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사 인식개선을 위한 간호학-미디어학 융합 PBL 수업의 중재효과 연구: 수업 참여 학생들 및 PBL 성과발표회 참석 학생들의 인식 변화를 중심으로
The intervention effect of a nursing-media studies convergence problem-based learning (PBL) program to improve nurses' public image: Changed perceptions of program participants and students attended a PBL presentation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7 no.1, 2021년, pp.59 - 67  

유승철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  강승미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  유주연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Problem-based Learning (PBL) in an interdisciplinary college class. This class was run under the theme of 'Nurse Social Content Creators' (NSCC) in the Korean Nurses Association (KNA)'s industry-university collaborative project d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사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것을 목표로 진행된 PBL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했다. 구체적으로 PBL 수업 전·후 간호사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PBL 성과발표회를 참관한 이들과 미참여한 이들 간 간호사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했다.
  • 본 연구는 간호사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보다 긍정적으로 전환하기 위한 소셜 미디어 공유 목적의 비디오 콘텐츠 제작을 목표로 진행한 간호학-미디어학이 연계한 PBL 대학 수업에서, PBL 교육의 효과성을 분석했다. 본 연구의 연구 목적은 아래와 같다.
  • 본 연구는 간호사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을 개선하는데 있어 PBL 수업의 효과성을 살펴보고자 했으며, 향후 간호사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미디어 활용 캠페인 전략의 기초 토대를 마련하고자 했다. 연구결과, 간호사에 대한 참여자의 인식은 PBL 전보다 PBL 후 긍정적으로 변화한 것을 확인했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미디어학을 융합한 PBL 수업에 관한 연구로 향후 간호학을 중심으로 한 학제적 연구에 관련하여 참고할 연구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미를 지닌다. 또, 본 연구가 다룬 PBL을 통해 간호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바꾸는 공익적 가치를 실현함과 동시에 학습자들의 미디어 실무 능력을 높이는 교육적 성과까지 거뒀다는 점에서 교육적인 함의 역시 크다.
  • 간호사 인식개선에 대한 필요가 커지고 있는 것을 염두에 둘 때, 간호학-미디어학을 융합한 학제적 PBL에 관한 연구는 실용적인 동시에 탐색적 연구로서 학술적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사 인식개선을 위한 소셜 미디어 콘텐츠 창작을 목표로 학부생을 대상으로 융합 PBL 수업을 진행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했다.

가설 설정

  • ∙가설2-3. PBL 참관집단은 미참여 집단보다 간호사에 대한 사회적 이미지 인식이 높을 것이다.
  • ∙가설2-2. PBL 참관집단은 미참여 집단보다 간호사에 대한 전통적 이미지 인식이 높을 것이다.
  • ∙가설2-1. PBL 참관집단은 미참여 집단보다 간호사에 대한전문직 이미지 인식이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Cho W. Repeated controversy over 'sexual objectification' of nurses... Concerns about media impact [Internet]. Seoul: Medipana; 2020 [cited 2020 December 10]. Available from: http://medipana.com/news/news_viewer.asp?NewsNum263693&MainKindA&NewsKind5&vCount12&vKind1 

  2. Kim HJ, Kim HO. A study on image of the nurs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1;7(1): 97-110. 

  3. Jung MS, Kang YS. The image of nursing projected in newspap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993;23(1):16-28. 

  4. Shin MS, Kim NH. Nurses' image perceived by the public: Subjective image of nurses and the image of nurses in mass media.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2;14(2):937-948. 

  5. Park SA, Park SG, Lee CM, Yun MR, Hwang KY. Images of nurses portrayed in internet newspapers. Culture and Convergence. 2017;39(6):677-700. 

  6. Yom YH, Kim KH, Son HS, Lee JM, Jeon JH, Kim MA. An analysis of the image of nurses portrayed on Korean TV drama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015;21(3):412-423. https://doi.org/10.22650/JKCNR.2015.21.3.412 

  7. Park SA, Kwon HJ, Kim HJ. The portrayal of nurses and physicians in hospital administration journal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010;16(2):33-42. 

  8. Im ML. Research on contents analysis on image of nursing on television drama. Health & Nursing. 1995;7:64-83. 

  9. Yang IS. A study on the image of nurses and determinants the imag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998;4(2):289-306. 

  10. Jeon YS. A study on the content analysis of the job of secretary described in the television drama female secretary. Korean Business Education Review. 2005;6:121-141. 

  11. Bridges JM. Literature review on the images of the nurse and nursing in the media. Journal of Advanced Nursing. 1990;15(7):850-854. https://doi.org/10.1111/j.1365-2648.1990.tb01917.x 

  12. Song HS, Lim SH.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bullying measurement in Korean nurses' workpla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20;12: 478-487. 

  13. Fletcher K. Image: Changing how women nurses think about themselves.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7;58(3):207-215. 

  14. Takase M, Maude P, Manias E. Impact of perceived public image of nursing on nurses' work behavior.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6;53(3):222-343. 

  15. Yu SY. What is perceived the image of nurses?: Comparison major and non-major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4;12(10):353-361. 

  16. Kang M, Park YJ, Choi S, Lee SJ. The effect of PBL (problem-based learning) on academic resilience, learning flow, and academic motiva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8;19(6):291-298. https://doi.org/10/5762/KAIS.2018.19.6.291 

  17. Barrows HS, Tamblyn RM. Problem-based learning: An approach to medical education.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1980. p. 1-205. 

  18. Kim KH. A qualitative study on the learning outcome of PBL instruc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7;17(12):191-201. https://doi.org/10.5392/JKCA.2017.17.12.191 

  19. Koh EH. Research on instructional improvement of faculty with action 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013;25(1):69-94. https://doi.org/10.17927/tkjems.2013.25.1.69 

  20. Son YJ, Song YA, Choi EY.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0;17(1):82-89. 

  21. Kang SJ, Kim EJ, Shin HJ. Convergence study about problem-based learn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problem solving skills, academic self-efficacy, motivation toward learning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2016;7(2):33-41. https://doi.org/10.15207/JKCS.2016.7.2.033 

  22. Lee IS, Park CS, Park HO. The effectiveness of problem based learning (PBL) across learning style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3;14(11):5658-5671. https://doi.org/10.5762/KAIS.2013.14.11.5658 

  23. Heo E, Kim E, Park M, Lee J. A study on the research trend of the nursing image in Korea.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2020;11(5):2257-2271. 

  24. Yang, JJ. Nurses' image perceived by student nurses before and after their first clinical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3;9(1):64-72. 

  25. Cronbach LJ, Shavelson RJ. My current thoughts on coefficient alpha and successor procedure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2004;64(3):391-418. 

  26. Yun SY, Choi JY. A comparative study on learning outcomes according to the integration sequences of S-PBL in nursing students: Randomized crossover desig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9;49(1):92-103. 

  27. Yoon EJ. A study on the type of hospital nurses' professional nursing image: A Q-methodological approach.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996;2(2):17-42. 

  28. Kim BS, Jang BK. The influence of self-congruity between preference vocational image and self-image on university student's career path.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007;20(1):27-4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