 적용하는 한계점, 예상치 못한 위기상황, 대상자와 보호자와의 대인관계 등으로 인해 학생들이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8).
임상실습스트레스는 무엇에 영향을 끼치는가? 임상 현장이라는 낯선 환경, 실습 중 실수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 과도한 과제, 역할 갈등 및 지식부족,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임상에 적용하는 한계점, 예상치 못한 위기상황, 대상자와 보호자와의 대인관계 등으로 인해 학생들이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8). 임상실습스트레스는 학과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며9), 임상실습스트레스와 학과만족도는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어 임상실습스트레스가 많을수록 학과만족도가 낮게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0). 임상실습스트레스는 효율적인 임상실습교육 효과를 위해, 미래의 치과위생사의 구강건강전문가로서의 실무능력 함양을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과제라 할 수 있다.
임상실습을 1회 이상 경험한 치위생(학)과 학생을 편의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319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한 결과는? 임상실습을 1회 이상 경험한 치위생(학)과 학생을 편의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19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임상실습스트레스에서는 학제기준에서는 '4년제' 학생이, 학과선택동기에서는 '주변권유로' 치위생(학)과를 선택한 경우가, 임상실습스트레스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과만족도는 학제기준에서는 '3년제'가, 학과성적에서는 '4.0 이상'대의 학생들이 높게 나타났다. 임상실습횟수에서는 '2회 이하'의 실습을 한 학생들이 가장 높은 학과만족도를 나타냈다. 둘째, 통합성은 임상실습스트레스(p<0.01)와 음의 상관관계를, 학과만족도(p<0.01)와는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로분석 결과 통합성에 따른 임상실습스트레스, 임상실습스트레스에 따른 학과만족도는 모두 부정적 영향관계를 나타냈으며, 통합성에 따른 학과만족도는 정적 영향관계를 나타냈다. 요인간의 직, 간접효과는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간접효과는 0.06으로 낮게 나타나 통합성과 학과만족도 사이에서 임상실습스트레스는 부분매개효과를 가지나 매우 크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볼 때 통합성, 임상실습스트레스, 학과만족도 간에는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간접효과가 낮게 나타난 부분에 대한 충분한 논의를 통하여 확대 후속연구를 제언하며 통합성과 관련한 반복적 연구를 통해 통합성 증진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과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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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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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Jang SC: An analysis of type of university students career decision. Korean J Couns Psychother 16: 533-551, 2004. 

  4. Kim YH: An analysis of differences in the recognition of career choice, satisfaction, and major adjustment among university students. JSCM 9: 165-182, 2013. 

  5. Kang YS, Hwang SK: Correlations of self-esteem,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motivation in college nursing students. JKAIS 14: 3301-3309, 2013. 

  6. Park KS: Self-efficacy and the satisfaction on dental hygiene-major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Jeju National Universiity, Jeju, 2015. 

  7. Jung GO: The effects of dental-hygiene students'goal achievement orientation on their self-efficacy and major adaptation and satisfaction. J Korean Soc Dent Hyg 12: 167-177, 2012. 

  8. Kim SL, Lee JE: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J Korean Acad Soc Nurs Educ 11: 96-106, 2005. 

  9. Park HJ, Oh JW: The relationship of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the major satisfaction with the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 Digit Converg 12: 417-426, 2014. 

  10. Kim SK, Jung YS: Dental hygiene students' stress during clinical practices and stress coping styles. J Korean Soc Dent Hyg 10: 887-895, 2010. 

  11. Antonovsky A: Unraveling the mystery of health: how people manage stress and stay well. Jossey-Bass, San Francisco, pp. 272-274, 1987. 

  12. Gana K: "Is sense of coherence a mediator between adversit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ults?" Stress Med 17: 77-83, 2001. 

  13. Park MJ: The effect of sense of coherence on the depression. KGS 27: 39-52, 2007. 

  14. Lee EJ, Jun WH: Sense of coherence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5: 163-171, 2013. 

  15. Shim HS, Lee HN: Stress and coping of dental hygiene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J Korean Soc Dent Hyg 14: 139-145,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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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Park IS: A comparative study on satisfaction level with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by educational system. J Dent Hyg Sci 11: 85-90, 2011. 

  23. Kim MN, Heo YM, Kim HJ, Ahn YS: Effect of values on major satisfaction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15: 81-89, 2015. 

  24. Hong SM, Han JY, Kim HK, Ahn YS: A study on the stress of clinical practice, stress coping and somatization for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9: 219-224, 2009. 

  25. Park WJ, Han JY: The effect of ego-resilience, stress coping styles, teaching, effectiveness, and family support 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by AMOS structural equation model. J Korean Acad Soc Nurs Educ 17: 365-375, 2011. 

  26. Lee MH, Park MS: Sense of coherence and academic stress in nursing students. J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 863-872,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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